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지침, 일반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내용, 일반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제고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일반계고등학교교육][인문계고등학교교육]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효교육지도와 웹기반교육(WBI)교육지도,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프로그래밍교육지도와 방과후교육활동지도,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진로교육지도와 직업교육지도
- 고등학교의 유형별 설립목적과 법적근거,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실업계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특목고), 국제고등학교(국제고)
- [교육행정] 고교평준화 정책과 자립형사립고
- 사회과학 천안지역 고교평준화정책 타당성 검토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 기본방향과 특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재량활동, 고등학교의 특별활동,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의미
Ⅲ.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목표
Ⅳ.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Ⅴ.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지침
Ⅵ.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Ⅶ.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내용
Ⅷ.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진로지도
1. 진로지도의 목표
2. 진로지도의 내용
1) 직업적 역할과 자아인식
2) 일의 세계에 대한 인식
3) 의사결정 능력의 함양
3. 진로지도의 방법
4. 진로지도의 기본 원리
1) 개인차의 원리
2) 직업 적응성의 원리
3) 직업 변화의 원리
4) 직업 선택의 원리
5) 적성 계발의 원리
5. 진로지도의 방향과 실천 방안
Ⅸ.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양선택과목
1. 철학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2. 논리학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3. 심리학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4. 교육학
1) 필요성
2) 성격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5. 생활 경제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6. 종교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7. 생태와 환경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진로관계
8. 진로와 직업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Ⅹ. 향후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제고 과제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은「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는 학생의 진로와 관련한 엄격한 과정을 따로 두지 않고, 자신이 선택하여 이수한 과목들을 모아서 자신의 과정을 만들어 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학교에서는 학생의 진로 선택을 돕고, 계열성 있는 선택 과목의 이수를 위하여 필요한 과정을 설치 운영할 수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선택의 폭을 막연히 개방할 경우, 어려운 과목을 기피하고, 쉬운 과목이나 단순한 흥미 위주의 선택 등 본인의 진로와 무관한 선택을 할 위험성이 있을 수 있다. 이것은 학생의 적성, 진로, 소질에 따른 과목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전문성 심화를 위하여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주고자 하는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근본 취지에 어긋난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이러한 위험성을 사전에 방지하면서도 학생들의 타고난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는 다양한 과정을 개설하고, 학생은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가장 잘 신장시킬 수 있는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또 현실적으로 무시할 수 없는 인문계 고등학교의 대학진학을 위한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적격자 선발을 위해 고등사고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는 교육과정의 목표에 따라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학습 지도를 하고 있지만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불필요한 과목이 너무 많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비판은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화 전문화 정보화를 습득하는 데 불필요한 노력과 시간이 낭비됨을 뜻한다. 스스로의 자기 계발을 위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는 데 부적절할 뿐만 아니라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고등학교에서의 수업 방법과 학
- 참고문헌
-
김주억 : 제7차 일반계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학교 중심·학습자중심,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과정연구위원회, 1998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 제7차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1998
고창고등학교 :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적용, 2001
강화여자종합고등학교 :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교과목 선택제 이수 모형 연구, 2000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과정연구위원회 : 일반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진로 및 과목선택 안내자료, 교육부위탁 연구과제 답신보고서, 2000
서울특별시 교육청 :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장학자료, 2002
오성고등학교 : 일반계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적용,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