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유통]유통산업의 뉴트렌드, 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외국유통업체, 유통산업의 각국소매유통, 유통산업의 문제점, 유통산업의 운영관리방법, 유통산업의 비전, 유통산업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통산업의 뉴트렌드
1. NT1 : 소비자 주권 강화
1) 인터넷의 등장과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소비자의 권한 대폭 강화
2) 신유통업태의 출현과 이에 따른 가격경쟁으로 소비자의 힘이 더욱 강화
2. NT2 : 퓨전유통
1) 업태간 경쟁심화로 인해 업태간의 영역이 점점 파괴되는 가운데 소비자의 니즈변화로 새로운 형태의 유통업태가 지속 증가
2) 최근 새로운 개념의 유통형태인 메가컨셉샵이 등장, 퓨전화 가속화
3. NT3 : 디지털 유통 가속화
4. NT4 : 채널간 갈등 증대
1) 유통채널갈등은 수평적관계에 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채널간에서 주로 발생
2) 온라인채널의 성장으로 전산업으로 유통채널 갈등이 확산

Ⅱ. 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1. 불투명한 거래 관행
2. 신뢰 부족 및 파트너쉽 결여

Ⅲ. 유통산업의 외국유통업체

Ⅳ. 유통산업의 각국소매유통
1. 미국의 소매업 구조
2. 유럽연합(EU)의 소매업 구조
1) 경제사회환경의 변화
2) 문화기기 및 신기술의 보급
3) 소비자 행동의 변화
3. 일본의 소매업 구조
1) 소규모 영세소매점의 위치
2) 메이커와 소비자간의 중간상의 과다 또는 유통경로의 복잡성

Ⅴ. 유통산업의 문제점
1. 유통산업의 규모가 영세하고, 생산성이 여전히 낮은 수준
2. 대형할인점, 편의점, 무점포 판매업 등의 급속한 확산으로 재래시장 및 중소유통업이 위축
3. 지자체는 교통영향평가, 건축허가 등의 행정수단으로 대형점의 출점을 억제하여 지역복합상권의 개발이 어려움
4. 유통경영여건은 글로벌화되었으나, 국내유통기업들은 해외진출 노하우가 부족하여 국제유통시장으로의 진출이 부진
1) 세계 유통산업의 일류기업들은 유망시장 선점,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해외진출을 경쟁적으로 추진
2) 세계 100대 소매기업 중 84개를 미국․영국․일본․프랑스․독일이 점유하고 있음
5. 상거래질서․소비자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선진국보다 미흡하여 유통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인식 개선이 부족
6. 유통산업 모니터링 및 지원 체제 등 유통산업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반도 미흡

Ⅵ. 유통산업의 운영관리방법
1. 차별화 전략
2. 위치화 전략
3. 저가격 경영
4. 거래형 교환에서 관계형 교환으로
5. 전자상거래의 확대
6. 소매믹스 전략
7. 유통업전문가 양성

Ⅶ. 유통산업의 비전과 전략
1. 비전
2. 전략
3. 추진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통산업의 뉴트렌드

1. NT1 : 소비자 주권 강화

1) 인터넷의 등장과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소비자의 권한 대폭 강화

- 인터넷의 보편화와 소비자 교육수준 향상으로 소비자의 정보 검색기능 강화
·상품과 가격 정보를 검색, 비교해 주는 쇼핑몰이나 검색사이트 다수 등장
- 소비자의 정보력 향상으로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상대로 품질이나 가격을 왜곡하기가 더 이상 불가능
-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관련단체나 기구가 다수 활동함으로써 소비자의 위력이 더욱 증대
- 소비자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을 통해 기업은 고객우선, 고객만족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

2) 신유통업태의 출현과 이에 따른 가격경쟁으로 소비자의 힘이 더욱 강화

- 가격 파괴형 할인점과 홈쇼핑 등 신업태의 등장으로 유통시장의 일대 접전이 벌어짐
- 신업태와 구업태간의 취급품목과 대상 소비자 계층의 구분이 흐려지면서 유통업체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
- 유통시장의 경쟁심화와 고객관리개념의 확대가 소비자의 권한을 더욱 강화
참고문헌
김숙경 / 유통산업의 해외진출 현황과 촉진방안, 산업연구원, 2010
배이만 / 유통산업, 과거 10년의 명암, 그리고 향후 10년의 지평, 한국백화점협회, 2010
백인수 /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업태별 핵심 이슈, 산업연구원, 2006
안삼용 외 1명 / 국내 유통산업군의 상생협력과 발전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
오쿠보다카시 저, 김용발 역 / 한국의 유통산업 시장개방에 대응하라, 한국능률협회, 1994
천영선 외 1명 / 국내유통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한국유통과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기업의 중국 유통시장으로의 진출
  • 외국계 기업들의 지역, 주주권, 주식 수 제한 등을 전면 폐지하였다. 이와 같은 조치로 인해 외국자본 무역상사의 시장진입이 용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중국에서는 세계 각국의 유통 메이저들 간의 치열한 ‘유통전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포화상태에 도달한 국내시장 유통업체들의 발걸음도 더욱 빨라지고 있다.그러나 유통업에서의 해외 진출은 국내에서의 점포확장이나 제조업의 해외진출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
  • 소매점들로 하여금 판매 예쌍량의 80%까지를 시즌 개시 6~8개월 전에 미리 주문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나이키는 수요에 맞춰 생산계획을 조절할 수 있어 재고비용을 감소시키고 있다. 이때 나이키는 정확한 시간에 물건을 공급해주면서 10%까지 가격할을 혜택도 주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미국과 소매업자들에게 환영 받고 있다고 한다.3.5. 철저한 계획과 품질관리지역별 분업체제 속에서 Nike는 좀 색다른 신제품개발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Nik

  • [국제경영] 월마트 사례분석을 통한 이론학습
  • 조직구조, 경영통제시스템 보상정책 등이 저 비용 - 저 마진율, 즉 원가우위 전략을 통해 투자수익률의 회전율과 축적된 생산량, 축적된 시장점유율을 높였다.2. 월마트의 글로벌 경영전략(1) 월마트와 P&G 전략적 제휴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의 제휴가 많은 사람들의 시선과 관심을 끌게 된 데는 세계 제1의 소매유통업체인 월마트와 역시 세계 우수의 생활용품 제조업체인 P&G가 본격적이고 구체적인 협력을 시작하면서부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 [서비스경영사례] 스타벅스 서비스 사례 연구
  • 간씩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큰손들이 주가 하락기에 사는 종목이 좋은 주식이고, 주가 상승기에 파는 주식은 나쁜 주식일 가능성이 크다. 스타벅스가 시행하고 있는 집중화 전략을 주식투자에도 적용하는 것이 성공으로 이끄는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다. 6스타벅스 환경분석전문가들은 조화(harmony)와 대조(contrast)가 절묘하게 교차하는 스타벅스 특유의 일관성있는 스타일을, 이 회사의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꼽고 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의 갈

  • 프랜차이즈 상위 3개 기업의 조직구조와 운영상의 유사성과 차별성
  • 조직구조의 운영에 어떠한 기업들의 노력 및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Ⅱ 산업 및 기업의 특징1. 외부환경분석시장상황외식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한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으며, 외식산업이 이제 우리 소비생활 및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급격히 증대되고 있다. < 출처: 통계청, 『한국통계연보』>1) 사회적 요인•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맞벌이 부부의 확산, 여가 관심 고조, 신세대 및 뉴패밀리 층의 출현, 새로운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