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오이디푸스왕`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오이디푸스 왕'을 읽고

이 책을 읽고 나서 '운명이란 무엇인가?' 이것에 대한 물음이 바로 이 오이디푸스 왕에게 가장 먼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 아니었을 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용어를 통해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내용을 희곡으로 읽고나니 새로웠다.
우선 당시의 역사적인 상황에 많이 영향을 받았던 고대극들은 신화를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그 결과 신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해 많은 글들을 남긴 것 같다. 신을 중심으로 그들을 찬미하고 찬양하는 내용에서부터 그들의 관계 속에서 인간의 참모습과 존재의 가치를 보여주는 소위 인간 중심적인 극까지 범위를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겠는데, 이 중에서 오이디푸스 왕은 후자에 속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물론 주인공인 오이디푸스는 신탁을 무시하고 살아가지는 않는다. 그는 신을 두려워하기도 하고, 공경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모습은 131~135행에서 포이보스의 신에 대한 그의 말이 보여주고 있다. 또한 그의 삶이 신탁대로 살아진 것을 아는 순간에는 인간의 한계성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테이레시아스라는 예언자와의 싸움은 간접적일 수 있으나 신과 신의 대리자에 대한 반박으로 자신의 운명에 보다 주체적이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또한 인간적인 갈등과 고뇌 속에서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을 하고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1331행에서 눈을 '손수' 찔렀다고 강조하는 부분에서부터 자신을 추방시켜 달라고 부탁하는 결말부분은 이제까지의 운명이라는 신의 굴레에 속박된 인간에서 주체적, 독립적 인간으로 변화하려는 용감함이 느껴진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좋네요
  • ttamb***
    (2014.05.01 00:20:47)
회원 추천자료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을 띠게 될 것이며, 그에 따라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이 강화되어 학생들의 평생 학습력과 수행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Ⅳ. 국어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학습 주제독후감 발표학습 목표읽기의 중요성을 알고, 책을 읽은 느낌을 글로 쓸 수 있다.교수․학습자료나의 독서 기록장, 즐거운 독서 생활학습 과정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계획 학습◦‘고마운 책’ 노래 부르기◦읽은 책 이야기하기◦책을 읽고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을 가지게 된다. 인간 사회는 독서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사회를 유지하고 결속시키는 의사 소통이 독서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독서는 곧 문자 언어를 통한 사회적 기능(social functioning)이기도 하다. 1. 독서와 생활(1) 생활 속의 독서독서는 우리의 일상 생활 구석구석에 들어와 있다. 사람들은 하루의 일과를 신문을 보는 일로 시작한다. 그리고 학교나 직장으로 나가서 그곳의 일을 한다. 그런데 학교에서 하는 일은 책을 읽고

  • [자기소개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자기소개서와 수학계획서ok
  •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자기소개서와 수학계획서ok1절. 학업계획서 작성 방법1. 학업계획서란학업계획서란 지망하는 대학의 학과에 합격했다고 가정하고 어떤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밝히는 글이다.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대학생활에 대한 원대한 꿈을 펼쳐 보일 수 있고, 선발자의 입장에서는 학생을 실제 합격시켜 주었을 경우 이 학생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를 미리 살펴 볼 수 있다. 학업(수학)계획서란 만약 합격한다면 어떻게 전공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왕양명⦁⦁⦁⦁⦁⦁⦁⦁⦁⦁⦁⦁⦁⦁⦁⦁⦁⦁⦁⦁⦁⦁⦁⦁⦁⦁⦁⦁⦁15911. 이황⦁⦁⦁⦁⦁⦁⦁⦁⦁⦁⦁⦁⦁⦁⦁⦁⦁⦁⦁⦁⦁⦁⦁⦁⦁⦁⦁⦁⦁⦁16212. 이이⦁⦁⦁⦁⦁⦁⦁⦁⦁⦁⦁⦁⦁⦁⦁⦁⦁⦁⦁⦁⦁⦁⦁⦁⦁⦁⦁⦁⦁⦁16513. 정약용 ⦁⦁⦁⦁⦁⦁⦁⦁⦁⦁⦁⦁⦁⦁⦁⦁⦁⦁⦁⦁⦁⦁⦁⦁⦁⦁⦁⦁⦁168Ⅱ. 한국윤리⦁⦁⦁⦁⦁⦁⦁⦁⦁⦁⦁⦁⦁⦁⦁172Ⅰ. 단군신화⦁⦁⦁⦁⦁⦁⦁⦁⦁⦁⦁⦁⦁⦁⦁⦁⦁⦁⦁⦁⦁⦁⦁⦁⦁⦁⦁⦁1722. 무속신앙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③인간 정신활동의 원동력은 ‘무의식’ : 정신활동의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