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의미, 유형,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발전과정, 성공요인,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이익원천, 특허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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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의미

Ⅲ.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유형
1. B2B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유형의 발전
2. B2B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성공 사례 분석
3. 국내 B2B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유형

Ⅳ.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발전과정

Ⅴ.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수립과정

Ⅵ.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선정요소
1.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선정을 위한 지침
2. 성공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을 위한 전략

Ⅶ.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성공요인

Ⅷ.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이익원천
1. 매출(Sales)
2. 거래 수수료(Transaction Fee)
3. 광고 수입(Advertising Fee)
4. 스폰서쉽(Sponsorship)
5. 회원 가입비(Member Fee)
6. 사용료(Usage Fee)
7. 구독료(Subscription Fee)
8. 비용 절감(Cost Saving)

Ⅸ.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E-BIZ, 이비즈니스)의 특허 사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 비즈니스 시스템(IBS)이란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한 거래를 통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정보 시스템을 의미한다. IBS의 종류로는 좁은 의미의 인터넷 시스템, 인트라넷, 익스트라넷 등이 있다.IBS와 기존 정보 시스템간의 차이점은 고객 중심과 경험 중심이라는 차원에서 파악된다. 정보 시스템의 개발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은 시스템 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 시스템 테스트, 그리고 유지 및 보수 관리와 같은 단계별로 진행된다. 시스템 개발의 라이프 사이클 모델로는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L), 원형 모델(PROTOTYING), 나선형 모델(SPIRAL MODEL)이 있다. 폭포수 모델이란 각 개발 단계들을 순차적으로 따라가는 개발 모델이다. 원형 모델은 시제품을 만들어 고객과 개발자가 함께 시스템을 개발하는 패러다임이다. 나선형 모델은 나선을 형성하면서 점진적으로 완벽한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게 된다. IBS개발은 크게 분석 단계, 설계 단계, 구현 단계로 나누어진다. 분석 단계는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전략, 고객 관리 전략, 시장 조사를 포함한다. 설계 단계는 내용설계, 구조설계, 항해설계, 화면설계를 포함한다. 구현 단계는 지불과 배달, 정보 보안과 소비자보호, 시스템 평가를 포함한다. 인터넷 비즈니스 마스터란 IBS개발의 전 과정을 책임지고 진행하는 사람이나 부서를 지칭한다.
인터넷은 매우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으므로, 이렇게 다양한 고객들을 상대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 고객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인터넷 이용의 목적은 효용을 위한 목적과 즐거움을 위한 목적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일반적으로 소비자의 유형은, 충동적(IMPULSIVE) 소비자, 신중한(PATIENT) 소비자, 분석적인(ANALYTICAL) 소비자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소비자들의 실제 구매 유형은, 치밀한 계획이 서 있는 경우(SPECIALLY PLANNED), 일반적인 계획을 세운 경우(GENERALLY PLANNED), 상품 구매시 거의 계획이 없는 경우(ENTIRELY UNPLANNED)로 분류된다. 인터넷에서 거래되는 상품 중 물리적인 상품은 현실 세계의 상품들이 거의거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원활한 유통을 위한 물류 등에 신경을 써야 한다. 인터넷에서 거래되는 디지털 상품은 불법 복제 같은 문제와 가격 설정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디지털 상품은 소멸되지 않고, 쉽게 수정이 가능하며, 재생산이 매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디지털 상품은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고, 경험재, 공공재로서의 특징을 가진다. 디지털 상품은, 상품에 담겨진 내용을 판매하는 디지털 컨텐츠 상품과 정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서비스 상품으로 나뉜다. 인터넷 비즈니스 거래 상대란 누가 누구에게 판매를 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참고문헌
◎ 김병기 외 2명,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변경의 성공과 실패요인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08
◎ 김명준 외 1명, 차세대 인터넷 비즈니스, 한국통신학회, 1999
◎ 김진옥, 인터넷비즈니스에 대한 고찰, 한국통신학회, 1999
◎ 인신형, 배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국가간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6
◎ 최무진 외 1명, 국내 인터넷 비즈니스의 전략적 제휴의 특성, 한국경영정보학회, 2003
◎ Seung-bong Park 외 1명, 인터넷 비즈니스모델 접근법의 가치탐색,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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