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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독일 자동차 기업 BMW
1. 성공한 사람들을 위한 차
2. 여성장년층도 주요 고객
Ⅱ. 독일 자동차 기업 폭스바겐
1. 기술적 합리화의 딜레마
2. 경영위기와 고용문제
Ⅲ. 한국 자동차 기업 기아자동차(KIA)
1. 제품개발 중점
2. 상품화 정책
3. 시장세분화 정책
Ⅳ. 한국 자동차 기업 르노삼성자동차
1. 자동차산업의 특징
1) 국민경제적 특성
2) 투자경제적 특성
3) 기술적 특성
4) 국제산업적 특성
2. 자동차업계의 상황
1) 세계 자동차 산업의 흐름 및 구도
2) 한국자동차 산업의 도전
3. 르노자동차, 삼성자동차
1) 르노자동차
2) 삼성자동차
Ⅴ. 한국 자동차 기업 현대자동차(HYUNDAI)
1. 채용
2. 교육훈련
Ⅵ.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도요다, 도요타, 토요다, Toyota)
Ⅶ. 일본 자동차 기업 닛산(NISSAN)
1. 재무적 성공
2. 비재무적 부문의 변화
1) 외부 환경변화에 민감
2) 내부환경의 개선 : 기업문화 측면
Ⅷ. 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Ford)
Ⅸ. 미국 자동차 기업 GM(제너럴모터스)
1. 학습을 통한 지식경영의 심화
2. 지식기반 의사결정시스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독일 자동차 기업 BMW
1. 성공한 사람들을 위한 차
김사장은 국산 자동차의 품질과 경쟁력이 많이 향상된 만큼 외제차 수입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갖고 느긋하게 대처할 때가 됐다고 강조한다.
한국 자동차 시장이 개방된 이후 초창기에는 미국차가 강세를 보였으나, 90년대 중반부터 독일차에 밀리기 시작하더니, 이후 BMW가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지금 국내 수입차 시장은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수입차는 모두 고급(럭셔리)차로 인식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 수입되어 판매되고 있는 외제차종은 1백60여 가지에 달한다. 이 모든 차들이 고급차는 아니다.
각종 세금과 관세 등이 합쳐지면서 수입차 차격이 비싸지기 때문에 고급차로 인식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BMW는 다르다.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여전히 고급차로 인식되고 있다.
BMW코리아는 성공한 사람들의 자존심을 살려주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 업계 1위에 올랐다. 김효준 사장은 BMW라는 고급 브랜드 이미지에다 도전적이고 성취지향적인 한국민의 스타일이 합쳐져 BMW의 인기가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외제차 하면 연상되던 비싸고 오래 걸리는 부품조달에 대한 인식을 바꾼 것도 주효했다.
BMW코리아는 인천에 대규모 부품센터를 세우고 98%의 부품을 24시간 조달할 수 있도록 물류 시스템을 개선했다. 이 결과 수입외제차 중 부품가격을 가장 싸게 빠른 시간에 공급할 수 있게 된 것.
BMW코리아의 또 다른 강점은 고급인력. 본사인력 80명은 대부분이 관련분야 최고로 구성돼 있으며, 회사에서도 국제화를 위해 독일 BMW본사에 3년씩 현장근무를 시키고 있다. 지금까지 1명이 다녀왔고 현재 3명이 가족과 함께 독일에서 근무 중이다.
경쟁차종인 벤츠와의 차별성도 BMW의 빠른 성장 요인으로 지적된다. 벤츠는 이미지가 다소 보수적이고 사회 초고위층 인사들만 타는 중후한 차로 인식돼 왔다. 반면BMW 고객은 젊고 세련되며 역동적이며 스포티한 운전과 성능을 즐기는 사람들의 차로 인식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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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미, BMW 브랜드 아이덴티티 실행 요소 연구, 홍익대학교, 2007
김득갑, 경쟁력 향상을 위한 폭스바겐의 노력, 한국경영자총협회, 2006
김형원 외 1명, 기아자동차의 디자인 트렌드 조사 및 분석, 한국기초조형학회, 2011
박태주, 현대자동차의 세계화 전략과 노동조합의 저항적 실리주의, 한국노동경제학회, 2009
양종택, 도요타 생산시스템의 이념에 관한 제 이론, 충북대학교, 2005
유정열, 르노삼성자동차의 환경경영시스템, 한국인정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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