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스백화점][백화점][그레이스백화점 연혁][그레이스백화점 위치]그레이스백화점의 연혁, 그레이스백화점의 위치, 그레이스백화점의 모습, 그레이스백화점의 인사관리, 그레이스백화점의 서비스마케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그레이스백화점의 연혁
Ⅲ. 그레이스백화점의 위치와 모습
1. 위치
2. 그레이스 백화점의 모습
Ⅳ. 그레이스백화점의 인사관리
Ⅴ. 그레이스백화점의 서비스마케팅
1. 성공요인
1) 적절한 입지 선정
2) 효과적인 판촉 전략
3) 소비자 밀착형 가격 및 제품전략
2. 그레이스백화점이 안고 있는 문제점
1) 새로운 경쟁 업체의 등장
2) 유통업계 구조 개편 움직임
3) 신규업체로서의 미흡한 기반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방 양대 백화점은 그동안 중앙백화점 업계의 진입 없이 근 30여 년 동안 지역에서 이렇다 할 경쟁자 없이 과점형태를 유지하며 성장을 해왔다. 그러나 90년대 후반에 들어 유통시장의 개방과 함께 시작된 국내 유통업계의 변혁 속에 다양한 형태의 소매업태가 등장과 발전 그리고 소멸하는 과정에서, 또 IMF 경제난을 거치면서 제품을 보다 싸게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기호와 대형 할인점의 만남으로 국내외 대형할인점이 급격한 성장을 하게 되었고 그 성장세는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 내 백화점과 할인점 매출액 규모를 비교한 결과, 할인점 개점 확대로 2002년 3월의 할인점 매출총액이 7백94억7백만 원으로 백화점 매출총액 7백93억9천1백만 원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98년도 역내 할인점 총 4개 점포에 불과했으나, 2002년 3월말까지 지역에 총 할인점이 12개 점포로 98년에 비해 3배가 증가한데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98년도 백화점대비 할인점의 매출액 비중은 55.9%로 나타났으나,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2년 2월에는 98.1%, 3월에는 100.02%로 백화점 매출액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향후 할인점 점포의 개점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할인점의 매출액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 다소 주춤한 감이 있으나 지역에서 쇼핑과 영화 기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쇼핑몰이 곳곳에 등장함으로써 백화점의 강력한 경쟁 상대가 되고 있다. 현재의 목표 고객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잠재적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10대, 20대를 겨냥한 이러한 쇼핑몰은 고객의 쇼핑형태를 변화시켜서 백화점의 매출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
지역의 백화점 업계의 가장 큰 경쟁 상대라고 할 수 있는 기존의 중앙 백화점 업계가 대구지역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올 2월에 개점한 롯데백화점 대구점을 비롯하여 지역 업체보다 자본․서비스․제품․마케팅 등 모든 부문에서 우위를 점하는 이러한 업체의 진출은 지역 양대 백화점에 상당한 위협의 요소가 되고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롯데백화점의 대구 상륙을 지방도시에 새로운 백화점이 문을 열었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며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 같은 이유는 롯데백화점의 오픈이 국내 대형 백화점 중 대구에 입성한 첫 번째 사례라는 점, 지방 백화점이라고는 하지만 만만찮은 경쟁력을 가진 대구백화점․동아백화점과의 경쟁, 서울을 제외한 어느 곳 보다 강력한 구매력을 가진 곳이라는 점 등이 가진 상징성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롯데백화점의 대구 성공여부가 향후 중앙 백화점들의 진출을 가늠하는 척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기근, 백화점 POP 광고에 대한 연구, 영남대학교, 1995
◈ 김윤환 외 1명, 백화점의 고객만족 및 충성도 제고를 위한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정보학회, 2012
◈ 나부경, 도심지 백화점건축 외관 디자인 경향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2004
◈ 오구연, 백화점 마케팅, 을지서적, 1994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1995
◈ 이랑주, 한국 백화점 비주얼머천다이징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동서대학교,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