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헤시오도스『신통기』에 나타난 우주론에 대한 창조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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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문 제 제 기
: 헤시오도스의『신통기』를 통한 창조론과 진화론 다시보기
Ⅱ. 본 론 1 - 창세기에 나타난 우주론
Ⅲ. 본 론 2 - 헤시오도스『신통기』에 나타난 우주론
Ⅳ. 본 론 3 - 현재 우주론의 기원과 비판
Ⅴ. 결 론 - 우주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방향 모색
본문내용
Ⅰ. 서 론 - 문 제 제 기
: 헤시오도스의『신통기』를 통한 창조론과 진화론 다시보기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라는 말씀으로 창세기는 시작된다. 기독교인들은 창세기 1장에 나타난 하나님의 천지창조 모습을 통해 시공을 초월한 영원자 하나님의 우주 기원을 알리는 위대한 메시지를 기억하게 된다. 17세기에 과학문명이 급격하게 발달하게 되면서 인류는 진화론이라는 새로운 세계창조의 원리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것은 서양문명의 거대한 두 흐름 중 하나인 헤브라이즘 사고가 또 다른 흐름인 헬레니즘 사고에 의해 그 자리를 내주어야 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여전히 창조론은 진화론에 비해 신앙적 관점을 떠나 논리적 타당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된다.
위와 같은 헬레니즘적 사고는 그리스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리스인들은 세상이 어떻게 만들어졌다고 믿었을까? 그 해답을 수 천년이 지난 지금 명확히 할 수 없지만 헤시오도스의 『신통기』내용을 통해 그리스인들의 이른바 우주론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서양에서 가장 오래된 문헌의 하나인『신통기』에서 헤시오도스는 신화의 언어를 빌어 삼라만상의 생성 과정과 질서를 다루었다. 그 안에 담긴 우주 생성론 또는 우주론에 따르면, 세상에서 가장 먼저 생겨난 것은 카오스, 곧 빈틈, 빈터이다. 그에 뒤이어 땅과 하늘, 밤과 낮 따위의 온갖 자연물과 자연현상들이 생겼다고『신통기』는 기록하고 있다. 언뜻 보면, 창세기 1장의 내용과 헤시오도스의『신통기』내용이 상당히 유사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하지만 그 둘은 근본적으로 출발점이 다르다. 따라서 그 둘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치성을 가지고 같은 뿌리를 가졌다고 하는 것은 창조론과 진화론이 같은 주장이라는 잘못된 결론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참고문헌
1. 헤시오도스, 『신통기』, 김원익 옮김, 서울 : 민음사, 2003.
2. 진형준, 성상 파괴주의와 성상 옹호주의, 서울 : 살림출판사 2003.
3. 이경재, 중세는 정말 암흑기였나, 서울 : 살림출판사 2003.
4. 이상호, 정적 우주론과 무신론과의 관계, 수원대학교 논문집 9.
5. 이상호, 기독교 철학의 독창성에 관한 고찰, 수원대학교 논문집 14.
6. 이상호, 우주과학을 통해 본 무신론적 유물론 비판, 부산여자대학교 논문집 12.
7. 조대호, 카오스와 헤시오도스의 우주론, 한국철학회 논문집 12(2002).
8. 중앙일보 2004. 8. 11 특집기사『그리스 코드』, "헤시오도스. '신들의 계보'를 만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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