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노예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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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그리스 노예제의 발생 원인과 그 지위
1. 그리스 노예제의 발생 원인 : 노예제 사회와 노예제
2. 고대 그리스의 노예와 그 법적지위
(1) 아테네 시민의 동산으로써 노예
(2) 헤일로타이(Heilotai)의 국가노예로써의 지위

III. 그리스 노예제의 사회,경제적인 역할
1. 아테네 노예의 사회,경제적 기능
(1) 아테네의 비생산노예
(2) 아테네의 생산 노예
2. 스파르타 헤일로타이의 경제적,군사적 역할
(1) 헤일로타이의 경제적 기능
(2) 헤일로타이의 군사적 기능

Ⅳ. 아테네와 스파르타 노예의 사회적 처우와 성격
1. 아테네 노예들에 대한 처우
2. 헤일로타이에 대한 처우

Ⅴ. 그리스 문명에 있어서 노예제가 갖는 의미

Ⅵ. 마치며
본문내용
'태어날 때부터 이미 종류가 다르게 지배하도록 되어 있는 집단과 지배받도록 되어 있는 집단의 사람들이 있다. 또한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도구가 필요한데 이러한 도구들 중에는 생명이 있는 것과 생명이 없는 것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고대 그리스에 대해 이야기하면 보통은 아테네의 민주주의와 스파르타의 군국주의에 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한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의 정치체제를 논의하면서 함께 고찰해야할 중요한 사실은 노예제에 의한 그리스의 생산체제이다. 그런데 고대문헌에는 노예에 대한 기록이 매우 적은데, 이는 당시의 그리스인들이 노예제 대해 매우 당연히 여겼기 때문에 무관심했던 것에 대한 반증이라고 생각된다. 당시의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보오에오티아 (Boeotia)도 노예제를 인간사회에 당연히 있어야 할 제도로 전제하고 많은 논의로 진행시키고 있다.
이처럼 그리스인들이 노예제를 자연스럽게 필요한 것으로 받아들여 그 사회가 유지된 이유는 무엇일까? 다음에서는 이 의문을 논의해 보기 위해서 먼저 그리스의 대표적 폴리스인 아테네와 스파르타 노예제의 사회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을 조사해보고 사회 내에서 노예들의 지위와 그들이 각 폴리스에서 가지는 의미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물론 그리스의 폴리스마다 노예제가 똑같은 형태로 나타나지는 않았을 것이다. 또한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노예제가 고대 그리스의 노예를 대표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리스의 여러 폴리스들 중에서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경제적으로는 철저한 노예제 사회였으며, 노예 노동력에 근거한 경제체제가 다른 폴리스들과 마찬가지로 당시 사회를 받쳐주는 하나의 큰 축이었다. 그리고 두 폴리스의 노예제는 양극단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다른 폴리스의 노예제는 아마도 두 노예제의 스펙트럼을 벗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다시 말해 두 폴리스와 비슷하거나 적어도 그 스펙트럼의 중간을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여기서 더 나아가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노예제 분석을 바탕으로 해서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 왜 노예제가 필연적일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앤토니 앤드류스, 『고대 그리스사』, 이론과 실천 , 1991.

2) Finley. M. I. 손문현 역, 『고대 노예제도와 모던 이데올로기』, 민음사, 1998.

3) Finley. M. I, 『고대 노예제』, 탐구당, 1987.

4) 험프리 미첼, 『스파르타』, 신서원 , 2000.

5) 윤진, 『스파르타인, 스파르타 역사』, 신서원, 2002.

6) 지동식 역, 『희랍 연구사의 제문제』, 고려대학교 출판부, 1976.

7) 김경현, 「서양고대 세계의 노예제 -노비, 농노, 노예」, 『역사학회 특별 심포지엄 』1, 일조각, 1998.

8) 선희숙, 「고대 아테네의 노예제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3.

9) 양병우, 「고전기의 그리스 」, 『서양 고전학 연구』1, 1987.

10) 정대진, 「희랍노예들의 신분 상태와 그 역할」, 『강원대학교 교육 대학원 학위논문』, 1993.

11) 조용훈, 「고전기 그리스 노예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1990.

12) 최종식, 『서양 경제사론』, 단문당,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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