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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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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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1. 현대도덕교육의 동향 ……………………………… 2
2. 글의 목적 …………………………………………… 3
《본 론》
1. 덕의 정의 …………………………………………… 4
⑴ 동양의 덕에 대한 정의 ………………………… 4
⑵ 서양의 덕에 대한 정의 ………………………… 6
⑶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에 대한 정의 …………… 9
2.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 12
⑴ 도덕적인 덕 ……………………………………… 12
⑵ 중용 ……………………………………………… 13
⑶ 지적인 덕 ………………………………………… 14
《결 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에 대한 도덕교육적 의의…15
2. 도덕과 교육을 위하여 ……………………………… 19
- 본문내용
-
인간은 누구나가 삶의 방식을 선택하고 또 자신의 인생을 통해 그것을 형성해나가는 유목적적인 존재다. 또한 끊임없이 자신의 삶의 방식에 대해서 ‘이것이 옳은가 혹은 그른가’를 묻는 윤리적 존재다. 이러한 부류의 정의는 이미 오래 전 고대의 학자들이 정립하였던 것이며 지금까지의 인류의 역사가 그리고 각 개개인의 삶이 그 타당성을 대변하여 주고 있다.
20세기의 말에 살아가는 우리들은 다양한 ‘가치들의 홍수’속에 휘말려 ―무분별한, 그리고 분별하기 쉽지 않은 ― 삶의 방향설정에 혼란을 거듭하고 있다. 이것은 인간존재에 대한 정립이 확연하지 못한데서 오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그보다 더 근본적인 것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모범적 모델들이 부재한 탓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어떠한 가치를 지향하는가에 상관없이 심각한 도덕적인 문제에 빠져있다. 이것은 실제로 우리의 주변에 일어나는 가정의 붕괴, 각 종 사회집단의 비리, 퇴폐적 성문화, 이기주의로부터오는 사회질서의 붕괴 그리고 새롭게 발생하는 환경, 의료, 생명윤리 등의 출현으로만 보더라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현 도덕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이제까지 우리의 도덕교육은 서구의 것을 그대로 답습한 것에 지나지 않았다. 여기서 서구의 도덕교육이라함은 미국에서 1930년대 초반까지 풍미하였던 덕목주의, 1960년대의 ‘형식’중심의 관점인 인지발달론적 도덕교육, 그리고 다시 1980대에 부활한 인격교육(덕교육)으로 표현될 수 있는 내용과 형식, 사회화와 자율성, 이성과 감정 등으로 대비되는 이분법적 사고방식이라 일컬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흐름은 도덕성과 도덕교육의 통합적․복합적 성격을 간과한 것으로써 지나치게 한 쪽에만 치우친 무지의 결과다. 이로인해 우리의 도덕교육은 일관된 방향으로 추진되지 못한 채 각 시대의 이데올로기적 요구에 따라 변화하는 도구에 지나지 않았으며 교육과정의 개편시기마다 교과로서의 정체성을 의심받는 위기를 모면치 못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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