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0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현대도덕교육의 동향 ……………………………… 2
2. 글의 목적 …………………………………………… 3

《본 론》

1. 덕의 정의 …………………………………………… 4
⑴ 동양의 덕에 대한 정의 ………………………… 4
⑵ 서양의 덕에 대한 정의 ………………………… 6
⑶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에 대한 정의 …………… 9
2.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 12
⑴ 도덕적인 덕 ……………………………………… 12
⑵ 중용 ……………………………………………… 13
⑶ 지적인 덕 ………………………………………… 14

《결 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에 대한 도덕교육적 의의…15
2. 도덕과 교육을 위하여 ……………………………… 19
본문내용
인간은 누구나가 삶의 방식을 선택하고 또 자신의 인생을 통해 그것을 형성해나가는 유목적적인 존재다. 또한 끊임없이 자신의 삶의 방식에 대해서 ‘이것이 옳은가 혹은 그른가’를 묻는 윤리적 존재다. 이러한 부류의 정의는 이미 오래 전 고대의 학자들이 정립하였던 것이며 지금까지의 인류의 역사가 그리고 각 개개인의 삶이 그 타당성을 대변하여 주고 있다.
20세기의 말에 살아가는 우리들은 다양한 ‘가치들의 홍수’속에 휘말려 ―무분별한, 그리고 분별하기 쉽지 않은 ― 삶의 방향설정에 혼란을 거듭하고 있다. 이것은 인간존재에 대한 정립이 확연하지 못한데서 오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그보다 더 근본적인 것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모범적 모델들이 부재한 탓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어떠한 가치를 지향하는가에 상관없이 심각한 도덕적인 문제에 빠져있다. 이것은 실제로 우리의 주변에 일어나는 가정의 붕괴, 각 종 사회집단의 비리, 퇴폐적 성문화, 이기주의로부터오는 사회질서의 붕괴 그리고 새롭게 발생하는 환경, 의료, 생명윤리 등의 출현으로만 보더라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현 도덕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이제까지 우리의 도덕교육은 서구의 것을 그대로 답습한 것에 지나지 않았다. 여기서 서구의 도덕교육이라함은 미국에서 1930년대 초반까지 풍미하였던 덕목주의, 1960년대의 ‘형식’중심의 관점인 인지발달론적 도덕교육, 그리고 다시 1980대에 부활한 인격교육(덕교육)으로 표현될 수 있는 내용과 형식, 사회화와 자율성, 이성과 감정 등으로 대비되는 이분법적 사고방식이라 일컬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흐름은 도덕성과 도덕교육의 통합적․복합적 성격을 간과한 것으로써 지나치게 한 쪽에만 치우친 무지의 결과다. 이로인해 우리의 도덕교육은 일관된 방향으로 추진되지 못한 채 각 시대의 이데올로기적 요구에 따라 변화하는 도구에 지나지 않았으며 교육과정의 개편시기마다 교과로서의 정체성을 의심받는 위기를 모면치 못했다.
참고문헌
최명관(역), 《니코마코스 윤리학》, 서울 : 서광사, 1985.
이진우(역), 《덕의 상실》, 서울 : 문예출판사, 1997.
박종현, 《희랍사상의 이해》, 서울 : 종로서적, 1985.
강재륜, 《서양윤리사상사》, 서울 : 일신사, 1990.
김태길, 《윤리학》, 서울 : 박영사, 1997.
송휘칠, 황경식(역)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서울 : 박영사, 1997.
박병기,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서울 : 인간사랑, 1996.
정세구 외, 《인격교육과 덕교육》, 서울 : 배영사, 1997.
정의채, 《형이상학》, 서울 : 열린, 1997.
홍성태(역), 《위험사회 새로운 근대성을 향하여》, 서울 : 새물결, 1997.
김충열, 《중국철학사》, 서울 : 예문서원, 1994
추병완, “도덕교육 이론에 대한 비판적 평가”,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 회,〈도덕윤리과교육〉제7호, 1996. 7월호, PP. 301-328.
김문식, “전통윤리교육의 체제 및 내용적 특성”, 한국도덕윤리과교육 학회,〈도덕윤리과교육〉제9호, 1998. 7월호, PP. 317-3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학사상사]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사상사
  • 식자의 스승, 아리스토텔레스Ⅰ.들어가며「아리스토텔레스는 지금까지 역사에 등장한 가장 풍부하고 심원한 천재 학자 중 한 명이었다. 어느 시대도 그에게 필적할 만한 것을 내놓지 못하였다아리스토텔레스는 수 백년간 모든 철학자의 스승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만큼 부당한 대우를 받은 철학자도 없었다. 오늘날까지도 남아 있는 그의 철학에 대한 전통적인 이해는 매우 천박하다. 사람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 말하는 것과 정반대 의

  • [철학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핵심사상에 관하여 서술 하시오ok
  • 아리스토텔레스의 핵심사상에 관하여 서술 하시오ok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철학에 있어 큰 업적을 남긴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 최대의 철학자로 칼키디케의 스타기라에서 출생했다. 그의 아버지 니코마코스는 마케도니아의 왕 아민타스 2세에게 고용되었던 의사였으며, 프록세노스라는 후견인에게 그를 남겨놓고 죽었다. 아버지가 살아있었을 때, 그는 의사가 되도록 예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는 18

  • [교육사상][교육철학][소피스트][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소피스트 교육사상(교육철학), 소크라테스 교육사상(교육철학), 플라톤 교육사상(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교육철학) 심층 분석
  •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교육철학)1. 개요2.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3.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4.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5.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6.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7.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8.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9.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론10.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지주의참고문헌Ⅰ. 소피스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1. 소피스트의 정의자연 철학자들의 후계자들로서 스스로 지혜로운 자라는 별명을 얻었다. 도시

  • [아테네][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프로타고라스,고르기아스,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고찰
  • 아리스토텔레스1. 개요2.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3.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4.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5.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6.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7.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8.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9.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론10.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지주의참고문헌Ⅰ.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자연 철학자들이 세상의 궁극적 실재를 밝혀냄으로써 세상을 해명하려고 한 반면, 이 사람은 ‘인간은 만물

  •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철학사상
  •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와 철학사상1. 들어가는 말본 장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에 관한 내용을 접했을 때 적지 않게 놀랐던 부분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부분이었다. 물론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아니었지만 교육을 공부하는 입장에서의 나에게 있어 새로운 의미로 다가왔던 것 같다. 물론 유래 없는 대제국을 건설한 알렉산더 대왕의 업적은(징기스칸, 히틀러, 나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