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정의, 특성,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 성공요인, 현황,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 수익원, 전자상거래서비스, 향후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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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정의

Ⅲ.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특성

Ⅳ.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성공요인
1. 컨텐츠가 중요하다
2. 고객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하다
3. 타이밍이 중요하다

Ⅴ.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현황

Ⅵ.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수익원

Ⅶ.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전자상거래서비스

Ⅷ. 향후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제고 방안
1. 이동통신 사업자와 컨텐츠/전자상거래 업체의 적극적 제휴
2. BtoC분야에서의 유망 사업 기회의 발굴
3. BtoB, BtoE에의 적극적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e-commerce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는 다양한 형태로 논의가 전개되고 있으나, 대체로 4C(commerce, contents, communications, community)간의 동태적인 피드백 관계를 통해 비즈니스 전략을 설명한다. 반면 m-commerce에서는 e-commerce와 달리 3C(convenience, cost, compulsion)가 강조된다.
m-commerce에 나타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들은 상당 부분 기존 e-commerce상에 이미 대체재를 가지고 있다. 이동성과 휴대성에서 비롯되는 편리성(convenience)은 m-commerce만의 차별성을 부여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m-commerce는 e-commerce에 비해 투자비용(cost)이 작기 때문에 사업 추진에 있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m-commerce관련 서비스는 유행처럼 빠른 속도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선택을 주저하는 보수적인 소비자들에게도 ‘지금 당장’의 소비를 부추길 개연성이 높다(compulsion).
m-commerce 시장을 사실상 견인할 것으로 보이는 무선인터넷서비스 시장의 경우 다음 과 같은 세 가지 이유로 인해 이동통신 사업자들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그 결과 시장 빠른 속도로 성장할 전망이다.
먼저 무선인터넷서비스시장은 이미 성숙단계로 접어든 기존의 음성위주의 이동통신 시장 안에서 이를 극복해 줄 새로운 시장의 탄생을 의미한다. 둘째, 무선인터넷서비스 가입자는 음성위주의 가입자보다 특정 사업자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우량 고객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끝으로 이 시장은 기존 음성위주의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익원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동통신사업자들에게 다양한 사업기회를 안겨 줄 것이다.
그러나 기술적인 요인으로 인해 무선인터넷서비스와 m-commerce의 단기 급성장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전망이다. 무선데이터서비스가 용이한 고속의 패킷방식 서비스가 제공되기 위해서는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진화와 단말기의 발전(디스플레이나 전지 기술, 메모리 등), WAP의 업버젼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m-commerce의 발전 형태는 개별 국가가 처해 있는 이동통신 및 인터넷관련 인프라와 환경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동전화 가입자 규모와 휴대전화의 기술수준, 인터넷 사용자 규모와 사용환경, m-commerce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와 관련 업체간 제휴 동향 그리고 m-commerce관련 사용자 친화적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수준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m-commerce에 영향을 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commerce의 발전 형태는 e-commerce의 발전형태와 유사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Ⅱ.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정의

Mobile commerce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휴대용 무선기기를 이용한 모든 인터넷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통신사업 분야나 이를 지원하는 솔루션 및 소프트웨어 분야도 모두 포함된다.

Ⅲ. 모바일커머스(M커머스, 엠커머스)의 특성
참고문헌
- 구철모 외 2명(2006), 모바일 커머스 사용 만족의 선행요인과 결과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 김윤호 외 1명(2010), 모바일 커머스에서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비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 권준희 외 1명(2005), 상황인식 모바일 커머스를 위한 단계별 권유 기법, 한국콘텐츠학회
- 안대천 외 1명(2011), 이용자의 성별 세분화에 따른 모바일커머스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 육로(2009), 한·중 모바일 커머스의 재사용 의도에 관한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 이원빈 외 1명(2008), 모바일 커머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산업경영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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