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기업의 M-커머스를 이용한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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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및 구성
Ⅱ. M-커머스의 특성과 시장현황
1. M-커머스의 서비스 영역과 특징
2. 출현 배경과 성공요소 & 장애요소
3. 국내 시장의 규모와 현황
4. 해외시장의 규모와 현황
Ⅲ. 모바일 기술환경
1. 네트워크 관련 기술환경
2. 이동성 관련 기술
3. 컨텐츠 관련 기술
4. 무선 미들웨어(Mobile Middleware)
5. 단말기 기술
Ⅳ. 기업사례로 본 M-커머스 성공사례
1. M-커머스 애플리케이션
2. NTT 도코모(www.nttdocomo.co.jp)
3. 노키아 (www.nokia.com)
4. SK텔레콤 (www.sktelecom.com)
5. KTF (www.ktf.co.kr)
Ⅴ. 결 론
1. 연구결과
2. 향후 발전 방향
3. 대응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배경 및 목적

전 세계 많은 이동통신 사업자와 컨텐츠 업체들은 차세대 인프라로 자리잡는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인 M-커머스(Mobile commerce)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PC를 능가하는 무선단말기, 폭발적으로 증가한 휴대폰 가입자 수, e-commerce를 넘어 시장규모 등의 수치는 M-커머스 시장의 가능성을 입증하기 충분하다. 특히 IMT-2000 서비스가 시작되면 M-커머스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될 것이고, e-commerce보다 몇 배 큰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IDC(Internet Data Center, 인터넷데이터센터)는 1999년과 2000년 사이에 휴대폰 이용자 수가 4억 2800만 명에서 5억 5900만 명으로 30.6% 증가했고, 2004년까지는 약 13억 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포레스터 리서치도 2003년까지 무선단말기의 수가 10억 개를 넘어서 PC 수를 능가할 것이고 M-커머스의 거래액수도 2005년에는 2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아주 큰 폭으로 증가하는 휴대폰 이용자 수를 보더라도 비싼 가격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기 쉬운 PC보다 휴대폰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질 것이며, M-커머스 시장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다.
M-커머스는 일반 이용자뿐만 아니라 통신, IT, 금융, 유통 및 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M-커머스가 현재 이동통신 사업자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까지 미비하지만 M-커머스가 언제, 어디서나 고객의 입맛에 맞게 정보·오락·상품의 구매서비스를 제공해 주며 무선 단말기가 유선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고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해 주는 등 무한한 가능성으로 보아 곧 핵심 수익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1] "Mobile Commerce Report", , 1999
[2] "M-Commerce 2000 fair 자료집", <전자신문사주관>, 2000.
[3] "무선인터넷기술", <정보과학회지 제 18권 제6 호 특집 편>, 2000,
[4] 최상채, "WAP 발전방향과 IMT-2000", , 2000.
[5] 배우련, "떠오르는 M-Commerce", "기업의 대응 전략", <주간경제572호>, 2000.
[6] 아라이 히사시, 오정연, "55기업사례로 본 모바일 비즈니스", <대청미디어>, 2000
[7] 하쿠호도, 이혁재, 손형수, 김영한, "모바일 마케팅", <굿모닝 미디어>, 2001
[8] 노베나 유타카, "모바일 커머스", <신국판>, 2001
[9] 오보시코지, 김효순, 유진형, "NTT도코모 급성장의 비밀", <영진 Biz.com>
[10] "전자정보통신부품개발 5개년 계획", <전자부품연구원>, 1999
[11] "이동체 통신에 의한 전자상거래(Mobile Commerce)실현", , 1998
[12] "일본형 전자상거래의 촉진과 환경", , 1999
[13] http://www.asiaamuse.co.kr
[14] http://www.ktf.co.kr
[15] http://www.sktelecom.com
[16] http://www.nokia.com
[17] http://www.nttdocomo.c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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