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종교정책, 기독교정책,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황민화정책,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대한민국임시정부정책,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농업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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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종교정책

Ⅱ.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기독교정책

Ⅲ.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황민화정책

Ⅳ.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대한민국임시정부정책
1. 강압책
2. 회유 이간 책동

Ⅴ.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농업정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종교정책

근대사회에 있어서는 일본의 영향은 정치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학술·문화 등의 제반에 걸쳐있다. 「철학」이나 「종교」 등의 용어가 그 단적인 예가 될 것이다. 일제시대는 그 세력이 극대화되던 시기로 한국의 문화는 전시대를 통하여 통치차원에서 취급되었다. 그 가운데서도 종교단체에는 두 가지 구별이 두어진다. 이른바 공인종교와 유사종교가 그것인데, 전자에는 신도·불교·기독교가 소속되며 문부성에서 관할하고, 후자는 이 밖의 모든 종교를 가리키며 공안당국에서 관할한다.
이를 한국의 상황에 대입하면 불교와 기독교는 종교단체로 취급되나, 유교를 비롯하여 동학·증산교·대종교 등의 신종교는 모두 유사종교로 취급될 수밖에 없었다. 유사종교는 민심을 미혹시키는 불온세력이므로 단속한다는 것이었다.




≪ … 중 략 … ≫




Ⅱ. 일제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기독교정책

이 때에는 교회가 부흥의 일로에 있었기 때문에 일본의 신경을 거슬리게 했다. 특히 기독교는 서구 선교사들이 전도한 종교이며, 기독교 세력의 배후에는 선교사들과 서구의 열강들이 있다는 점이었다. 그러므로 일제의 한국 기독교인에 대한 정책은 식민지적 수탈과 유화정책의 양면성을 갖지 않을 수 없었고, 소위 정교 분리의 정책을 설득력 있게 내세웠다.

선교사들 중에는 일제의 이러한 미끼에 의해, 일제의 전제적 폭정에 동조하는 경우도 생기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윤홍, 일제의 한국 기독교정책에 대한 일고찰, 건국대학교, 1997
◎ 김용달, 일제의 농업정책과 농민운동,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2007
◎ 유준기,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역사적 정통성과 그 의의, 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09
◎ 이기훈, 1910-20년대 일제의 농업정책의 변화와 계통농회의 성립, 공군사관학교, 1995
◎ 정태식, 1930년대 이후의 일제의 종교정책에 대한 일 고찰, 대구사학회, 2005
◎ 장미화, 일제말기 황민화정책과 창씨개명, 서강대학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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