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세계대전][국제관계][복식(服食)][정상회담]제2차세계대전의 특징, 제2차세계대전의 촉발, 제2차세계대전의 전개과정, 제2차세계대전의 국제관계, 제2차세계대전의 복식(服食), 제2차세계대전의 정상회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제2차세계대전의 특징
Ⅲ. 제2차세계대전의 촉발
Ⅳ. 제2차세계대전의 전개과정
Ⅴ. 제2차세계대전의 국제관계
Ⅵ. 제2차세계대전의 복식(服食)
1. 사회적 배경
2. 패션경향
Ⅶ. 제2차세계대전의 정상회담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결국 양차 세계대전은 분리된 전쟁이 아니라 하나의 근본적인 문제, 곧 통일독일의 등장이 야기한 세력균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이었다는 사실이다. 이는 전간기에 일어났던 일들로 인해 분명히 인식되는데 이는 곧 1차대전은 독일의 패배로 끝났음에도 구조적 변화를 가져오지는 못했음을 시사한다. 즉 1차대전 이전과 마찬가지로 히틀러가 집권한 이후 독일이 다시 팽창하자 단독으로 이에 대항할 수 없었던 영국과 프랑스가 이에 연합하였다. 독일에게는 하나의 이점이 더 있었는데 제정러시아가 소련으로 대체된 후 공산주의의 이념적 지향 때문에 더 이상 영국, 프랑스와 소련의 연합이 쉽게 이루어질 수 없어졌다는 사실이었다. 폴란드, 체코 등은 이전에 러시아가 했던 역할을 수행할 수 없었는데 다시 말해 이들은 독일에 양면작전을 강요할 만큼 강하지는 못했던 것이다. 이러한 독일문제는 제2대전을 지나면서 사라지게 되었다. 그 이유는 유럽 내부에서가 아닌 외부에서 찾아왔다. 즉 유럽은 이미 강대국의 지위를 상실하였고, 이미 미국과 소련이 독일을 분리시켜버렸기 때문이었다.
양차대전 모두 결코 당사자들도 예상하지 못했던 방향으로 진행되어 결국 이와 같은 엄청난 희생을 만들어냈다는 점이다. 오스트리아-헝가리는 소수민족들의 저항을 계속 묵인할 경우 스스로가 멸망할 수밖에 없었으며 생존을 위해 세르비아와 전쟁을 하였다. 독일의 경우, 이미 포위된 상황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는 마지막 남은 동맹이었으며 그들의 요구를 무시할 경우 완전한 고립을 초래할 수도 있었다. 2차대전의 경우도 비록 히틀러와 일본은 대규모 전쟁을 계획하였으나 모두 단기전을 예상하였으며 전쟁이 걷잡을 수 없이 진행되자 당황하고 말았다. 이렇듯 전쟁이 일단 벌어지면 아무도 통제할 수 없는 그 자체의 메커니즘에 의해 진행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또한 책임소재에 대해 보다 조심스러워질 필요가 있다. 각 국의 정책결정자들은 주어진 구조 속에서 항상 자신들이 택할 수 있는 대안이 별로 없다고 생각했으며 자신들이 살아남기 위해 전쟁을 일으킨다고 인식했던 것이다. 이러한 복잡함들이 전쟁을 막기 위해서는 얼마나 다양한 차원에서의 노력이 요구되는지를 보여준다.
- 참고문헌
-
◈ 김진영, 한국인의 눈으로 본 제2차 세계대전, 가람기획, 2005
◈ 알라스테어 핀란, 폴 콜리어 외 1명 저, 강민수 역, 제2차 세계대전, 플래닛미디어, 2008
◈ 이헌대 외 2명, 제2차 세계대전 후 세계화의 전개과정과 특징적 양상, 경기대학교한국산업경제연구소, 2007
◈ 한국역사교육연구회, 경제 공황과 제2차 세계 대전 , 한국가우스, 2012
◈ 한국정치외교사학회, 제2차 세계대전 후 열강의 점령정책과 분단국의 독립.통일, 건국대학교출판부, 1999
◈ A.J.P.테일러 저, 유영수 역, 제2차 세계대전의 기원, 지식의풍경,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