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 인도네시아 이슬람 정치와 사회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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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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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파키스탄
1. 무슬림 민족주의의 태동과 파키스탄 분리독립
1) 무슬림 민족주의와 무슬림연맹의 탄생
2) 진나와 파키스탄 분립 운동
2. 파키스탄 분립 이후의 정치와 사회
1) 제 1•2차 인도•파키스탄 전쟁(카슈미르 분쟁)
2) 전 후 카슈미르 분쟁과 양국의 입장
3) 파키스탄 무장단체
3. 파키스탄의 이슬람문화
1) 파키스탄의 건축물
2) 파키스탄의 결혼식: 멘디,바라앗,발리마
3) 파키스탄의 음식문화
4) 파키스탄의 의복
5) 파키스탄의 종교생활
Ⅱ. 인도네시아
1. 역사 - 이슬람 전파과정
1) 이슬람의 전래 과정
2) 향료무역과 이슬람의 정착
3) 이슬람 무역왕국 말라카
4) 인도네시아 이슬람화의 특징
2. 정치
1) 식민통치시대의 인도네시아 이슬람사회
2) 무슬림 조직 활동의 시작
3) 독립공화국의 정치
3. 이슬람사회의 다양성과 독창성
1) 인도네시아 이슬람의 양대 산맥
2) 인도네시아의 급진주의 이슬람
4. 사회와 문화
1) 힌두문화의 영향
2) 인도네시아 음식 문화
3) 무슬림의 종교 생활
4) 인도네시아 무슬림 복식문화
5) 할례(Sunnah) 의식
6) 결혼 예식
7) 장례 의식
8) 요약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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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슬림 민족주의와 무슬림연맹의 탄생
인도의 무슬림 민족주의 운동에 있어서 19세기 후반의 무슬림 지도자는 사예드 아메드 칸이었고, 20세기 전반의 지도자는 모하메드 알리 진나였다. 진나는 후에 파키스탄의 창설자로 여겨지나 사예드 아메드 칸은 일찍이 반힌두주의를 내세우면서 배타적인 무슬림 민족주의를 부르짖었다. 사예드의 이러한 태도는 영국인 지배자와 제휴하려는 과정에서 나타났다. 무슬림 왕조인 무굴 제국이 멸망하고 영국이 새로운 지배자로 등장한 현실에서 그들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영국 정부에 충성하는 것 뿐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었다. 대폭동이 무굴 제국을 재건하기 위한 무슬림의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운동이었다는 잘못된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총독정부에 협조하는 길밖에 없었다.
사예드 아메드 칸을 비롯한 무슬림 지도자들은 교육의 필요성을 몹시 강조하였는데 알리가르 대학을 창설하여 이곳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알리가르 운동도 결국 교육 운동이었다. 1853년 영어 교육의 도입 이래 힌두는 적극적인 수용의 자세를 보임으로써 관직으로 진출하는 데 있어서 뚜렷한 향상을 보인 데 반하여, 무굴 왕조에서는 관직을 독점하다시피 했던 무슬림이 영어 교육을 소홀히 한 결과 이제는 거의 관직에 진출하지 못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었다. 1838년까지는 채용된 관리의 힌두•무슬림 비율이 7대 6으로서 인구 비율을 고려한다면 오히려 무슬림 측이 우세했지만 19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부터 사정은 달라졌다. 1852~1868년간에 임용된 인도인 관리 숫자는 240명인데 그 가운데 힌두가 239명을 차지하고 무슬림은 단 한명뿐으로서 관청에서 무슬림을 보기가 어렵게 되었다. 불가피하게 힌두와 공개 경쟁을 해야 할 상황에서 무슬림이 낙오하지 않기 위해서는 교육 특히 영어 교육에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는 일 이외에 다른 길이 없었던 것이다.
사예드 아메드 칸을 비롯한 그의 추종자들이 참가 활동하였던 알리가르 운동은 문학, 사회생활, 교육 및 종교 분야의 혁신에 목표를 둔 문화 운동이었다. 문학에서는 어휘의 평이, 관념의 순수, 자연의 모방에 노력하였으며 사회생활 면에서는 일상생활의 정직성, 종파적 감정의 고취 및 소박한 습성의 배양에 주력하였다. 교육면에서는 알리가르 칼리지가 유니버시티로 승격되기를 열망하면서 서양 학문과 동양 풍습 사이의 조화를 주장했던 사예드의 이념을 드높이는 것이었다. 종교 면에서는 이성을 존중하고 광신주의를 배격하였으며 평이하고 고아한 문체로 이슬람의 근본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인간 이성의 이해와 연관시키는 것이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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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hankooki.com/lpage/world/200510/h2005103019110622450.htm
http://cafe.naver.com/terroreconomi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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