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정의, 유형,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경쟁점조사, 업종선택,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점포입지선정, 기법, 향후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정의
Ⅲ.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유형
1. Reilly의 소매중력법칙
2. 콘버스의 법칙
Ⅳ.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경쟁점조사
Ⅴ.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업종선택
Ⅵ.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점포입지선정
1. 주변지역의 특성을 파악
1) 아파트 상권
2) 지하철역 역세권 상권
3) 학교 주변 상권
4) 주택가 진입로 상권
5) 중심지 대로변 상권
6) 오피스 상권
2. 상권세력의 특성을 파악
3. 유동 인구의 특성 파악
4. 점포 이용편리성의 파악
5. 교통요인 점검
6. 경쟁점의 강/약점을 조사
7. 상권의 발전성을 점검
8. 자금에 맞는 입지를 선정
9. 조심해야 하는 점포 유형
1) 주인이 자주 바뀌는 점포
2) 점포 임대료가 유난히 싼 점포
3) 맞은편에 상권이 형성되지 않은 점포
4) 주변에 대형 점포가 있는 점포
5) 주인이 유사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점포
6) 언덕에 있는 점포
Ⅶ.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기법
1. 고객조사
1) 인구밀도
2) 연령구성
3) 성별구성
4) 소득수준
5) 주거형태
6) 구매습관
2. 집객 요소
1) 고정 상권
2) 유동 상권
3. 시간대별 조사
4. 점포 주변 환경
5. 상권의 전망
Ⅷ. 향후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상권 내 매출액 추정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경험적․이론적 원단위들이 사용되는데, 일본의 경우 차 1대당 체점 시간 2시간 반, 대당 평균 승차인원 3.3인, 대당 구매액 12,000엔, 매장: 서비스면적=100:30, 매장m2당 연간매상고 70만엔(광뢰훈, 1984:59)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한편 일본 [도소매업 통계]에 의하면(시원실, 1995.:115), 소매업 점포당 연간 판매액 8,838만 엔, 1,000명당 점포수 12.8개소, 인구 1인당 판매액 114.2만엔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를 상권내 매상고 추정의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소매업 매장 1평당 매상고를 보면(시원실, 1995.:135), 전체소매업 평균 2,861천 엔, 신사복 3,520천엔, 주류 4,741천 엔, 선어 6,232천 엔, 빵․과자 4,749천 엔, 차 4,271천 엔, 구두․신발 2,863천 엔, 화장품 4,163천 엔, 가구 889천 엔, 도자기 1,582천 엔, 전기기구 2,850천 엔, 서적 2,943천 엔, 문방구 7,014천 엔, 안경 2,160천 엔, 완구 1,790천 엔, 슈퍼마켓 4,329천엔, CVS 5,507천 엔 등 업종에 따라 편차가 큼을 알 수 있다.
상권추정에 관해서는 외국의 경우 이론적 수준에서 경영학, 마케팅, 입지론, 지역경제학, 부동산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적이고 첨단의 기술을 사용한 추정기법(예컨대, Multiplicative Competitive Interaction Model, Discrete Choice Model, Simulation Model 등)을 응용한 실증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조주현, 1991) 특히, 외국에서 이렇게 과학적 상권추정 기법의 발달을 가져온 것은 관련 통계학 및 컴퓨터 계산능력의 향상 그리고 체계적이고 원활한 자료의 수집과 배포 때문이라고 본다.
이에 비해서 우리나라의 상권추정 방식은 아직 원시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개별 부동산 개발 사업과 관련하여 그때그때 동원 가능한 최소한의 자료나 개별적인 경험치와 직관을 사용하여 주먹구구식의 추정이 이루어지고 있을 뿐이다. 특히, 이러한 연구 보고서나 연구 과정에서 많은 비용을 들여서 구득한 설문조사 자료나 관련 통계들은 그나마 제대로 공개되지 않고 있어서 자료와 경험이 축적되지 못하고 이와 같은 원시적인 과정이 계속 답습되고 있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
○ 권영호(2010), 소매업태의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 손기식(1992), 소매상의 상권분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 서나경(2008), 상권분석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 유대근(1996), 소매입지선정을 위한 상권분석모델에 대한 연구, 전북대학교
○ 안광호(1996), 상권분석모형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경영연구소
○ 침쟁연(1989), 상권분석의 방법론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자료평가
- 정보는 괜찮은편인데에 비해 가격이 좀 비싸다는 생각이 듭니다
- 61527***
(2019.05.31 09:54: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