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정의, 유형,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경쟁점조사, 업종선택,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점포입지선정, 기법, 향후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정의

Ⅲ.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유형
1. Reilly의 소매중력법칙
2. 콘버스의 법칙

Ⅳ.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경쟁점조사

Ⅴ.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업종선택

Ⅵ.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점포입지선정
1. 주변지역의 특성을 파악
1) 아파트 상권
2) 지하철역 역세권 상권
3) 학교 주변 상권
4) 주택가 진입로 상권
5) 중심지 대로변 상권
6) 오피스 상권
2. 상권세력의 특성을 파악
3. 유동 인구의 특성 파악
4. 점포 이용편리성의 파악
5. 교통요인 점검
6. 경쟁점의 강/약점을 조사
7. 상권의 발전성을 점검
8. 자금에 맞는 입지를 선정
9. 조심해야 하는 점포 유형
1) 주인이 자주 바뀌는 점포
2) 점포 임대료가 유난히 싼 점포
3) 맞은편에 상권이 형성되지 않은 점포
4) 주변에 대형 점포가 있는 점포
5) 주인이 유사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점포
6) 언덕에 있는 점포

Ⅶ.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기법
1. 고객조사
1) 인구밀도
2) 연령구성
3) 성별구성
4) 소득수준
5) 주거형태
6) 구매습관
2. 집객 요소
1) 고정 상권
2) 유동 상권
3. 시간대별 조사
4. 점포 주변 환경
5. 상권의 전망

Ⅷ. 향후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권 내 매출액 추정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경험적․이론적 원단위들이 사용되는데, 일본의 경우 차 1대당 체점 시간 2시간 반, 대당 평균 승차인원 3.3인, 대당 구매액 12,000엔, 매장: 서비스면적=100:30, 매장m2당 연간매상고 70만엔(광뢰훈, 1984:59)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한편 일본 [도소매업 통계]에 의하면(시원실, 1995.:115), 소매업 점포당 연간 판매액 8,838만 엔, 1,000명당 점포수 12.8개소, 인구 1인당 판매액 114.2만엔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를 상권내 매상고 추정의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소매업 매장 1평당 매상고를 보면(시원실, 1995.:135), 전체소매업 평균 2,861천 엔, 신사복 3,520천엔, 주류 4,741천 엔, 선어 6,232천 엔, 빵․과자 4,749천 엔, 차 4,271천 엔, 구두․신발 2,863천 엔, 화장품 4,163천 엔, 가구 889천 엔, 도자기 1,582천 엔, 전기기구 2,850천 엔, 서적 2,943천 엔, 문방구 7,014천 엔, 안경 2,160천 엔, 완구 1,790천 엔, 슈퍼마켓 4,329천엔, CVS 5,507천 엔 등 업종에 따라 편차가 큼을 알 수 있다.
상권추정에 관해서는 외국의 경우 이론적 수준에서 경영학, 마케팅, 입지론, 지역경제학, 부동산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적이고 첨단의 기술을 사용한 추정기법(예컨대, Multiplicative Competitive Interaction Model, Discrete Choice Model, Simulation Model 등)을 응용한 실증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조주현, 1991) 특히, 외국에서 이렇게 과학적 상권추정 기법의 발달을 가져온 것은 관련 통계학 및 컴퓨터 계산능력의 향상 그리고 체계적이고 원활한 자료의 수집과 배포 때문이라고 본다.
이에 비해서 우리나라의 상권추정 방식은 아직 원시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개별 부동산 개발 사업과 관련하여 그때그때 동원 가능한 최소한의 자료나 개별적인 경험치와 직관을 사용하여 주먹구구식의 추정이 이루어지고 있을 뿐이다. 특히, 이러한 연구 보고서나 연구 과정에서 많은 비용을 들여서 구득한 설문조사 자료나 관련 통계들은 그나마 제대로 공개되지 않고 있어서 자료와 경험이 축적되지 못하고 이와 같은 원시적인 과정이 계속 답습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 권영호(2010), 소매업태의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 손기식(1992), 소매상의 상권분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 서나경(2008), 상권분석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 유대근(1996), 소매입지선정을 위한 상권분석모델에 대한 연구, 전북대학교
○ 안광호(1996), 상권분석모형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경영연구소
○ 침쟁연(1989), 상권분석의 방법론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보는 괜찮은편인데에 비해 가격이 좀 비싸다는 생각이 듭니다
  • 61527***
    (2019.05.31 09:54:32)
회원 추천자료
  • [영남대]창업길라잡이 1~14 주차 중간 기말 입니다.
  • 경쟁정보의 관리경쟁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한다.경쟁기업의 언론보도자료를 검색한다.경쟁기업의 점포혹은 가맹점을 방문한다.경쟁기업에 대한 소비자 의견 조가 및 분석을 실시한다.경쟁기업제품의 구입및 서비스를 이용해본다.6.창업관련통계만들기1)목적 : 고객만족도분석,고객의불만요구사항분석,고객의태도선호도,개선방향분석,재방문재구 매확인SPSS패키지를 이용한 고객분석실시절차1.설문지작성 2.설문조사실시 3.엑셀로코딩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정의 극장화 2.갓구워낸 핫도넛 3.위치선정(점포) 4.가격(박스할인) 5.지역사회와의 교류 1. 잠재적 경쟁 업체가 증가 2. 베이커리 업체의 탈 획일화 (5) 스타벅스 STARBUCS 영업장240개(2008년)매출액-유형직영운영1.예외적으로 신규입점 제의를 받아주는 경우→ 건물주&점포주 일때만 가능.이들이 제안하는 점포를 상권분석을 통하여 입점시켜 주는데 운영권은 절대 가져갈 수 없으며 매출의 일정 비율을 고정 월세 대신 수수료

  • 경영학원론_사업계획서_웰빙삼겹살_A+자료
  • 점포 주변 고객이 학생들(10-30대 초반)임 점을 고려한 온라인 마케팅과 구전마케팅을 실시한다. 야후 거기 및 네이버 지식인등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전남대 후문을 대표하는 맛 집임을 알리는 한편, 전대 대표 맛 집으로 게시글을 남겨주는 손님에게는 무료쿠폰 또는 할인 등을 제공하여 고객만족과 홍보의 극대화를 꾀한다.그림 2. 온라인, 구전 마케팅 예시5-3-3) 티저마케팅 예시그림 3. 티저 마케팅 예시깜짝 이벤트의 하나로 가계에 대한 일체의

  • 상권분석(입지선정) - 상권과 업종의 적합성, 수요잠재력 조사, 유형별 입지조건, 상권분석방법, 상권의 순환주기, 부지평가법
  • 상권분석(입지선정) - 상권과 업종의 적합성, 수요잠재력 조사, 유형별 입지조건, 상권분석방법, 상권의 순환주기, 부지평가법목차상권분석(입지선정)Ⅰ. 상권과 업종의 적합성Ⅱ. 수요잠재력 조사1. 소매포화지수(IRS)2. 시장확장잠재력(MEP)3. IRS와 MEP를 통한 매력도 평가(경제적 기반 평가)Ⅲ. 유형별 입지의 조건Ⅳ. 상권분석의 방법1. 기술적 방법1) 체크리스트방법2) 유추법2. 규범적 모형1) 중심지이론2) 소매인력법칙3. 공간적 상호작용모델

  • [계량경영] 계층분석과정(AHP) 기법을 통한 ‘오설록’의 입지선정
  • 상권에 신규 점포를 오픈해야 하는지를 의사 결정하는 과정을 담는다. 입지 선정의 과정에서 사용하는 계량경영 기법은 계층 분석 과정 기법(AHP:Analytic Hierarchy Process)이 될 것이다.본 프로젝트에서 계층 분석 과정 기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적용될 것이다.① 목표 설정② 대안의 파악③ 관련 기준의 파악④ 계층 구조 개발⑤ 설문지 작성⑥ 쌍비교 행렬 도출⑦ 각 기준과 대안의 가중치 계산⑧ 대안의 우선순위 계산 및 선택Ⅱ. 모형화 단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