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경영] 계층분석과정(AHP) 기법을 통한 ‘오설록’의 입지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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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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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 론
1. 사례 소개
2. 프로젝트 개요
Ⅱ. 모형화 단계
1. 목표 설정
2. 대안의 파악
3. 대안의 의사결정기준 설정
4. 계층 구조 개발
Ⅲ. Excel을 통한 가중치 도출
1. 의사결정기준의 쌍비교 행렬 도출 및 가중치 계산
2. 각 기준과 대안의 쌍비교 행렬 도출 및 점수 계산
3. 대안의 우선순위 계산 및 선택
Ⅳ.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사례 소개
‘오설록(O'sulloc Tea House)’(이하 오설록)는 아모레 퍼시픽의 건강사업부에서 운영하는, ‘차와 인간’을 테마로 하는 녹차카페이다. 아모레 퍼시픽은 설록차 브랜드를 강화하고, 녹차 시장의 1인자로서 녹차문화의 저변 확대를 위해 오설록을 런칭했다. 오설록을 스타벅스와 같은 커피 전문점과 유사하다고 생각해도 큰 무리가 없다. 하지만 오설록은 커피를 활용하지 않고 오직 녹차를 활용한 먹거리 메뉴만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오설록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서울 내에 강남점, 명동점, 대학로점, 종로점의 4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매장 고객 수가 1,000~1,200명이다. 그리고 점포당 월 매출은 1억 5000만 원에서 2억 원 수준이며, 하루 평균 평당 6만 원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기존 매장의 성공과 녹차에 대한 소비자 수요의 증가에 따라 아모레 퍼시픽은 2008년까지 전국 20개 오설록을 추가적으로 오픈할 계획을 갖고 있다.
2. 프로젝트 개요
본 프로젝트는 아모레 퍼시픽 건강 사업부의 입장에서, 오설록이 앞으로 어느 상권에 신규 점포를 오픈해야 하는지를 의사 결정하는 과정을 담는다. 입지 선정의 과정에서 사용하는 계량경영 기법은 계층 분석 과정 기법(AHP:Analytic Hierarchy Process)이 될 것이다.
본 프로젝트에서 계층 분석 과정 기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적용될 것이다.
① 목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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