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물류]동북아시아물류(동북아물류)의 여건, 동북아시아물류(동북아물류)의 경쟁, 동북아시아물류(동북아물류)의 세계시장, 동북아시아물류(동북아물류)의 교역의존, 동북아시아물류(동북아물류)의 통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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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북아시아물류(동북아물류)의 여건

Ⅲ. 동북아시아물류(동북아물류)의 경쟁

Ⅳ. 동북아시아물류(동북아물류)의 세계시장
1. 세계물류시장
1) 세계화․교역량 증대로 물동량 지속 증가
2) 동북아는 세계 3대 교역권(EU, 북미, 동북아)의 하나로 부상하면서 컨테이너 물동량은 연평균 8.1% 증가 전망
3) 우리나라 물동량 전망
2. 세계 물류산업
1) 주요선사, 『컨』선박 및 항만 인프라의 대형화
2) Hub항만 육성을 위한 각국간 경쟁 심화
3. 기업물류 측면
1) 기업활동의 세계화 및 물류의 지역거점화
2) 물류정보화 및 관리기법 고도화

Ⅴ. 동북아시아물류(동북아물류)의 교역의존

Ⅵ. 동북아시아물류(동북아물류)의 통관시스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미 동북아의 물류중심지로의 경쟁은 시작되었고 경쟁상대지역인 중국의 상하이, 홍콩, 싱가포르, 대만의 카오슝항, 일본의 관서지역 등은 이미 10년 전부터 동북아 물류중심지로 되기 위한 보이지 않는 경쟁이 심화되었다. 그러므로 우리의 입장은 다소 늦은 감이 없지 않으나 우리의 목표가 동북아 물류를 중심으로 하는 경제비즈니스 국가건설에 있다면 우리 특유의 집행력을 활용하여 단시일 내에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물류기지건설과 동시에 동북아 경제비즈니스국가건설을 이루어 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천과 경기지역간의 역할분담이 필요하다. 특히 많은 전문가들이 앞으로 5년-10내에 동북아 물류 및 비즈니스중심지 경쟁은 사실상 끝난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천은 이미 상당히 물류기지로서 기반을 갖추고 있고 정부가 현재 가지고 있는 인천지역에 대한 각종 계획내용은 매우 바람직할뿐만 아니라 인천시가 그 동안 추진해 온 실적 및 성과도 매우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동북아시아물류(동북아물류)의 여건

◦ 동북아 지역내에서 향후 우리나라와 경쟁할 국가들은 러시아, 중국, 일본을 들 수 있다. 이들 각 국가에 대한 지정학적 운송여건, 시설여건, 물류비용 경쟁력을 살펴보면 다음 <표>와 같다.
◦ 한국은 시설측면에서 일본보다 열세이나 다른 국가보다는 우위에 있다. 비용측면에서는 일본보다 우위에 있으나 소득수준이 낮은 다른 국가보다는 열세에 있다. 동북아 물류측면에서 볼 때 우리나라가 물류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TCR, TSR 등과 연결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대륙연결로와의 연결고리에 해당되는 북한지역과의 운송로 연결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권경기(2003), 동북아시아 물류중심지역전략에 대응한 국토개발방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 남북물류FORUM 외 1명(2009), 동북 아시아 교통·물류 혁신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과 과제, 남북물류포럼
○ 동아시아총합연구소 외 1명(2003), 동북아시아 자유무역권 형성과 물류협력, 부산발전연구원
○ 어재혁(2006), 동북아시아의 개방형 물류공동체 추진 전략, 한국물류협회
○ 이찬우(1999), 동북아시아 물류시스템 현황과 효율적인 연계 방안, 현대경제연구원
○ 주소령(2008), 동북아시아 물류환경 변화 및 국제표준화 동향,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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