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과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홍콩의 물류중심화
1. 역사적 배경과 지리적조건
2. 추진기구
3. 시설과 운영주체
Ⅲ. 홍콩의 물류산업
1. 홍콩의 항만물류
2. 홍콩항공물류
3. 홍콩의 내륙운송
4. 홍콩지역 기업물류센터의 두 가지 유형
Ⅳ. 우리나라 물류산업
1. 우리나라 항만물류
2. 우리나라 항공물류
3. 우리나라 내륙운송
Ⅴ. 홍콩과 우리나라의 항만물류 여건 비교
Ⅵ. 우리나라 물류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
1. 고부가가치 물류산업 육성 및 제3자 물류시장 활성화
2.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종합물류기업의 육성
3.글로벌 물류기업의 국내 유치확대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기업의 경영환경이 급속히 바뀌면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도 날로 치열해지고 있으며, 상품의 품질과 가격이 국제적으로 평준화되기 쉬운 상황에서는 타국의 기업보다 얼마나 능률적으로 저렴한 물류관리 능력을 갖추고 있느냐가 수출상품의 국제경제 및 교역 기회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된다. 즉, 국제경제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수송 부문을 중심으로 한 물류의 합리화에 관건이 달려 있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세계경제의 중심이 점차 동북아로 이동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동북아시아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대표적인 물류국가인 홍콩은‘05년 싱가포르에게 항만물류의 1위를 내어주게 되고, 홍콩항은 지난해 3.6% 증가한 2,320만TEU를 처리하여 올해는 2위자리 마저 위태로운 처지이지만, 홍콩의 위상은 아직도 대단하다. http://portal.kca.or.kr/bbs?id=contstatisbbs&flag=det&seq=15052


‘06년 우리나라는 수출 3천억 달러 시대에 들어섰으며, 무역규모는 전년대비 16.6% 증가한 6,360억 달러에 이르는 세계 12위의 무역대국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 http://www.momaf.go.kr/know/kmall/f_kmall_view.asp?oid=1070504194553750756&RNUM=1
그러나 한국의 물류수준은 홍콩이나, 싱가포르와 같은 선진외국과 비교할 때 전반적으로 많은 문제점과 취약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우리나라가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국내물류기업 등이 국제물류 제공자로 성장해야 하며 국제적인 물류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종성하는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태범, “동북아시대의 국제물류와 한국의 역할”, 국회도서관자료, 2005

정봉민, 이종필, 김찬호, “동북아 물류중심화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물류 비교우위부문 도출 및 발전전략,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6

진형인, 정홍주, “국제물류의 이해”, 박영사, 2003

건설교통부 http://www.moct.go.kr/

한국해운신문, 2007. 10. 24
http://www.maritimepress.com/v1maritime/news/newslist.asp?GotoPage=2&req_sec1=하주/물류&req_sec2=항공&searchKey=&searchWord=

http://portal.kca.or.kr/bbs?id=contstatisbbs&flag=det&seq=15052

http://www.momaf.go.kr/know/kmall/f_kmall_view.asp?oid=1070504194553750756&RNUM=1

http://www.kmi.re.kr/data/gongi/(20070212-0216)%20%ED%99%8D%EC%BD%A9,%EA%B4%91%EC%A0%80%EC%9A%B0-%EC%B5%9C%EC%9E%AC%EC%84%A0,%EA%B9%80%ED%83%9C%EC%9D%BC,%EB%B0%95%EB%AC%B8%EC%A7%84.pdf

http://www.ipr.co.kr/kor/download/Korchina.pdf

http://blog.naver.com/youngdoc77/110019134890

http://www.momaf.go.kr/DOC/KMALL/1070504194553750756/세계속의한국물류현황[1].pdf

http://www.ipr.co.kr/kor/download/Korchina.pdf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물류 운송론] 그린 물류(Green Logistics)
  • 대하여 중점 논의하고 있다.(박상호, 2006:99-102) 이와 같이 환경관련 국제기구의 규제강화 움직임, 개별국의 환경규제 기준의 강화추세, 선진국 중심의 환경-무역 연계 움직임, 그리고 환경친화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그린소비자들의 등장, 환경시장의 무한한 확대 가능성 등 물류산업을 둘러싼 환경현황 변화는 기회가 될 수도 위기가 될 수도 있다. 이러한 환경현황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우리나라 물류산업의 도약을 위한 발판으로 삼아야 할

  • 전자무역론3공통) 무역자동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전자무역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0k
  • 산업에 대해 적극적인 육성정책을 추진해왔으며, 이 같은 관심과 지원이 앞으로 더욱 강화될 전망이고, 인터넷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 연령이나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뒤에는 중국의 전자상거래가 성장단계에 진입하여 크게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미국의 경우 세계 전자 무역 추진 주관하여, ACS를 통관, 물류, 운송 등의 글로벌 통합시스템 구축했으며, 무역관련 자료제출, 납부창구 단일화, 세계적 다국적 기업,

  • 국제통상정책론-동아시아 금융 허브
  • 홍콩, 싱가포르, 호주, 스위스 등혼합형경제규모를 바탕으로 금융시장이 발전한 후 시장의 효율성을 높여 국제적인 리딩 금융허브로 발전한 사례미국, 영국세계 금융시장 발전 모형6동아시아금융허브홍콩 금융시장의 성공요인자료출처 :외교부, 홍콩 금융시장의 성공요인과 시사점철저한 개방성과 규제의 최소화파격적인 조세제도금융섹터의 안정성과 효율성사회적 인프라 구축중국 자본의 대외 창구 역할국제 물류 도시관광산업7동아

  • 포스코 광양제철소 환경오염 문제를 통해본 지역 환경분쟁 해결의 지속성 부여 방안
  • 산업분야의 대기오염방지를 위해 배출가스 중 Dioxin 및 Furuane의 양을 규제하고 있다. 또한 캐나다의 경우 환경보호법(CEPA)의 규정에 따라 고철 및 슬래그와 같이 국제적으로 위험폐기물로 분류된 물질에 엄격한 제한을 적용하고 있다. 이철, 《광양만권의 환경친화적 산업구조 개선방안》, 여수․여천상업회의소, 1997, pp.85~95.나아가 정부는 세제상의 혜택, 사회간접자본의 확충, 필요 인력의 공급 등을 통해 기업들이 환경친화적인 경영에 자발적으로 나

  • [국제운송론] 싱가포르 허브 육성정책 전략
  • 물류허브로서의 역할을 더욱 굳건히 하는 전략을 수립 및 추진중이다.싱가폴 정보통신개발청(IDA; Infocomm Development Authority of Singapore)은 바코드를 대체할 유망기술인 RFID 기술개발 및 응용을 위해 3년간 S$ 1천만을 투입키로 하였다. 이를 적용할 핵심산업으로는 물류업, 유통업, 하이테크 제품 및 의약품 제조업을 선정하고 투자를 집중해 파급효과를 크게 할 계획이다. 1) 추진현황ㅇ 싱가폴은 현재까지 RFID산업을 위해 $1200만을 투입했으며, 이미 1998년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