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효도)][교훈이야기]효(효도)의 의미, 효(효도)의 중요성, 효(효도) 교훈이야기의 사례1, 효(효도) 교훈이야기의 사례2, 효(효도) 교훈이야기의 사례3, 효(효도) 교훈이야기의 사례4, 효(효도) 교훈이야기 사례5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이야기로 시작하는 도덕 수업
- [교훈이야기 사례]명상, 자아성찰 교훈이야기 사례, 근검절약, 초등학교교육 교훈이야기 사례, 고전 교훈이야기 사례, 교수잡사(攪睡襍史) 교훈이야기 사례, 위인 교훈이야기 사례, 주한미군 교훈이야기 사례
- 사랑, 타인존중 예화자료 사례, 집단따돌림예방(왕따예방), 자주 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효(효도) 예화자료 사례, 예절, 환경보호 예화자료 사례,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1,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2 분석
- [교훈 사례][교훈][지혜][정직][인성][활력][충][한자성어]교훈 사례1(지혜), 교훈 사례2(정직), 교훈 사례3(인성), 교훈 사례4(활력), 교훈 사례5(충), 교훈 사례6(한자성어) 분석(교훈, 지혜, 정직, 인성, 활력)
- [가치관] 가치관 심층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효(효도)의 의미
Ⅲ. 효(효도)의 중요성
Ⅳ. 효(효도) 교훈이야기의 사례1
1. 늙은 어머니의 봄구경
2. 늙은 말이 길을 안다
3. 전부 무료
4. 아버지의 행복
5. 한 영국 해군의 효심
6. 어머니의 사진
7. 영광을 어머니에게
Ⅴ. 효(효도) 교훈이야기의 사례2
1. 김만중과 율곡
2. 먼저 집에서 효를 행하기를 배우게 하라
Ⅵ. 효(효도) 교훈이야기의 사례3
1. 무왕의 효성
2. 아주 자그마한 꽃향기
3. 지극한 효도
4. 공자 효도를 가르치다
5. 며느리의 효성
6. 깨진 유리 조각이 담긴 상자
Ⅶ. 효(효도) 교훈이야기의 사례4
1. 아버지의 불치병을 고친 효성
2. 권씨와 천도
3. 토끼 바위
4. 나주 정씨 효자비
5. 까마귀가 물어다 준 고기
6. 어머니를 버리려다가
7. 시어머니를 구한 며느리
8. 효자 포수
9. 손가락에 불을 붙인 효자
Ⅷ. 효(효도) 교훈이야기의 사례5
1. 율곡의 효행
2. 대를 잇는 효성
3. 효녀 박인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서 살다가 죽는다는 것은 비슷비슷한 되풀이 같지만 적어도 누구누구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으로서 사는 일생은 오직 한번뿐이기 때문에 존귀한 것이다. 그러나 어둡고 병들어 있다면 그들이 몸담아 살고 있는 사회도 암담하지 않을 수 없다.
여러분들이 밝고 당당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사람의 도리가 있다. 만약 여러분들에게 「나」라고 하는 생명이 어떻게 생겨났을까라고 묻는다면 대부분이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부모님이 낳아 주셨습니다.” 나라고 하는 한 생명이 있게 된 직접적인 원인은 부모에게서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나를 생겨나게 해 주신 부모님을 공경하고 사랑하는 것이 밝고 당당한 삶을 살아 나가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부모님에 대한 공경과 사랑 이것이 바로 효이다. 중국 한나라의 한유라는 사람은 늙으신 어머니에게 매를 맞다가 울음을 터뜨렸다고 한다. 어머님이 연유를 물으니 “어머님이 젊으셨을 때 때리시는 매는 아주 아프더니 오늘 맞는 매는 조금도 아프지 않으니 이것은 어머님이 나이가 드셔서 기력이 쇠진해지신 때문이 아니겠습니까?” 하며 슬퍼했다고 한다. 중국의 장개석 총통은 생일에 식음을 전폐하고 하루를 지냈다고 한다. 그 연유를 묻는 사람에게 “생일은 어머님의 고난의 날인데 내가 어찌 기름진 음식을 먹을 수 있겠습니까?” 자기를 낳느라고 고생하신 어머니를 위해 하루 음식을 먹지 않고 겸허한 마음으로 어머니의 노고를 생각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병희 : 현대사회에서 효의 의미와 효 교육의 원리,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2006
김정옥 :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효이야기 분석, 성산효대학원대학교, 2007
류한근 : 효 교육의 체계론적 접근, 한국효학회, 2008
이기동 : 효의 근본 의미와 중요성,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2004
조은상 : '효(孝)'의 유형과 특성, 한국효학회, 2009
최선하 : 효행이야기에 담긴 효 의식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