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로 시작하는 도덕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업이 시작하기 전에 매시간 5분정도 소요되는 짧은 이야기를 도입부에 들려준다. 이야기로 분류되는 내용은 시사문제, 동화, 우화, 민담, 설화, 읽은 책의 내용 등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을 교사가 재구성하여 들려준다. 이 때 유의해야 할 것은 수업내용과 연관이 있도록 구성해야한다. 이 방법은 오랜 목회생활 중 설교를 하면서 예화로 시작하는 설교가 청중들에게 쉽고,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으며,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는 경험에서 도덕교육도 종교교육과 마찬가지로 고도의 윤리적인 기능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안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이야기로 시작하는 도덕 수업은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며, 수업에 긴장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교육과정과 단원 설정
모든 단원 모든 차시의 내용에 알맞은 이야기로 구성할 수 있으므로 여기서는 하나의 이야기를 단원에 적용하는 과정만 기록한다.
도덕과의 내용 체계표를 보면 크게 4가지로 나눈다. 가정생활, 가정이웃학교생활, 사회생활, 국가민족생활로 구분한다. 이중 가정이웃학교생활의 범주(주요 가치 덕목 - 경애, 효도, 예절, 협동, 애교애향)에서 6학년 <사랑과 관용의 자세> 부분에 적용하고자 한다.
교육과정의 <사랑과 관용의 자세> 부분의 지도사항을 보면 “다른 사람에게 자애롭고 너그럽게 대하는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이를 실천하려는 태도와 의지를 가진다.”로 목표를 정하고 있다.
①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관용으로 대하는 태도가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
② 역사적 사례나 일상의 경험에서 볼 수 있는 사랑과 관용의 정신과 그 교훈
③ 생활 주변에서 사랑과 관용의 마음을 실천할 수 있는 일들
④ 사랑과 관용을 실천 할 때의 바른 마음가짐과 태도
이상의 교육과정을 염두에 두고 수업을 위해 다음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생각하게 한다.
여러 토막의 이야기중 하나를 들려주고 발문으로 시작한다. 아래의 4개의 이야기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과내용에 맞게 발문을 구성하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 수업이 진행된다면, 어린 학생들이 받아들이기에 어려운 개념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때문에 이것을 몸소 경험하면서 익히는 것 역시 아이들의 덕 개념 인지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행동을 통한 습관화 역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정념을 다스린 중용의 실천을 행동을 통해 습관화해야 할 것이다. ③ 이야기를 통한 교육내가 생각해도 자유, 정의와 같은 도덕 개념들은 상황에 따라, 개인에 따라 가변적으로 해석 될 수 있다

  • 모든 사람이 행복할 수 있도록 공리주의 관점
  • 도덕적인 행동이라고 할 수 없다. 이러한 점을 보았을 때 국가유공자에게 혜택을 주되 많은 사람들이 민감해 하는 부분에서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위해 혜택을 감소 시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3. 공리주의 지도방안 및 수업공리주의를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충분히 고민을 해봐야 한다. 단지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말을 그대로 설명해서는 공리주의에 대해 잘못된 오해를 가지게 될 것이다. 공리주의는 최대다수의 최

  • 이야기를 통한 효과적인 도덕 수업 - 자긍심과 자기 계발 - 너는 특별하 단다
  • 이야기를 통한 효과적인 도덕 수업1. 이야기 시작하며.6학년의 ‘자긍심과 자기 계발’ 단원은 스스로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자긍심을 가지고 자기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면서 자신을 계발해 가는 자세를 기르고자 하는 것이 목표이다. 따라서 이를 위해 먼저 자기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통한 긍정적 자아개념을 지니도록 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야기 교육법을 사용하여 스스로에 대한 바른 이해

  • 이야기를 통한 도덕 수업 양보와 배려
  • 시작한다. 강아지를 소재로 다루고 있어 아이들의 순수성을 자극하고 뜨거운 감동을 주는 내용으로 아이들에게 소개시켜주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전부 다 읽어 줄 수 없지만 줄거리를 통해서 아이들의 관심을 유발하고 내용파악이 쉬워 수업에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배려하는 태도나 행동이 잘 표현된 책인 것 같다. ㆍ어떻게 한눈이는 한눈만을 가지고 태어났나요?ㆍ왜 한눈이는 다른 강이지들로 부터 따

  • 이야기 도덕 수업 - 용기에 대하여
  • 이야기는 만영이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그냥 다함께 비탈을 내려오는 결말B로만 되어 있다. 하지만 나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친구들에게 힘자랑을 하는 상황A를 만듦으로써 아이들에게 진짜 용기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고 싶었다. 진정한 용기란,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신이 옳다고 믿는것을 행하는 것이라고 한다. 물론 이 옳다 에 대한 도덕적 교육도 중요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이 두려움의 극복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 여기서 두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