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진로정체감, 사이버진로탐색활동,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직업체험활동, 진로인식,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흥미 적성검사,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 성격 적성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진로정체감

Ⅲ.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사이버진로탐색활동(사이버진로탐구활동)

Ⅳ.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직업체험활동
1. 체계적인 흥미 및 적성검사
2. 직업세계에 대한 실질적인 체험 부족
3. 대량인원 체험활동의 한계
4. 학교현장에서 전문적인 경험 및 지식부족
5. 대학진학위주의 진로 및 직업교육
6. 청소년직업체험활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부족

Ⅴ.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Ⅵ.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흥미에 대한 적성검사

Ⅶ.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성격에 대한 적성검사
1. ESTJ(사업가형)
2. INFP(잔다르크형)
3. ESFJ(친선도모형)
4. INTP(아이디어뱅크형)
5. ESFP(사교적인 형)
6. INTJ(과학자형)
7. ENFJ(언변능숙형)
8. ISTP(백과사전형)
9. ISTJ(세상의 소금형)
10. ENFP(스파크형)
11. ENTP(발명가형)
12. ISTJ(임금뒷편의 권력형)
13. ESTP(수완 좋은 활동가형)
14. INFJ(예언자형)
15. ENTJ(지도자형)
16. ISFP(성인군자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직업선택은 한 학생이 사회 생활하는데 매우 중요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직업은 신중하게 선택되어야 하고 적성과 소질을 이용하여 만족스런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올바른 선택을 하여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직업체험활동은 매우 중요한 진로교육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교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실정이다. 따라서 직업체험활동의 활성화를 통하여 학생들이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소질에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직업체험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개선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직업교육이 학생들에게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직업세계에 대한 사전지식 충족과 자신의 직업적성을 이해하여 적정한 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기초적 이해가 충분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 및 적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이 필요하다.




≪ … 중 략 … ≫




Ⅱ.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진로정체감

진로정체감(Career identity)은 자아정체감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따라서 자아정체감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이어서 진로정체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자아정체감이란 Erickson(1963)이 제창한 개념이다. Erickson에 따르면 자아정체감 형성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첫째, 사람은 자신을 내적 동일성(inner continuity)을 가진 존재로 지각해야만 한다.
둘째, 자신과 같은 사회적 환경 속에 있는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서 같은 동일성과 일관성을 지각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경분(2010),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인식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김부용(2006), 중학생의 사이버 진학·진로 상담 프로그램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소현진(2003), 새로운 진로탐색검사를 위한 개념모형설정과 예비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안창규 외 1명(1999), 진로 및 적성탐색검사를 활용한 상담모형, 한국진로상담학회
양난미 외 1명(2012), 대학생의 진로소명과 삶의 만족의 관계 : 진로정체감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
임지연 외 1명(2008), 국가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청소년직업체험활동의 현황과 과제, 한국청소년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
  • 직업은 사람들에게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승진이 중요한 것도 경제적 이득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고 사람들에게 능력을 인정받는다는 사실 때문일 것이다.진로지도 관련이론특성요인이론대표적인 학자로는 파슨스(Parsons), 윌리엄슨(Williamson), 헐(Hull) 등을 들 수 있다. 이 이론은 개인과 직업의 특성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연결시켜 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개인이 가지고 있는 흥미와 적성 등을 심리검사 등의 객관적인

  • [청소년복지] 청소년 상담과 심리치료-진로상담 & 학습상담
  • 진로교육(career education)인데, 이는 개인의 진로선택, 적응, 발달에 초점을 둔 교육으로 각 개인이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를 인식 및 탐색하여 자기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선택하고, 선택한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취학 전부터 시작하여 평생 동안 학교, 가정, 사회에서 가르치고, 지도하고, 도와주는 활동을 총칭한다. 여기에서는 항상 교육적 작용이 중시된다. 다섯째, 직업교육(vocational education)이란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여 자기의 적성흥미

  • 교육학 진로 레포트
  • 직업에 대한 지식, 그리고 이 두 변인 간의 관계에 바탕을 둔 적절한 판단 등을 구조화함으로써 특성-요인 이론을 세우게 되었다.이 이론의 기본 주장은① 사람들은 자기의 성격적 특성과 일치하는 직무 내용의 직업을 갖고자 한다.②이러한 성격적 특성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들이 바로 흥미와 적성이다.라는 것이다.오늘날 우리 교육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여러 가지의 흥미 검사나 적성 검사는 대부분이 특성-요인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써,

  • 청소년의 생활지도와 상담에서 심리검사를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정체감 형성기에 있기 때문에 그들의 진로탐색 과정에서 자신의 적성흥미성격유형 등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진로선택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정서행동장애 예방 차원에서도 다양한 심리검사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심리검사란 개인의 성격특성 및 행동유형을 측정하여 그 사람에게 적합한 진로나 직업 선택 또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는 검사도구이

  • 진로지도 레포트
  • 진로발달이론1) 특성요인이론 (by Parsons, Williamson, Hull)개인의 특성과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독특한 특징이 밀접히 연결될수록 조직의 직업적 생산성과 개인의 직업 만족 가능성이 커짐을 전제로 하며, 개인적 흥미나 능력이 직업의 특성과 일치, 직업을 선택한다는 이론이다. ⦁ 학생의 흥미, 적성, 가치관 등을 측정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분석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학생기록부, 심리검사, 질문지, 면담기록 등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