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회화적 언어][자료표현][비유표현]표현과 회화적 언어, 표현과 자료표현, 표현과 비유표현, 표현과 비유적 표현효과, 표현과 접착제 기법, 표현과 지식구조, 표현과 지식표현, 표현과 일러스트레이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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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표현과 회화적 언어

Ⅱ. 표현과 자료표현
1. 표와 그래프의 이용
1) 도수분포표
2) 히스토그램(Histogram)
3) 줄기 잎 그림(Stem and Leaf Display)
4) 상자수염그림(Box and Whisker Plot)
2. 기초통계량
1) 중심위치를 나타내는 측도
2) 산포를 나타내는 측도
3) 분포의 형태를 나타내는 측도
4) 상대적 위치의 측도

Ⅲ. 표현과 비유표현

Ⅳ. 표현과 비유적 표현효과

Ⅴ. 표현과 접착제 기법

Ⅵ. 표현과 지식구조

Ⅶ. 표현과 지식표현
1. 술어논리 표현(Predicate logic)
2. 의미망(Semantic Network)
3. 프레임(Frames)
4. 산출시스템(Production System)
1) 산출규칙의 집합(Production, 장기기억)
2) 작업기억(Working Memory, 단기 기억)
3) 인터프리터(Production System Interpreter)

Ⅷ. 표현과 일러스트레이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표현과 회화적 언어

표현의 단계에 들어서면 인식한 것을 어떤 방법으로 화면에 옮길 것인가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화가가 작업을 하는 단계에서는 의도를 가지고 작업을 하게 된다. 자동 기법조차도 그렇게 하고자하는 요구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또한 의도적인 작업인 것이다. 의도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형상을 창조하거나 현실을 영속화 하려는 욕구로 생겨나기도 하지만, 그와 달리 표현욕에서 비롯되는 것이기도 한다. 리저에 따르면 전자는 인간의 외부 환경을 형상화하고 후자는 인간의 내면세계를 표현한다고 했다. 예술은 의식적인 활동인데 예술가가 현실에 대해 무관심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어느 것이 더 의식적인 활동이냐 하는 것은 이미 수 세기 동안 미술의 역사에서 논쟁의 주제로 삼아 왔던 문제인데 우선 관계사를 살펴보면 19세기까지는 미의 실현의 문제가 우선되었다. 고대의 예술은 인간은 수동적이어서 실재하는 것만 지각할 수 있으며 인간 정신이 무언가 실재하지 않는 것을 창안해 내는 능력을 사용하는 것은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왜냐하면 실재하는 세계는 완전하며 더 이상 완전한 것을 생각해 낼 수 없기 때문이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술은 완벽한 외면적 현실의 복제를 추구해야 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중세로 들어오면서 아우구스티누스는 ‘예술이 모방이라면 가시적 세계보다는 영원하고 불가시적인 세계를 모방하자. 만일 예술이 가시적 세계에만 한정한다면 그 속에서 영원한 미의 자취를 찾자’고 했다. 르네상스에 들어오면서 고대의 모방론이 다시 대두되었는데 좀 더 심화된 형태로 그 절정에 들어서는데 자연을 모방하는 것이 최고의 미에 도달하는 것이고 그림은 대상을 충실하게 묘사하면 할수록 찬양할 만한 것이라고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역설하였다. 단지 이들이 모방하자고 주장한 현실의 세계는 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미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것으로 선별해 차용한 것이었다. 18세기는 이러한 이론이 지속된 시기였으며 고대 유적의 발견 등으로 고대에의 모방이 강력하게 일어났던 시기이다. 즉 고대의 화려하고 웅장한 모습에 공감했던 것이다. 이때까지가 고대적인 미에 충실한 단계였다면 19세기에 일어난 사실주의 운동은 자연에 충실한 것이었다. 귀스타프 쿠르베는 반영된 미로서 현실에 근원을 둔다는 생각 하에 회화는 구체적 예술로서 단지 실재하는 사물만을 보여줄 수 있으며, 그 영역 속에 추상물은 표현되지 않는다고 정의했다.
참고문헌
김인영(2011) : 창의적인 미술교육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표현 지도 방안연구, 조선대학교
민창우 외 2명(1997) : 유연한 추론을 위한 연결주의적 지식 표현 구조, 한국정보과학회
이종열(2003) : 한국어 비유 표현의 개념적 통합 양상, 담화인지언어학회
이종민(1998) : 접착제와 표현기법의 상관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이선영 외 1명(2011) : 지식 표현 방식을 이용한 근사 질의응답 기법, 한국산학기술학회
윤정희(2007) : 자료표현 학습에서 자기조절 학습시스템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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