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디자인사 - 미술공예 운동] 20세기디자인사에 관해 - 아르누보양식에서 부터 기계미학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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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공예운동과 의의>

‘미술공예운동’은 19세기의 산업화의 영향력에 대한 이념적 반작용으로서 윌리엄모리스를 중심으로 영국에서부터 시작하여 일어났던 공예개량운동이다. 18세기 말에 시작된 산업혁명은 빅토리아시대에 와서는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인간의 생활을 완전히 변화시킬 만큼 발전하였고, 공업생산과 기계생산에 의한 제품들이 대량 생산되었다.그로 인해, 자본만을 위한 디자인이 행해지면서 산업화가 제작자로부터 자신의 기능에 자부심을 갖게 하던 힘을 빼앗았고, 따라서 제조된 제품의 질과 디자인에 있어 퇴보를 가져오게 하였다고 믿어져 왔다.
사회개혁론자이자 디자이너인 윌리엄모리스는 이러한 기계만능주의가 결국은 생활 속의 미를 파괴할 것이라는 우려에서 가구 •집기 •옷감 디자인 •제본 •인쇄 등 응용미술의 여러 분야에서 ‘수공업’이 지니는 아름다움을 회복시키려고 중세적 직인제도(職人制度)의 원리에 따른 공예개혁을 기도하였다. 모리스의 이러한 혁신운동은 1860년대부터 시작하여 존 러스킨, 필립 웹 등의 사상가, 건축가, 공예가, 그리고 미술가 등 에게 큰 호응을 받았으며, 1880년대에는 직인기술의 향상을 위한 몇 개의 조직도 결성되었는데, 1882년의 ‘센추리 길드’, 1884년의 ‘아트위키즈 길드’와 ‘아츠앤드크렙츠 전람협회’ 등이 그것이다. 그들은 이렇게 개별적이고 집단적인 노력을 통해 유사한 사회적 목표와 예술을 염원을 폭넓게 실현해갔다. 이들 직인적 공예운동은 기계능력의 가능성을 무시하였다는 점에서 시대를 역행한 듯하나, 예리한 문제점 제기와 세련된 미의식은 그 후의 공예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미술 공예운동’은 이 같은 활동으로 예술활동에서의 중요한 부분과 19세기 후반의 사회주의적 의식을 주도해갔으며 유럽과 미국에서의 장식미술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출발점이 되기도 하였다.이 운동의 특징은 수공예품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수공예품의 대중화를 주장하였다는 사실인데, 중세시대에 직인과 범인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고 개인이 사용할 물품을 개인이 만들어 쓰는, 가내수공의 형식을 이상적으로 보고 모든 사람이 곧 공예가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주목할 만 하다.
이 운동에 의해 산출된 양식의 기본적인 원리는, 대상이란 그것이 제작 되어진 목적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해결점을 찾던 중, 많은 예술과 지식의 형태로부터 양식상의 영감을 얻어냈고, 그 유형은 훌륭하게 탐구된 고딕 미술의 역사주의 양식으로부터 강한 지방적인 전통에 의거한 추상화된 유기적인 해성에까지 골고루 분배되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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