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마을 작품 속에 나타난 생명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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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마을 작품 속에 나타난 생명의 이미지
‘3월에 눈이 오면/ 샤갈의 마을의 쥐똥만한 겨울 열매들은/ 다시 올리브빛으로 물이 들고/ 밤에 아낙들은/ 그 해의 제일 아름다운 불을/ 아궁이에 지핀다’ 김춘수의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 이라는 시의 마지막 부분이다. 이 시를 감상하면서 머릿속으로 봄의 자연과 훈훈한 마을 사람들의 모습을 상상했다. 열매들은 올리브빛으로 물들면서 다시 생명력을 얻고 아낙들이 불을 지피는 것에서 따뜻함과 삶의 소소한 애정이 느껴진다. 나는 이러한 모습이 연상될 수 있는 것이 ‘생명’이미지라고 생각한다.
생명은 과학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생물체와 관련하여 살아있을 수 있는 힘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생명은 ‘살아있다’라는 말과 바꾸어 쓸 수 있다. 그런데 살아있음은 과학 분야 외에서 다양한 의미로 이해된다. 예를 들어 앞의 시를 감상하면 알 수 있듯, 문학에서의 생명력 또는 살아있다 라는 것은 과학적인 정의를 넘어 훨씬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내가 생각하는 ‘생명’은 방향성을 가진 욕망의 집합이다. 생명을 가지고 있는 존재는 탄생을 해서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계속해서 선택을 하고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이 과정 속에서 자신의 욕망이 끊임없이 관여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가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욕망을 따르고 가치 있는 삶을 살 때, ‘살아있다’고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명의 이미지는 예술 작품에서도 찾을 수 있다. 마르크 샤갈의 <나와 마을>이라는 작품을 보았을 때, 내가 평소에 생각하던 ‘살아있음’을 느꼈다. 실제로 앞의 시를 쓴 시인 김춘수씨도 이 그림에서 시의 모티브를 얻었다고 한다.
<나와 마을>,1911년, 캔버스에 유채, The Museum of modern Art, NY
<나와 마을>은 조형적인 면과 의미 분석적인 면 모두에서 내가 생각하는 생명에 잘 부합한다. 먼저, 샤갈이 작품에 사용한 색채는 대체로 밝고 원색적이다. 어두운 색의 사용을 줄이고 자연스러운 색을 통해 표현한 것이 생명력을 준다. 어둡거나 혼합된 색은 생명을 나타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이러한 색채에서 역설적으로 삶에 대한 고뇌, 심오한 감정을 느낌으로써 생명을 찾을 수 있다고 보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삶에 대해 의지를 가지고 애정을 느끼는 것이 살아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관점에서, 밝은 색이 생명력을 잘 표현한다고 본다. 한편, 그림의 구성을 네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인간의 얼굴, 열매가 있는 나무, 소, 마을과 사람들로 구분 짓는 것이다. 이러한 기하학적인 구도는 인간, 동물, 자연 등이 어우러지면서 내가 생각하는 가치 있는, 생명력 있는 삶과도 연관된다. 비현실적이면서 신비감을 주는 구성 자체가 가치 추구의 방향성을 갖는다고 생각한다.
오른쪽의 초록색으로 나타난 얼굴은 샤갈 자신을 의미하는 것 같다. 그런데 초록색으로 칠한 얼굴은 자연과 연결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자연이 가지고 있는 역동성과 활기참을 샤갈 자신에게서도 발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샤갈의 손과 맞닿아 있는 나무는 열매가 맺어있다. 이것은 종교적인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을 생명의 나무라고 본다면, 샤갈의 얼굴에서 표현된 것처럼, 자연과 소통하는 이미지를 그린 것 같다.이 생명의 나무가 작품에서 생명력을 가장 직접적으로 묘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편, 거꾸로 된 집들과 거꾸로 서 있는 여인의 모습은 비현실적이다. 샤갈이 추구하는 세계의 모습을 표현하려고 한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공동체적인 마을을 상상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낫을 들고 있는 남자는 수확을 하는 농부라고 생각할 수 있다. 소소하게 무언가를 얻는 것에 대한 기쁨을 가지고 살아가는 농민의 삶을 나타내려고 한 것이라고 본다.
샤갈이 이 작품을 그릴 당시의 상황을 살펴보면, ‘생명’이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샤갈은 이 작품을 파리 라 뤼슈에서 그렸다고 한다. 그는 이 시절을 ‘내 삶에서 가장 행복했던 시절’이라고 말했다. 파리에서 그는 경제적인 문제도 없었고 가족과 평화롭게 살았기 때문에 이런 말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의 고향인 비테프스크 마을에 대한 그리움도 없지 않았다. 이러한 그리움에서 샤갈은 <나와 마을>이라는 작품을 그린 것이다. 샤갈은 그의 자서전에서 “마침내 파리에서, 나는 러시아에서 가끔 느끼곤 했던 비테프스크의 어린 시절에 맛본 요리의 기쁨을 표현할 수 있었다.”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한편, 그 당시 그는 입체파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그는 입체주의를 단순한 기능성을 넘어 사물의 신비로운 생명력을 표현하기 위한 회화적인 언어로써 택하였다고 한다. 이 연장선상에서 <나와 마을>은 방사상의 중앙 집중적 구도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비유적인 요소로서 원과 태양의 유사성을 이용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영역에서 끌어낸 모티프를 어우러지게 함으로써 생생한 통일성을 이뤄내려고 한 것이다. 입체파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두 가지 충격적인 기법이 모티프의 병렬배치와 확실한 형상의 투명성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 그림의 구성과 표현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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