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다다이즘과 초 현실주의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1) 다다이즘

(2) 초현실주의

2. 사진 예술의 개화기

3. 미국 미술

(1) 재떨이파

(2) 참여미술

4. 추상표현주의

5. 구상표현주의

6. 전후의 조각계

7. 색면추상


본문내용
<작가>

① 아르프
프랑스의 화가이자 조각가. 1886년 스트라스부르그에서 태어나 1966년 바젤에서 사망했다. 처음에는 시인이 되려고 하였으나, 1904년 파리 여행에서 현대 미술을 발견하고 스트라스부르그로 돌아오면서 미술 수업을 시작한다. 이후 바이마르 미술학교에서 공부한 후 파리의 쥘리앙 아카데미에서 수학했다. 스위스의 베기스에 정착한 후 1911년에는 청기사파의 활동에 참여했고 잡지 [데어 슈투름] 에도 관여했다. 그후 1915년까지 파리에 머물면서 아폴리네르,피카소,막스 쟈콥, 들로네 등을 알게 되었다. 1차대전이 발발하자 아르프는 독일군을 이탈하여 취리히로 가서 처음으로 비구상 작품을 발표하기도 하고, 1916년부터 트리스탄 짜라와 함께 다다운동에 참여한다. 다다이즘을 추종하던 기간중 그는 주로 콜라쥬 작품,채색된 나무 작품, 릴리프 등을 제작했다. 1917년에 처음으로 릴리프 작품을 제작하는데, 재료로 택한 나무가 갖는 자연적 성격을 활용하여 거기에서부터 형태를 완성시키는 미학적 기법을 확립시킨다. 1919~1920년에는 퀼른에서 막스 에른스트와 함께 다다 미술을 전파하고, 이곳에서 슈비터스,리시츠키 등을 만나게 된다. 1922년 오랜 동료였던 소피 타우버와 결혼하며, 같은 해 파리에서 국제 다다전시히ㅗ에 참가한다. 초현실주의 그룹에 가담하여 활동하던 기간 중, 그의 아내와 반 되스부르그와 함꼐 스트라스부르그에 신조형주의풍의 건축 장식 오베트를 제작한다. 1926년에 파리 근교의 뫼동에 정착한 아르프는 1930년 처음으로 종이를 찢어만든 작품을 발표한다. 이때까지 우연성에 입각하여 놀라운 효과를 창출해내는 창작에 주력하며 모든 반예술적인 것에 관심을 보이던 그는 1930년부터는 "세르클 에 카레(원과 사각형)"그룹에 합류하여 구성주의적 기하미학에 심취하며,점차 입체 조각에도 손을 댄다. 이 시기의 작품에서 아르프는 직선 사용을 거부하고, 순전히 내부에서부터 발생하여 솟아나는 듯이 보이는 형태를 만드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유연한 곡선과 내부에 빈 공간이 있는 볼륨을 특징으로 하는 그의 대리석 및 청동 조각은 순수함과 간결함의 결정체라 하겠다. 2차대전 중 아르프는 스위스로 피난하나,그의 부인이 1943년 취리히에서 사고로 사망한다. 1946년 그의 시집[공기의 포위(Le Siege de L'air)]를 발간하며, 이 시기부터 조각가로서 국제적 명성을 확보해 1952년 사웅 파울로 비엔날레 대상,1954년 베니스 미엔날레 대상을 수상하고 1964년에는 카네기 상을 받는다. 또한 베네주엘라의 카라카스 대학촌(1953),파리의 유네스코 회관(1956),독일의 본 대학(1961) 등에 모뉴먼트 작품을 제작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 19 20세기 미술사 프랑스 낭만주의 프랑스 자연주의 프랑스 사실주의
  • 미술사, 정금희, 2001, 집사재- 서양 미술사2, 에밀말 지음, 정진국 옮김, 2001, 눈빛- 명화는 왜 유명할까? (걸작으로 보는 서양 미술사), 아멜리아 아레나스 지음, 정선이 옮김, 2000, 다빈치- 새롭게 읽는 유럽미술사, 김홍섭, 2003, 이유- 서양 미술사 100장면, 최승규, 2001, 한명20세기 미술사조1. 20세기 미술2. 야 수 파 (Fauvisme)3. 입 체 파 (Cubisme) 4. 미 래 주 의 (Futurisme) 5. 다 다 이 즘 (Dadaism) 6. 초현실주의 (Sur-Realism) 1. 20세기 미술20세기에 들어서면서 미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연구 하민경 저 | 동아대 교육대학원 발행, 미술교육 전공팝아트와 사진에 관한 연구 김지영 저 |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발행, 사진디자인세부 전공팝아트(Pop Art)의 정신성에 관한 연구 황정남 저 | 全北大 大學院 발행, 미술 전공팝아트(Pop Art) 繪畵의 特性硏究 : 本人의 作品을 中心으로 林廷姸 저 | 淑明女大 大學院 발행, 서양화 전공 팝아트의 복제성과 실크스크린 국립중앙도서관 석사논문 李熙廷 저 | 忠北大學校 발행, 美術敎育 전공|

  • [근대미술]20세기의 서양미술사의 종류 및 정의
  • 초현실주의 성격사이를 잇는 과도기적인 형태의 작품이 퀼른의 전설적인 작업장에서 계속 전시되는데 이것은 근대 미술의 커다란 맥의 종말이다. 그의 독특하고 다양한 콜라주 작품은 초현실주의에로 이어지는 환상의세계를 창출하고 있다.4) 파리의 다다파리는 다다이즘의 최고 전성기를 겪었던 현장이었다. 제 1 차 대전 이후 다다이스트들이 빛의 도시 파리에 몰려들기 시작하여 1917년경부터 서서히 무르익게 되며, 이곳에서는 미술가들보다는 문

  • [미술사] 서양미술과 우리나라 미술의 역사
  • 미술사상 가장 크게 발전하였다.건국 초부터 도화원(圖畵圓)이 설치되었고 이를 중심으로 회화 미술이 꽃피게 되었다. 사대부와 화원들이 이 시대 회화의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하였다. 또한 대나무, 산수, 인물, 화초 등 다양한 소재들이 다루어졌으나감상을 위한 산수가 대종을 이루었다. 그 중에서도 초상화는 동양의 삼국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발달하였다.인물의 정확한 묘사와 미묘한 정신 세계의 표출은 괄목할 만하다. 조선 시대의 회화

  • [모더니즘] 모더니즘의 정의, 이론, 등장, 전성, 배경과 모더니즘 소설, 시, 대표적 작가 및 모더니즘의 비판적 성격, 모더니즘 이데올로기 심층 분석
  • 비교하는 비교문학적 관점이며, 또 하나는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연구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모더니즘시는 다분히 부정적인 모습을 지닌 것으로 나타난다. 모더니즘 자체의 이론을 완전히 체계화시키지 못하고 막연한 이국적 정서를 나타나는 여러 단어와 서구 취향, 그리고 도시적 감성의 무분별한 사용 등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들 논의는 다분히 기법적인 차원에서 서구 모더니즘과의 비교 분석에 초점을 둠으로써 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