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금융][무선인터넷][e-비즈니스][금융시장][금융산업]모바일금융의 정의, 모바일금융과 무선인터넷, 모바일금융과 e-비즈니스, 모바일금융과 금융시장, 모바일금융과 금융산업, 모바일금융의 발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모바일금융의 정의

Ⅲ. 모바일금융과 무선인터넷
1. 무선통신단말기 보급이 임계량(critical mass)을 넘어서고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본격 제공
2. 무선인터넷의 확산으로 모바일 상거래(m-Commerce), 모바일 콘텐츠(m-Contents), 모바일 제품 등 관련 비즈니스가 급부상
3. 모바일족의 문화가 새로운 사회조류로 대두

Ⅳ. 모바일금융과 e-비즈니스

Ⅴ. 모바일금융과 금융시장
1. 급류를 타는 금융구조조정과 금융산업 재편
1) 금융구조조정이 급류를 타면서 금융시장에 일부 혼란이 발생하고, 그 과정에서 산업재편이 가속
2) 대형화, 겸업화가 가속되고 일부 금융권역은 소멸
2. 금융제도 변경에 따른 대규모 자금 이동
1) 금융소득종합과세, 예금부분보장제, 2단계 외환거래자유화가 동시에 시행됨에 따라 상당 수준의 자금이동과 외화유출이 예상
2) 금융기관들은 소비자금융에 보다 주력하고 재테크 수단도 다양화

Ⅵ. 모바일금융과 금융산업

Ⅶ. 모바일금융의 발전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 금융산업은 자율화와 개방화가 급진전되면서 국내외 금융기관간의 경쟁이 격화되고 개별 금융기관은 경쟁력 강화 압력에 직면하였다. 경쟁의 격화로 개별 금융기관의 수익성이 저하되자 ‘자본시장 개방화’의 세계적 추세에 힘입어 주요 선진국 금융기관들을 중심으로 외국 시장으로의 진출이 본격화되었다. 이러한 외국 금융시장으로의 진출은 당시 각국이 추진한 금리자유화 등 금융자유화 조치에 힘입어 금융산업의 세계화를 촉진하였으며 금융기관간 경쟁의 무대도 자국 금융시장에서 국제금융시장으로 확대되었다. 이와 같은 금융산업의 자유화와 세계화의 진전은 금융기관의 업무영역과 지역적 영업범위를 확대하였으나 상호경쟁 격화로 수익성 악화, 은행산업의 경쟁력 제고 필요성 증대, 부실 금융기관에 대한 정부 개입 등의 결과를 초래하였고 이러한 현실여건 변화가 은행산업의 통합을 촉진하는 강력한 유인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금융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업무영역이 확대되고 금융산업이 점차 지식 집약적, 정보, 전산 위주로 변모하면서 인력의 감축이 요구되는 점도 금융기관간 통합을 촉진시킨 한 요인이었다.
이러한 배경하에 세계 10대 금융기관의 대부분이 합병을 통해 탄생할 정도로 금융기관의 통합은 세계적 추세가 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금융기관들이 동일 업무를 영위하는 금융기관간 합병(대형화)을 추구하였으나, 금융그룹간 또는 이종 금융기관간 합병(겸업화)이 통합의 주류를 이루는 것도 특징적인 변화 양상이다.
그러나 국제적인 초대형 금융기관의 합병은 다소 주춤하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합병에 따른 득과 실이 분명히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잠재적 합병주체들이 손실의 발생가능성을 재검토하는 등 합병추진에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는 데다 미국의 Enron 사태 이후 대형 복합금융그룹과 대형 금융기관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두경 외 1명(2002),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대한 고찰, 제주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 김재봉(2001), 디지털 시대의 모바일 금융 서비스, 대구은행
◎ 김주현(2005), 모바일 금융거래의 보안성 강화를 위한 얼굴인식정보를 이용한 사용자인증,단국대학교
◎ 박상진(2004), 모바일 금융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이장형(2012), 모바일 금융정보시스템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 알앤디비즈 산업분석팀(2010), 모바일금융 기술&시장&서비스, 알앤디비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동통신]모바일 커머스
  • 모바일 커머스- 목 차 -- 무선커머스의 특성 - 관련 프로토콜 및 기술 - 국내. 또는 국외의 산업현황 - 구축 사례 - 그 밖의 모바일 커머스를 설명하는데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 ◇ 모바일 커머스의 특징 ◦ 모바일 커머스의 정의모바일 커머스란 이동통신 단말기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물품까지도 구매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방식을 말한다.무선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면서 통신 서비스가 데이터 중심으로

  • 모바일마케팅 레포트
  • 모바일 마케팅은 모바일 비즈니스에서 일어나는 여러 활동중 수요를 창출하고 이미지를 제고 시키는 마케팅을 말한다.모바일 마케팅은 휴대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단말기를 기존 미디어 채널과 연계해 마케팅 활동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모바일 마케팅은 휴대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단말기를 기존 미디어 채널과 연계해 마케팅 활동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모바일 비즈니스은 기존의 e-비즈니스와 무선 인터넷을 결합한 것으로서, 무선 통신 네트워

  • [경영정보시스템] 모바일커머스
  • 모바일 커머스- 목 차 -- 무선커머스의 특성 - 관련 프로토콜 및 기술 - 국내. 또는 국외의 산업현황 - 구축 사례 - 그 밖의 모바일 커머스를 설명하는데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 ◇ 모바일 커머스의 특징 ◦ 모바일 커머스의 정의모바일 커머스란 이동통신 단말기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물품까지도 구매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방식을 말한다.무선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면서 통신 서비스가 데이터 중심으로

  • [졸업][경영정보시스템] 위치정보서비스사업모델에 관한 연구- 모바일광고서비스 중심으로
  • 모바일 광고서비스사업모델의 CSFs 및 핵심이슈 분석LBS기반모바일 광고서비스 사업모델 분석LBS기반모바일광고서비스사업모델의 SWOT분석전략적 차원의 LBS기반 모바일 광고서비스 사업모델 분석CSFs이동통신사업자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주요성공요인각 영역별 CSFs기술인프라차원이 주요성공요인분석콘텐츠차원의 주요성공요인분석핵심이슈9. 결론문제제기이동통신의 확산과 무선 인터넷의 발전은 국내에서만 이미 3,000만 명 이상의 휴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특징 -전자상거래의 현재와 미래를 중심으로
  • 인터넷상의 전자상거래가 기업간 거래의 엄청난 잠재적 시장을 제공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그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란 주로 B2C(Business to Customer)의 거래로 거래되는 상품에는 전자부품과 같은 실물은 물론, 원거리 교육이나 의학적진단과 같은 서비스나 뉴스, 오디오, 소프트웨어와 같은 디지털 상품도 포함되며, 이들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그 뿐아니라 거래와 관련된 공급자, 금융기관, 정부기관, 운송기관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