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금융][무선인터넷][e-비즈니스][금융시장][금융산업]모바일금융의 정의, 모바일금융과 무선인터넷, 모바일금융과 e-비즈니스, 모바일금융과 금융시장, 모바일금융과 금융산업, 모바일금융의 발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온실가스배출권거래제도, 오염물질거래제도(정책), 전자상거래제도, 무선인터넷거래(M커머스, 모바일커머스, 엠커머스)제도(정책), 공정거래제도(정책), 주식옵션거래제도(정책), 증권거래(M&A, 기업매수거래)제도
-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모바일 비지니스 발전 전망과 전략
- [이비즈니스]이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인터넷비지니스)의 개념, 규칙, 이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인터넷비지니스)의 발전, 실현과정, 이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인터넷비지니스) 영향, 전망 분석
- 디지털컨텐츠 레포트
- [경영정보]모바일 비지니스에 대해서
- 목차
-
Ⅰ. 개요
Ⅱ. 모바일금융의 정의
Ⅲ. 모바일금융과 무선인터넷
1. 무선통신단말기 보급이 임계량(critical mass)을 넘어서고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본격 제공
2. 무선인터넷의 확산으로 모바일 상거래(m-Commerce), 모바일 콘텐츠(m-Contents), 모바일 제품 등 관련 비즈니스가 급부상
3. 모바일족의 문화가 새로운 사회조류로 대두
Ⅳ. 모바일금융과 e-비즈니스
Ⅴ. 모바일금융과 금융시장
1. 급류를 타는 금융구조조정과 금융산업 재편
1) 금융구조조정이 급류를 타면서 금융시장에 일부 혼란이 발생하고, 그 과정에서 산업재편이 가속
2) 대형화, 겸업화가 가속되고 일부 금융권역은 소멸
2. 금융제도 변경에 따른 대규모 자금 이동
1) 금융소득종합과세, 예금부분보장제, 2단계 외환거래자유화가 동시에 시행됨에 따라 상당 수준의 자금이동과 외화유출이 예상
2) 금융기관들은 소비자금융에 보다 주력하고 재테크 수단도 다양화
Ⅵ. 모바일금융과 금융산업
Ⅶ. 모바일금융의 발전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세계 금융산업은 자율화와 개방화가 급진전되면서 국내외 금융기관간의 경쟁이 격화되고 개별 금융기관은 경쟁력 강화 압력에 직면하였다. 경쟁의 격화로 개별 금융기관의 수익성이 저하되자 ‘자본시장 개방화’의 세계적 추세에 힘입어 주요 선진국 금융기관들을 중심으로 외국 시장으로의 진출이 본격화되었다. 이러한 외국 금융시장으로의 진출은 당시 각국이 추진한 금리자유화 등 금융자유화 조치에 힘입어 금융산업의 세계화를 촉진하였으며 금융기관간 경쟁의 무대도 자국 금융시장에서 국제금융시장으로 확대되었다. 이와 같은 금융산업의 자유화와 세계화의 진전은 금융기관의 업무영역과 지역적 영업범위를 확대하였으나 상호경쟁 격화로 수익성 악화, 은행산업의 경쟁력 제고 필요성 증대, 부실 금융기관에 대한 정부 개입 등의 결과를 초래하였고 이러한 현실여건 변화가 은행산업의 통합을 촉진하는 강력한 유인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금융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업무영역이 확대되고 금융산업이 점차 지식 집약적, 정보, 전산 위주로 변모하면서 인력의 감축이 요구되는 점도 금융기관간 통합을 촉진시킨 한 요인이었다.
이러한 배경하에 세계 10대 금융기관의 대부분이 합병을 통해 탄생할 정도로 금융기관의 통합은 세계적 추세가 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금융기관들이 동일 업무를 영위하는 금융기관간 합병(대형화)을 추구하였으나, 금융그룹간 또는 이종 금융기관간 합병(겸업화)이 통합의 주류를 이루는 것도 특징적인 변화 양상이다.
그러나 국제적인 초대형 금융기관의 합병은 다소 주춤하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합병에 따른 득과 실이 분명히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잠재적 합병주체들이 손실의 발생가능성을 재검토하는 등 합병추진에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는 데다 미국의 Enron 사태 이후 대형 복합금융그룹과 대형 금융기관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김두경 외 1명(2002),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대한 고찰, 제주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 김재봉(2001), 디지털 시대의 모바일 금융 서비스, 대구은행
◎ 김주현(2005), 모바일 금융거래의 보안성 강화를 위한 얼굴인식정보를 이용한 사용자인증,단국대학교
◎ 박상진(2004), 모바일 금융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이장형(2012), 모바일 금융정보시스템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 알앤디비즈 산업분석팀(2010), 모바일금융 기술&시장&서비스, 알앤디비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