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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향가의 의미

Ⅲ. 향가의 성격
1. 4구체
2. 8구체
3. 10구체

Ⅳ. 향가의 발생

Ⅴ. 향가의 형식

Ⅵ. 향가의 해독
1. 차자 표기의 원리
2. 훈주음종(訓主音從)의 원리(原理)
3. 일자일음(一字一音)의 원리(原理)

Ⅶ. 향가의 작가층

Ⅷ. 향가의 작품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라향가의 존재를 알려주는 기록은 실상에 비해 그다지 많지 않다. 『삼대목』의 편찬사실 등을 적은 『삼국사기』의 기록은 매우 소략하고, 대부분의 정보를 우리는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의존한다. 이 같은 사실 때문에 향가를 佛讚歌謠의 성격을 가진 노래로 단정하려는 경향도 있다.
향가를 지은 대부분의 작가, 향가의 주된 내용이 불교적이라 해서 그 시적 형상화의 수준을 종교적 심미구조의 일방성으로 평가하는 시각은 불식되어야 한다. 불교는 그 시대의 생활이었다. 佛敎文化主義的 性向이 당대 문화를 주도하였고, 그 수준은 매우 높았다. 원효의 ‘無碍戱’는 비록 향가에 관한 직접자료라고 볼 수 없지만, 당시 사회에서 노래가 지어지고 유통되는 경로를 잘 나타낸다. 사람들에게 친근한 소재를 가지고 어려운 내용도 쉽게 풀어 전하려는 노력이 보이고 또 거기에는 상당한 성과가 있었다.




≪ … 중 략 … ≫




Ⅱ. 향가의 의미

향가의 개념 규정이 가장 우선되어야 할 과제가 된다. 그러나 이 문제는 지금은 전하지 않는 『三代目』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왜냐하면 향가에 대한 기록 중에서 『三代目』은 향가를 가장 집대성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향가집『三代目』에 대한 語意를 ‘사뇌가를 수집한 것’으로 ‘신라를 시기적으로 三代로 나누어 新羅 三代에 걸친 향가의 모음집’으로, ‘옛부터 지금까지의 시대에 걸친, 곧 우리나라(新羅) 전대에 걸친 향가집을 의미하는 것’등의 여러 의미로 풀이하려하고 일본 『萬葉集』의 연구를 통해 『三代目』의 성격과 향가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향가의 성격, 범주를 알아보려는 것과 상통된다.
참고문헌
남풍현 외, 향가문학연구, 일지사, 1993
이웅재, 신라향가의 사회성 연구, 중앙대 박사논문, 1989
유창균, 향가비해, 형설출판사, 1994
이동근, 향가의 기원성과 소통방식, 대구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10
이승재, 향가와 속요의 기원성 연구, 조선대학교
정렬모, 향가연구, 한국문화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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