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의 고찰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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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향가의 이해>
향가란?
1. 향가의 명칭
2. 향가의 기원 및 계승
3. 향가의 전승형태-관계기록
4. 향가의 작자
5. 향가의 종류
6. 표현 기법
7. 향가의 형식상 특징
8. 향가의 내용상 특징
9. 향가의 쇠퇴원인

<향가의 고찰>
1. 향가의 성립
2.향가의 표기
3.향가의 수사와 기능, 의식 세계
4.향가의 의의
1) 국어시가의 감상
2) 단영형(單聯形) 시가의 정형성과 원류
3) 창작 가요문학의 시원
4) 민족문학의 의식확립
5) 국문학상의 의의

*** 참고 문헌 ***
*** 참고 싸이트 ***
본문내용
4. 향가의 작자
-향가의 작가로는 화랑과 승려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이 밖에 낭도(郎徒)인 득오가 '모죽지랑가'를 짓고 일반 백성에 속하는 여성인 희명이 '천수대비가'를 짓는 등 신분이 낮은 층의 참여도 보인다. 향가의 작가는 왕에서부터 승려, 화랑, 평민, 천민까지 다양하며 여류의 노래도 상당수가 있다. 그러나 향가의 중심이 되는 작가층은 화랑과 승려계층이라 할 수 있다. 현재 그 이름이 전해지는 사람들은 득오곡(得烏谷)·충담사(忠談師)·처용랑(處容郞)·희명(希明)·광덕(廣德)·월명사(月明師)·융천사(融天師)·신충(信忠)·영재(永才)·균여 등이다. 이들은 당대의 승려나 화랑들로서 특히 충담사 · 월명사 · 균여 등은 승려로서 향가를 매우 잘 하여 명성을 떨쳤다고 한다. 한편, 기록에 보이는 상당수의 향가작가가 실존인물이 아니라 그 배경설화와 연관되어 이름 지어진 가공인물일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이를테면 표-2와 같다.
그러나 이들 작가명이 설화상의 가공적 작명(作名)이라 하여도, 향가의 작자는 실제 존재하였을 것이며, 다만 이름을 잃은 채 전승되어오다가 설화에 맞추어 후대에 재명명(再命名)된 것으로 보인다 작가 추정이 엇갈리는 경우도 있다. 즉 <원왕생가>의 작가는 광덕·광덕의 처(妻) · 원효(元曉) · 작가미상 등의 설과, <헌화가>의 작가로 알려진 견우노옹(牽牛老翁;소를 끄는 노인)의 신분을 선승(禪僧) · 농부 · 신(神)으로 보는 경우, 처용을 화랑 · 무부(巫夫) · 선승 · 지방호족(豪族) · 이슬람 상인으로 보는 것 등이 그러하다.
참고문헌
-김광순 외. [국문학 개론]. 새문사. 2003.
-박노준. [옛 사람 옛 노래 향가와 속요]. 태학사. 2003.
-박노준.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태학사
-김준영, [향가문학], 형설출판사, 1979
-장덕순, [한국문학사], 동화문화사, 2001
-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길벗, 2002
-최철. [향가의 본질과 시적 상상력]. 새문사, 1983
-화경고전문학연구회 편. [향가문학연구]. 일지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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