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C][15세기][소화문헌][협주][구결][분철][부사][파생어][문헌]15C(15세기)의 소화문헌, 15C(15세기)의 협주, 15C(15세기)의 구결, 15C(15세기)의 분철, 15C(15세기)의 부사, 15C(15세기)의 파생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15C(15세기)의 소화문헌
Ⅱ. 15C(15세기)의 협주
Ⅲ. 15C(15세기)의 구결
Ⅳ. 15C(15세기)의 분철
Ⅴ. 15C(15세기)의 부사
Ⅵ. 15C(15세기)의 파생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15C(15세기)의 소화문헌
‘通儒’가 되기 위한 실천적 자세로서의 ‘博覽强記’는 소화 문학을 산출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태평>과 <촌중비어>의 서문에서 소화집 저자들은 ‘평소에 들었던 것을 사소한 것이라도 놓치지 않고 열심히 기록했다’고 하면서 소화집 역시 이러한 평소의 습관에서 나온 것임을 말해주고 있다. 그렇지만 우스운 이야기는 무엇보다도 ‘근심을 날려버리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으로, 대체로 일상생활에서 그때그때마다 만나게 되는 파격을 다루고 있다고 하겠다. 그렇다면 일상의 어떤 지점이 소화로 이야기될 수 있는 것일까 하는 물음이 제기될 수 있다. 어떤 이야기가 이야깃거리로 채택되기 위해서는 여느 일상과는 분절되는 특점을 갖게 되는데, 소화의 경우 의외의 행동이나 말이 우스움을 줄 때 그 순간은 되풀이되어 이야기될 수 있다. 소화를 웃음의 구현 방식에 따라 ① 말 자체가 웃음을 유발하는 경우와 ② 행동이 웃음을 유발하는 경우를 나누어 보고, 말과 행동이 대상의 처지에 따라 서술 태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말과 행동의 양상은 주인물의 계층에 따라 달리 나타나고, 이는 서술자의 태도에 의해서도 드러나는 바, 말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주인물을 계층에 따라 ‘동류 계층/하층’으로 나누어 고찰하고자 한다. ‘동류층’이라고 이름 붙인 경우는, 훈구계 작자층과 동질적 문화 배경을 갖는 주인물을 거론한다. 이름난 문인이나 제학, 중추, 참판 등의 관료, 성균관 학생, 일반적으로 유학자라 지칭 될 수 있는 인물 등이 이에 속한다. 문화적 배경이나 서술자의 태도와 관련하여 앞의 인물들과 차이를 보이는 무관이나 하급 관리들은 ‘하층’에 넣기로 한다. 하층 부류에는 무관이나 내시, 아전 등속의 하급 관리 외에 일반 백성, 스님, 마졸, 종 등의 기층민이 포함된다.
- 참고문헌
-
○ 강성숙(2004), 15세기 문헌 소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박선우(1995), 15세기 국어 부사 연구, 고려대학교
○ 손희하(2004), 15세기 언해문 협주 새김 연구,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 이선영(2010), 15세기 국어의 어휘적 대우, 중앙어문학회
○ 이전경(2002), 15세기 불경의 구결 표기법 연구, 연세대학교
○ 허경(1991), 15세기 국어의 분철표기에 대하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