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0~2세) 놀이의 유형과 놀이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놀이와 탐색

2. 영아기 놀이의 유형

3. 발달 단계상 적합한 놀잇감과 대물놀이

4. 상징놀이

5. 영아와 걸음마기 놀이의 사회적 측면
(1) 성인과의 놀이
(2) 또래와의 놀이
본문내용
1. 놀이와 탐색
놀이와 탐색은 이론상으로만 구분이 될 뿐, 행동에 있어서는 매우 유사하다.
Hutt(1971)에 의하면 탐색은 ‘이 물건의 속성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풀기 위한 행동인 반면에 놀이는 ‘이 물건을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에 연관되는 행동이다.

또한 놀이와 탐색은 아동의 정서상태, 아동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정형화된 행동의 양, 주의집중의 정도에 따라 구분해볼 수 있는데, 이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탐색은 놀이 이전에 나타나는데 낯선 상황에서는 먼저 탐색을 하다가 상황이 서서히 친숙해지면 놀이를 시작한다.

2. 영아기 놀이의 유형과 감각운동놀이
1) 영아기 놀이의 유형
영아기에 나타나는 놀이의 유형에는 감각운동놀이, 대물놀이, 상징놀이가 있다. 감각운동놀이는 영아가 우연히 어떤 행동을 하다가 만족감을 느껴 반복하는 것이고, 대물놀이는 사물에 흥미를 가지고 사물을 자기 의도대로 다루는 것이다. 또 상징놀이는 하나의 사물로 다른 것을 나타내거나 묘사하는 정신적 표상놀이이다.



참고문헌
- 우리 아이들의 놀잇감 선택방법 (신생아부터 8세아까지 발달단계로 본) , 양서원, 1998, Martha B. Bronson
- 영아를 위한 놀이지도, 교육 아카데미, 1997, 이순희 외2명
- 상징 놀이의 시각적 표현, 이화여대 대학원 미술학부 류희주 2007
- 상징놀이의 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 김옥남, 2008
- 초기언어발달과 상징행동에 관한 연구 : 12~20개월 종단적 연구, 단국대 특수교육학과 언어치료교육전공, 백부영, 2004
- Child Development (8th edition) by Lavra E. Berk, Allyn & Bacon
- EBS다큐프라임 놀이의 반란 1부 - 놀이, 아이의 본능
- EBS다큐프라임 놀이의 반란 2부 - 아빠놀이, 엄마놀이

※ 참고 기사 및 블로그
-김종석,성균관대 아동학 박사학위 취득, ‘아빠의 놀이가 유아에 미치는 영향’ 연구로, 해럴드 생생뉴스, 서병기 기자, 2011-02-12
-"잘 자요 아이패드"…IT시대 '동화책의 변신', SBS뉴스, 이현식 기자, 2011-11-06
네이버 블로그 또래친구 만들기, 작성자 :구라
http://blog.naver.com/jmvoice/5014919654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 자료였습니다
  • 119045***
    (2018.07.23 16:50:18)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육 프로그램00
  • 0~12:30점심준비 및 점심 손 씻기 숟가락 사용하여 스스로 먹기 뒷정리12:30~15:30이 닦기 실외활동낮잠.이 닦기 바깥놀이(대근육 신체활동) 화장실 다녀온 후 낮잠 자기15:30~16:00대소변가리기, 오후 간식 낮잠 기분 좋게 깨기 영아용 변기를 사용하거나 화장실에 다녀오기 손 씻고 간식 먹기16:00~17:30오후 실내외자유놀이 언어활동 : 하루 일과 카드 보며 이야기 듣기 창의적 활동 : 악기 소리 내보기17:30~귀가귀가 지도

  • 인간발달단계의 이해
  • 0)의 자아정체감의 유형분류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 정체감 유예(moratorium)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 자아정체감의 발달정체감 혼란(identity diffusion)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과업인 이유4가지 차원으로 구성된 자아정체감Marcia(1980)의 자아정체감의 유형분류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 정체감 유예(moratorium)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전념위기예아니오예성취유실아니오유예혼란제 3 절사회적 발달. 제 3 절 사회적 발달가족

  • [놀이지도 4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놀이)의 영역구성(1) 만 0~2세 (2) 만 3~5세 3)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운영을 위한 교사 역할(1) 계획 및 조직하는 역할(2) 관찰 및 평가하는 역할(3) 상호작용하는 역할(4) 감독 및 관리하는 역할4.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1) 교육적 운영을 위한 환경 계획 및 준비2) 교육적 운영을 위한 놀이지도3) 교육적 운영을 위한 관찰4) 교육적 운영을 위한 평가5) 교육적 운영을 위한 생활지도6) 교육적 운영을 위

  • [사회복지]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과 가족지원
  • 지도 않는다. 수용의 단계에 들어서면 부모들은 무언가 이룰 수 있음을 깨닫고 무언가 배우고자 하며, 새로운 지식을 적용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사는 장애자녀를 가진 부모들끼리 만나서 서로 자기 아이에 대해 의논할 기회를 가지도록 격려하고 새로운 부모-자녀 간의 상호작용 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 (2) 부모와 장애자녀가 경험하는 문제들 발렌틴(Valentine, 1991)은 장애아동과 부모가 경험하는 문제들의 특성을 네 가지로 제시 했다(이준우 외, 2004,

  • 놀이학교 레포트
  • 1.연령별 발달1)영아기(0세~3세)신생아부터 3세에 이르는 시기는 놀이가 시작되는 시기로 탐색 시기라 할 수 있다.생후2개월까지는 반사작용으로 젖을 빨거나 음식을 먹을 때 외에도 비어있는 입안을 채우기라고 하듯이 열중해서 손가락을 빨고 무엇이든 마시고 빨아들이며 입으로 가져가는 행동을 한다. 3개월이 지나면서 나타나는 영아의 모든 움직임을 놀이라고 할 수 있다. 가령 자기목소리를 가지고 놀면서 소리의 기능적 즐거움에 더하여 자기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