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생활안전교육의 개념 및 생활안전교육의 유형, 연령별 안전교육과정내용,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부모대상 안전교육유형, 안전사고 대처체계, 아동 학대와 성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7 / 2016.03.17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6-1) 생활안전교육의 개념 및 생활안전교육의 유형, 연령별 안전교육과정내용,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부모대상 안전교육유형, 안전사고 대처체계, 아동 학대와 성폭력
- [방통대 2016-1] (1) 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내용 (2) 영아반과 유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 (3)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 부모대상 안전교육
- 2016년 1학기 아동안전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생활안전교육, 안전교육과정의 운영)
- [아동안전관리] (1)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내용 (2) 영아반과 유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 (3)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 부모대
- 아동안전관리3공통)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을 제시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아동안전관리 |
---|---|---|---|---|---|
공통 | 1.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 (총5점) 2.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영아반(3점)과 유아반(6점)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을 연령별로 설명하시오. (총 9점) 3.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안전교육을 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전교육 유형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3점)하시오.(총5점)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에 대해 사고 예방 단계(3점), 사고 단계(3점)로 나누어서 설명하시오. (총6점) 5. 아동 학대의 정의(1점), 성폭력 안전교육의 정의를 설명하고(1점), 부모 및 교사 측면에서 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에 대한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총5점) |
- 하고 싶은 말
-
1. 과목: 아동안전관리 3학년 [공통항목]
2. 과제 Tip
1) 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 (총5점)
2)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영아반(3점)과 유아반(6점)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을 연령별로 설명하시오. (총 9점)
3)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안전교육을 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전교육 유형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3점)하시오. (총5점)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에 대해 사고 예방 단계(3점), 사고 단계(3점)로 나누어서 설명하시오. (총6점)
5) 아동 학대의 정의(1점), 성폭력 안전교육의 정의를 설명하고(1점), 부모 및 교사 측면에서 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에 대한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총5점)
- 목차
-
1. 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생활안전교육의 유형
1) 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① 개념
② 필요성
2)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 제시
① 시설안전의 구성의 유의점
② 계단의 안전교육내용 제시
③ 화장실의 안전교육내용 제시
2.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
1) 안전교육과정의 운영
2) 영아반의 안전교육과정 운영 내용
3) 유아반의 안전교육과정 운영 내용
3.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부모 대상 안전교육 유형
1)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
① 가정에서의 필요성
② 지역사회에서의 필요성
③ 가정과 지역사회간 연계의 필요성
2)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전교육의 개념과 유형 3가지 제시
① 부모와의 정보교환
② 부모참여교육
③ 부모면담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
1) 안전사고 예방단계
2) 안전사고 사고단계
5. 아동 학대와 성폭력 안전교육, 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 내용
1) 아동학대의 개요
① 아동학대의 정의
② 아동학대의 유형
③ 아동학대의 원인
④ 아동학대의 예방과 치료
2) 성폭력 안전교육
① 성폭력 안전교육의 정의
② 아동 성폭력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의 내용
③ 아동 성폭력 발생 시 대처방안
3) 부모 및 교사측면에서 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에 대한 내용
① 실종 및 유괴 발생 현황
② 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의 내용
③ 영유아가 실종 및 유괴된 후 48시간 이내에 해야 할 일들
6.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생활안전교육의 유형
1) 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① 개념
안전의 사전적 의미로는 ‘위험하지 않음’, ‘위험이 없음’(동아새국어사전, 1997)으로서 신체적ㆍ정신적으로 안정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점에서 안전이란 일반적으로 “편안해서 위험하지 않은 상태”, “상처 입은 곳이 없는 상태”라고 해석할 수 있다. 여기서 편안해서 위험하지 않은 상태란 위험이 없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고 또한 상처 입은 곳이 없는 상태란 인간의 신체에서 재해를 받지 않음을 의미한다.
일상생활에서 아동의 안전교육의 개념은 사고에 대한 예방적인 차원을 강조한다. 이는 아동을 둘러싼 일상생활 속에서 사고나 재해로 인한 재산적 피해, 신체적 부상이나 상해 또는 사망에 이르는 여러 가지 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방지함으로써 아동이 받는 피해나 손실을 최소화함을 의미한다. 아동안전교육이란 안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이해시키는 지식의 교육, 위험요소를 예측하고 예방하거나 신중히 행동하는 태도의 교육,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기능의 교육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
.
2.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
1) 안전교육과정의 운영
표준보육과정(2006)은 0~1세, 2세, 3~5세의 연령집단에 각각 사회적 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신체, 기본생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기본생활에서의 영역은 건강한 생활, 안전한 생활, 바른 생활의 소영역을 다루고 있다.
2) 영아반의 안전교육과정 운영 내용
기본생활 영역에서 안전한 생활에서는 영아의 안전하게 놀잇감을 탐색하는 방법과 위험한 상황에 대해 알게 하고 점차 놀이의 규칙을 지켜서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익히며 나아가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스스로 사고를 예방하는 태도록 갖도록 한다. 유아기 역시 교통안전교육, 화재안전교육, 약물오남용교육을 계속해서 실시하고 재난대비 안전교육 또한 제공하여 사고 발생 시 대처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이 안전교육과정의 운영목표는 안전한 생활습관을 길러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고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한다.....
.
.
3.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부모 대상 안전교육 유형
1)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
① 가정에서의 필요성
영유아의 안전지도는 아동을 책임지고 있는 가정과 교육기관, 지역사회와의 연계체제를 갖추고 밀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아동은 가정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감안할 때 부모는 아동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안전에 대한 예방능력을 개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는 곧 아동 생활의 기본적인 장이 가정이고 거기에서부터 생활의 장이 확대되어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안전 능력의 육성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정교육의 책임자인 부모의 역할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가정에서는 발생할 수 있는 사고는 베란다, 창문, 침대 등에서의 추락사고, 욕실에서의 미끄러짐, 약물에 의한 중독, 찔리거나 베임, 화상 등 그 내용도 다양하다. 따라서 부모는 아동의 사고를 최소화하고 예방하기 위하여 물리적 환경을 위험하지 않게 조성하는 동시에 아동이 안전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안전수칙을 가르쳐야 한다.....
.
.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
1) 안전사고 예방단계
아동복지법 시행규칙 제23조[별표8항]에 의하면 시설장은 종사자 및 부모와 함께 영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성실하게 노력하고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안전교육지침을 숙지하여야 하며 화재 등 긴급사태에 대비한 계획수립 및 정기적인 점검ㆍ훈련을 실시하여야 한다. 또한 영유아의 건강ㆍ위생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여 안전교육 등에 부모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안전사고가 발생할 시에는 다음과 같은 대책을 구축한다.....
.
.
5. 아동 학대와 성폭력 안전교육, 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 내용
1) 아동학대의 개요
① 아동학대의 정의
아동학대와 방임의 정의가 어려운 것은 이 개념이 사회적 합의를 거쳐 그 사회 구성원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하기 때문인데 실제로 아동양육에 관한 개인의 견해와 상황이 다 달라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단일한 개념을 내놓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2000년에 전면 개정된 아동복지법은 아동학대란 “부모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ㆍ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ㆍ정신적ㆍ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아동학대는 부모를 포함해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사람이 아동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논문문헌
1) 권준수(2011), 가정 내 아동 안전사고 예방 및 응급처치 교육의 효과,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2) 박진원(2010),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3) 구자숙(2009), 유아안전교육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 도서문헌
1) 박은혜 외 공저(2011), 영유아 안전교육, 파란마음
2) 정아란 저(2011), 아동건강 및 안전, 공동체
3) 김일옥 외 공저(2010), 아동안전관리, 양서원
4) 김현자 외 공저(2008), 안전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5) 박선해 저(2008), 영유아보육과정, 부산대학교출판부
6) 한국아동안전관리교육협회 편저(2003), 아동안전교육개론, 학문사
자료평가
- 요약을 잘 정리했다
- dkssudw***
(2019.04.18 01:25:46)
회원 추천자료
- [가정학과 공통] 1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3공통)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을 제시하시오.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영아반과 유아반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을 연령별로 설명하시오.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안전교육을 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 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
- [아동건강교육] 유아교육시설 기관 탐방 -안전, 건강, 영양 교육을 중심으로
- 대인관계,안전교육,유아교육,아동확대,아동실종,아동폭력,미아,유아성폭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