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관계, 또래따돌림에 대한 생활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6 / 2019.01.16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또래란?
1) 또래의 정의
2) 또래의 중요성
3) 또래형성 요인
4) 연령별 또래관계
2. 또래수용
3. 또래따돌림
1) 또래 따돌림의 정의
2) 또래 따돌림의 특성
3) 또래 따돌림의 유형
4) 또래 따돌림을 당한 아동들의 어려움
5) 참고자료
4. 생활지도방안
1) 또래따돌림 예방
2) 또래따돌림 지도방안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연령별 또래관계
(1) 영아기 (0-2세)
• 갓 태어난 아기들이 모여 있는 신생아실에서는 한 아기가 울면 다른 아기들도 따라 운다. 이것은 의도적인 또래관계는 아니지만 상호작용의 일종이다. 생의 초기에 아동의 양육자 중심의 사회적 행동에서 또래관계에 대한 사회적 흥미와 시도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서로를 쳐다보고 웃고 만지고 서로의 행동을 모방하지만 이러한 상호작용을 지속시키는 사회적 기술은 아직 부족하다.
• 6-12개월 사이의 영아는 장난감이 없을 때 또래 상호작용이 길게 일어난다. 장난감을 주면 독자적으로 놀기 때문에 직접적인 상호작용은 없지만 시선을 교환하고 장난감을 공유한다. 이것은 어린 아동들로부터 쉽게 관찰 가능한 상호작용 유형이며 장난감은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부속물이다.
• 1-2세 영아는 물건을 서로 주고받고, 한 아기가 걸어가면 그 뒤를 따라가는 생동을 하며 또래와 함께 있으면 웃고 즐거워하는 등 또래관계에서 긍정적인 정서가 나타난다. 동시에 장난감을 빼앗으려는 것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도 나타난다.
• 2세 전후의 영아는 혼자 놀기보다 점차 다른 사람과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하며 어머니보다 또래와 노는 것을 좋아한다. 이 때 또래관계는 부모에 대한 애착 양상과 유사하다. 부모와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영아는 영아기 동안의 또래관계에서 즐겁고 사이좋게 노는 안정된 모습을 보인다.
(2) 유아기 (3-6세)
• 안정된 또래관계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또래는 낯선 사람보다 상호작용을 더 자주, 더 오래 하게 된다. 이 시기의 상호작용 유형은 긍정적이고 보상적인 행동을 주고받는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놀이 형태가 발달되지 않았거나 공격성을 보이거나, 동조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을 수용하지 않고 부정적인 행동을 하면 배척당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거버넌스이론
- 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에 대해 요약 제출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