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직업진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며

1.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직업진로교육의 필요성
2. 지구촌학교 학생들을 위한 직업진로교육 제안
1) 초등학교 직업진로교육의 현재 및 한계
2) 지구촌학교 학생들을 위한 직업진로교육 제안

※ 지구촌학교 학생들을 위한 직업진로교육 수업 계획서
본문내용
□ 들어가며 □

2012년 현재 재학중인 다문화가정의 학생의 수은 작년보다 21%(8,276)가 증가한 46,954명으로 조사되었다(2012, 교육과학기술부). 이는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을 처음 조사한 2006년(9,389명)보다 5배 늘어난 수치로 곧 ‘다문화가정 학생 5만 명 시대’가 머지않았음을 시사한다.
다문화가정 학생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교실현장이 빠르게 바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포용할 수 있는 교육과 이에 따르는 인적·물적 인프라는 미흡한 실정이다. 2009년 여성가족부가 실시한 다문화가정 실태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 자녀를 둔 결혼이민자의 73.5%가 경제적 이유 및 부적응의 문제로 자녀 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더불어 상급학교로 올라갈수록 진학률이 현저히 떨어짐을 밝혔다.
교육받을 권리가 있는 국민으로서,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희망적인 미래를 꿈꾸고 그 꿈을 가꿔나갈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 교실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해결책은 바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직업진로교육’이다 .
직업진로교육은 개인이 일생동안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해 나가는 것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활동이다. 일과 직업을 통해 미래의 삶을 만족스럽게 영위하기 위함으로 이는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이러한 긍정적인 자기 이해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만큼 어렸을 때부터 체계적,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초등학교 진로교육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정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다문화 특성화 교육이 결합된 국내 최초 초등학력인정 대안학교인 ‘지구촌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직업진로교육 수업 ‘꿈 만들기, 꿈 이루기’를 제안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임언, 정윤경, 최동선, 김나라, 장명희, 정연순, 장석민. (2008).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 운영 모델 구축. 서울: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과학기술부, 서울특별시 교육청 (2010). 초등학교 진로교육 매뉴얼. 세원문화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1). 진로교육 현장 실천 심포지엄 자료집– 변화된 교육환경, 변화하는 진로교육 : 실천사례를 통해 본 진로교육의 과제와 전망.
교육과학기술부 (2011.1.10). 2011년 학교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 보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직업가족교육 등 교육 지원, 가족상담, 부부교육, 부모교육, 가족생활교육 실시 및 문화의 차이 등을 고려한 언어통역, 법률상담, 행정지원 등의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 가정폭력 피해자 보호지원, 산전산후 건강관리, 아동의 보육 및 교육지원 등 언어와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서비스 지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지정 등 현행 결혼이민자가족지원센터의 법적 근거 마련, 다문화가족 현황 파악 및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수립을 위한 실태 조사 실시 등

  • [미국교육]미국의 전환교육, 미국의 미디어교육, 미국의 정보교육, 미국의 특수교육, 미국의 노인교육, 미국의 시민교육, 미국의 직업교육
  • 직업․거주․진학․지역사회에서의 생활 등에서 계속적인 적응상의 문제에 부딪히게 됨으로써 그 대안으로 전환교육에 관한 논의가 본격화되었다. 초기에는 단순히 취업의 측면에서 전환교육을 강조했으나, 최근에는 사회 내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데 필요한 사회적․대인관계의 기술을 중요시하며 전환교육을 지역사회의 통합을 위한 전체적인 면으로 보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1994년 장애아동협의회의 진로발달․전환교

  • [청소년복지] 학업중단 청소년의 이해와 지원방안 및 제안
  • 학생들(push-out), 둘째, 학교와 관련되기를 원하지 않은 비제휴형의 학생들(the unaffiliated), 셋째, 학교의 프로그램을 완료하지 못하는 유형인 교육적 사망자들(educational mortalities), 넷째, 능력은 있으나 가정에서의 사회화와 학교의 요구가 일치하지 않아서 중퇴하는 학생들(capable dropouts), 다섯째, 결국은 다시 학교로 돌아오는 중퇴자인 중지자(stop-outs) 등이 모두 학업중단 청소년의 유형 안에 포함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송광성 외는 학교를 그만두는 동기

  • [청소년과부모]다문화 가정 증가 원인과 현상 및 문제점 설명과 부모교육 방향성,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과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
  • 청소년과부모1.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정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2.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

  • [학교사회복지]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
  • 교육제도가 지니는 대량생산 교육체제(mass education)는 학급당 학생수의 과다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못하는 획일화된 교육으로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사회가 지니는 문제 예를 들면 이혼급증, 가난과 같은 문제나 학생들이 지니는 장애등에 대한 문제들도 학교 교육을 어렵게 만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이러한 학교의 문제를 완화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나타난 것이 원조전문직 서비스이다. 이미 미국과 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