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부모]다문화 가정 증가 원인과 현상 및 문제점 설명과 부모교육 방향성,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과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과부모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과부모
공통 1.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15점).

2.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과부모]
1.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정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2.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정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1.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한 원인
1) 혼인적령기 남성과 여성의 성비 불균형으로 인한 국제결혼 증가
2) 과거와 같이 국제결혼을 통한 혼혈을 금기시하지 않음
3) 특정 종교단체의 1988년 대규모 집단 국제결혼, 1990년대에 농어촌총각장가보내기운동
4) 국제적인 노동력에서 이주근로자의 여성화
5) 새터민 증가
2.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
1) 언어 차이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
2)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
3) 한국사회의 편견 및 선입견
4) 여성결혼이민자들의 그릇된 코리언드림
5) 사회참여의 기회 부족
6) 외부활동 및 취업활동의 제약
7)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문제
3. 다문화가정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

Ⅲ.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1.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2.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 중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
3. 그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
1) 청소년(자녀)의 관심사와 관련된 타고난 성격과 재능을 분석하여 진로 지도를 하는 역할
2) 진로에 대한 의사결정은 자녀가 하며, 부모는 지원역할
3) 청소년(자녀) 결정에 대한 지지자 역할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청소년기에 실질적인 신체 성장을 마치게 된다. 이 이후에는 아무리 키를 크게 만들고 싶어도 키가 크는 뾰족한 방법이 없다. 그리고 이 시기에 정신적 성장을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서 사회적인 시야가 넓어지게 된다.
세상을 바라보는 나름의 시야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어린이 시절에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하는 대로 따라하고, 가르치는 대로 보호를 받으며 교육을 받아 왔지만 청소년기에 들어오면서 이러한 보호에서 벗어나려는 일탈이 생기게 되고 자신이 보는 대로 따라 하고픈 충동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기에 들어서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의 개념이 보다 명확하게 자리 잡히게 된다.
이것은 자아를 알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에게 가장 맞는 취향을 알게 되며, 앞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알게 되는 시기인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정체감을 가지게 되고 그 정체감에 거슬리는 것은 배타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제는 자신의 기호를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고 재미있는 것을 알지만 주위에서 학업의 압력이 가해지면 자신에게 있어서 싫어하는 개념으로서 자리 잡히게 되고, 학업을 소홀히 하게 되며 일탈을 누리게 되는 부작용도 나타나게 된다.



≪ … 중 략 … ≫



Ⅱ.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정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1.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한 원인
1) 혼인적령기 남성과 여성의 성비 불균형으로 인한 국제결혼 증가
다문화가정이 증가하고 있는 가장 큰 원인은 혼인적령기의 남성과 여성의 성비가 불균형하다는 데 있다. 결혼 적령기에 있는 여성의 수보다 남성의 수가 비정상적으로 높다보니 배우자를 찾지 못한 남성들이 외국의 여성과 결혼하게 되는 경우가 증가하게 되었다. 결혼적령기 남성과 여성의 성비 불균형 현상은 과거 우리나라의 뿌리 깊었던 남아선호사상에 기인하고 있다.
참고문헌
자녀를 통해 나를 만나는 부모심리 이야기, 박노해, 차상숙, 이너북스, 2010
천정웅, 김삼화, 다문화 청소년활동론, 신정, 2012
정병호, 송도영, 한국의 다문화 공간, 현암사, 2011
이명숙, 청소년 문제와 보호, 교육과학사, 2013
천정웅, 이용교, 청소년 발달 역량개발 청소년복지, 교육과학사, 2009
강영배 , 청소년 진로교육 및 상담론, 양서원, 201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물 제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candy5***
    (2014.09.17 09:45:0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조금더 간결하게 요약되었으면한다
  • leo7***
    (2013.04.18 13:51:35)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심리] 다문화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 청소년들이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어느 정도의관계를 가질 수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다문화청소년과 가능한 관계 수준 (복수응답)  |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이 겪는 문제점|학교에서의 문제점 언어능력 부족으로 인한 학업부진다문화 가정의 청소년 10명중 2명이 따돌림을 당함|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이 겪는 문제점|상호이익의 중요성을 배우기 힘듦정체성 확립 어려움청소년기에 친구나 또래들을 통해 형성하는도덕적 판단과 가치에 영향을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문제
  •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문제목 차Ⅰ. 서론 Ⅱ. 본론1. 인터넷 과다사용의 개념 및 유형 2. 인터넷 과다사용 청소년의 특성 3.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실태 4.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원인 5. 인터넷 과다사용 청소년의 당면문제 6.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에 대한 대책 Ⅲ. 결론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별첨 Ⅰ. 서론지난 9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변화를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정보화라고 할 수 있다. 정보화는 우리 일상생활의

  • 다문화 가정 중도입국 청소년의 개념 중도입국청소년의 현황 교육 서비스 중도입국 청소년
  • 청소년의 개념1) 결혼이민자가 한국인 배우자와 재혼하여 본국에 두고 온 자녀를 데려온 경우 2) 국제결혼가정의 자녀 중 외국인 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 청소년기에 재입국한 청소년의 경우3) 근로 및 학업을 목적으로 청소년기에 입국한 외국인 무연고청소년의 경우4) 북한이탈주민이 외국인과 제 3국에서 출생한 자녀를 데려온 경우를 포함김재우,장명선, 이주아동의 인권증진을 위한 심포지엄, 2011. 교육과학기술부의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계

  • 청소년인터넷과다사용문제,청소년인터넷문제,청소년문제,인터넷사용문제
  •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원인 8p5. 인터넷 과다사용 청소년의 당면문제 - 14p6.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에 대한 대책 19pⅢ. 결론 24p※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26pⅠ. 서론지난 9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변화를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정보화라고 할 수 있

  • 새터민청소년의 학교적응실태 및 문제점과 지원방안
  • 청소년의 일반적 특징2.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현황3.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4. 새터민 청소년 교육 지원 정책과 문제점5. 새터민 청소년 교육 지원방안Ⅲ. 결 론Ⅳ. 참고문헌Ⅴ. 부 록Ⅰ. 서 론1. 문제제기2008년 5월 현제 6세 이상 20세 이하 새터민 아동.청소년의 수는 1,562명으로 전체 초중등학생 학생수 773만여명(07년 현재)의 0.02%에 불과한 규모이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아동.청소년수가 2만 5천여명이라는 점과 비교해 볼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