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학업중단 청소년의 이해와 지원방안 및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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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업중단 청소년의 이해
(1) 학업중단 청소년의 개념
(2) 학업중단 청소년의 유형
(3) 학업중단 청소년의 원인
(4) 학업중단 청소년의 현황

2. 학업중단 청소년의 과제와 방안
(1) 학업중단 청소년의 과제
(2)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3) 학업중단 청소년 문제의 제안

3. 학업중단 청소년의 시사점
본문내용
학업중단 청소년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며, 이에 관해 전통적으로 포괄적인 차원에서 구분하고 있는 대표적인 예가 모로우(Morrow, 1986)에 의한 구분이다. 이는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에서 주로 인용되고 있다. Morrow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유형에 대해 다섯 가지차원으로 상세하게 구분하고 있다. 첫째, 바람직하지 않은 학생으로 판단되어 밀려나는 학생들(push-out), 둘째, 학교와 관련되기를 원하지 않은 비제휴형의 학생들(the unaffiliated), 셋째, 학교의 프로그램을 완료하지 못하는 유형인 교육적 사망자들(educational mortalities), 넷째, 능력은 있으나 가정에서의 사회화와 학교의 요구가 일치하지 않아서 중퇴하는 학생들(capable dropouts), 다섯째, 결국은 다시 학교로 돌아오는 중퇴자인 중지자(stop-outs) 등이 모두 학업중단 청소년의 유형 안에 포함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송광성 외는 학교를 그만두는 동기에 따라 능동형, 도피형, 불가피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즉,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적극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도피하기 위해서, 또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중퇴하는 경우인지에 따른 구분이다. 첫째, ‘능동형’이란 재학생이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중퇴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면,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이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또는 경제적으로 독립할 필요가 있어 취업을 해야만 할 상황이라면, 취업 준비로 직업훈련원에 다니기 위해 취업했다면 이 청소년은 능동형 중퇴를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도피형’은 학교에서 탈출하기 위하여 뚜렷한 대안 없이 학교를 그만두는 경우로써 자신이 부딪힌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위한 것이 아니라 더 이상 학교에 다니기 싫어서, 학교를 빠져나가 흥미로운 생활을 하고 싶어서 막연히 학교를 중퇴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면, 학교가 지겨워 가출을 하고, 무단결석을 하면서 수업시수를 채우지 못한 학생이 제적을 당하느니 차라리 자퇴를 하여 다음에 다시 입학할 기회를 가지려 하는 경우의 중퇴를 소극적 또는 도피형 중퇴라 할 수 있다. 중퇴청소년의 대다수가 도피형으로 분리될 수 있는데 일단 학교를 떠났지만 대안을 마련하지 못해 시간을 낭비하고 유해환경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끝으로 ‘불가피형’이란 학교를 이탈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중퇴한 경우로 집안형편상 계속 학업에 전념할 수 없는 경우, 심각한 비행으로 학교에서 제적을 당한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된다. 따라서 ‘불가피형’은 ‘능동형’이나 ‘도피형’ 중퇴청소년보다 개인 외적 상황에 크게 구속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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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학업중단 청소년 교육활동지원 방안 - 이혜숙,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11
학업중단 여성청소년의 실태와 정책과제 - 정해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1
청소년복지론 - 홍봉선, 공동체, 2010
청소년문제와 보호 - 임선영, 김선우 외, 구상, 2010
21세기 아동·청소년 복지 - 구은미, 박성혜, 이영미, 이혜경, 학지사, 2009
아동복지론 - 조미숙, 박언하, 백현옥, 광문각, 2009
자퇴상담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 - 신규진, 우리교육, 2009
학업중단 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질적 연구 - 김지혜, 숙명여대, 2008
학교 중퇴 청소년의 진로지도에 관한 연구 - 김용훈, 건국대, 2006
학교중퇴청소년에 대한 지원방안 연구 - 오현애, 연세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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