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계약론] 수출상품 막걸리(생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출상품 - 막걸리(생탁)
2. 수출국 - 일본(Japan)
3. 수출기업 선정 - SUNTORY HOLDINGS LTD.
4. 무역 계약 7대 조건 선정 사유
5. 무역계약서 작성 - 정형무역거래계약서
6. 자료 출처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수출상품 - 막걸리(생탁)

1) 막걸리란?

막걸리[Makuly]는 한국의 전통 술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술이다. 빛깔이 뜬물처럼 희고 탁하며 탁주(濁酒) 또는 농주(農酒), 재주(滓酒), 회주(灰酒)라고도 한다. 보통 쌀이나 밀로 만든다.
발효할 때에 알코올 발효 이외에 유산균 발효가 이루어진다. 알코올 도수는 6~8%정도로 도수가 낮다. 찹쌀·멥쌀·보리·밀가루 등을 쪄서 식힌 다음 누룩과 물을 섞고 일정한 온도에서 발효시킨 것을 그대로 걸러 짠다. 또 거르지 않고 밥풀이 그대로 뜬 것은 동동주라고 한다.


* 생탁 막걸리 ->


기존의 진하고 뻑뻑한 막걸리와 달리 특유의 텁텁한 맛이 느껴지지 않고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은 술이다. 때문에 생탁을 마시고 난 후에는 머리가 아프거나 속이 거북함 등의 후유증이 없다.


2) 막걸리 SWOT 분석

1. Strength
- 저렴한 가격
- 쌀, 보리, 콩 등 각종 몸에 좋은 재료를 사용해서 건강을 많이
생각하는 일본인에게 좋은 이미지로 각인되었고, 일본 사케와의
유사성으로 막걸리에 대한 거부감이 적다.
- '겨울연가'와 함께 욘사마 열풍 등 한류열풍이 건강식품 한국
막걸리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 단백질이나 비타민 B가 다량 함유되어 피부에도 좋고 알코올
성분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나 신진대사도
활발하게 촉진해 준다.
2. Weakness
- 일본에서 소화할 수 있는 물량은 한정적
- 아직까지 막걸리는 대중적인 술이라기보다 기호식품의 개념
- 수입업자, 도매상, 소매상 등을 거치는 복잡한 일본 유통 구조
- 짧은 유통기한으로 장기간 보관 불가능
3. Opportunity
- 한국 특유의 술 문화로 인한 주류시장의 성장가능성
- 타 고객층의 흡수 가능성
- 웰빙 품에 편승한 소비자 유도
- 생탁에 어울리는 안주의 계발로 판매와 시너지 효과
4. Threat
- 주류 시장 내 막걸리 점유률의 미약함
- 최근 한국 막걸리 중소 브랜드의 집중호우적인 일본 진출
- 유사브랜드(예: 싱싱동동주)의 난립

3) 막걸리(생탁) 선정이유

지금까지 막걸리는 서민들이 즐겨 마시는 술로 인식되었지만, 저렴한 가격에 건강과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다양한 상품과 시장을 창출했다. 막걸리는 ‘코리아 와인’, ‘마코리’ 등으로 불리며 해외에서 더 주목을 받고 있으며, 술이지만 살아있는 발효 웰빙 음료로 인식되면서 젊은 층, 특히 여성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2009년부터 붐을 일으켰던 막걸리는 호텔에 전용 바가 생기는가 하면, 여성전용 막걸리가 등장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그 인기에 발맞춰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는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막걸리만 수십 종류이다. 과일, 수삼 등을 섞은 이색 막걸리 칵테일까지 등장해 남녀노소 쉽게 즐기고 있으며, 잇따른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다른 수출품목에 비해서 수출상승세를 보였다. 이러한 세계화 시대에 우리의 전통주로서 막걸리 열풍이 갖는 의미에서 막걸리를 선정하게 되었다.


2. 수출국 - 일본(Japan)

1) 국가정보

일본어로는 '니혼' 또는 '닛폰'이라 한다. 공식 국호는 닛폰코쿠[日本國]북쪽으로 홋카이도 북쪽의 소야[宗谷] 해협 및 북동쪽의 네무로[根室] 해협을 끼고 러시아의 사할린 및 쿠릴 열도 남단의 구나시리섬과 대하며, 남쪽으로는 난세이[南西] 제도가 타이완[臺灣] 근해까지 이어진다. 서쪽으로는 동해(東海)와 대한해협을 사이에 두고 러시아의연해주(沿海州:Primorskij Kraj) 및 한국과 대하는데, 대한해협 중간에 있는 쓰시마섬[對馬島]은 부산에서 50km 거리에 있다. 동쪽으로는 오가사와라 제도[小笠原諸島] 등이 산재하면서 태평양에 면한다. 행정구역은 43개현, 1개특별도(都), 1개도(道), 2개부(府)로 되어 있다.

참고문헌

● 인터넷

· 한국무역협회 - http://www.kita.net/
· 한국무역보험공사 - http://www.keic.or.kr/index.jsp
· 부산항만공사 - http://www.brcustoms.net/
· 네이버 지식백과 - http://terms.naver.com/
· 대한상사중재원 - www.kcab.or.kr
· 산토리 주식회사 - www.suntory.com/
· 생탁 공식 홈페이지 - www.ricewinekorea.co.kr
· 그래프 및 기타 자료 검색
- http://miso_201012.blog.me/10102685340
-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00000000&docId=1091210&mobile&categoryId=200000399 - http://www.joseilbo.com/news/news_read.php?uid=120204&class=1
-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587966
-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20131000824&md=20120318161920_AK
● 서적

· 국제상무론 - 강원진 저/
· 한권으로 끝내는 무역관리사 -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 발행/
· 무역실무 - 방희석 저/
· 개정판 무역계약론 - 김석철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무역] 가상기업 전자무역 프로세스
  • 계약㈒물류 계약㈓통관㈔대금 결제㈕사후 관리3. 맺음말1. 서 론㈎ 기업 소개- 대전 탁주는 1959년 2월 1일 지금은 작고하신 고 만취 선생에 의해 창립되었습니다. 우리기업은 국내탁주업계 최대(最大), 최고(最古)의 탁주제조업체로써 주세 보전에 대한 협력과 탁주의 유통 질서 확립 및 부정 탁주의 척결에 관한 사업을 수행함은 물론이고, 식품공학을 전공한 우수한 연구원으로 구성된 실험 개발실을 운영하면서 막걸리의 품질개선, 상품성제고,

  • 한국술(막걸리, 소주)의 세계화
  • 막걸리 소개세계 속의 막걸리한국의 술, 소주1234결 론5막걸리도 뽑혔다 日 올해의 히트상품▲ 닛케이 TRENDY 선정 히트상품 7위로 선정된 막걸리 ©JPNews닛케이 트렌디는 이미 지난 7월호에서 일명 장근석 막걸리로 불리는 산토리 서울막걸리를 2011년 상반기 히트 아이템으로 선정했었다. 서울막걸리는 국내에서 장수막걸리를 만드는 서울탁주와 롯데주류, 일본의 대표 주류회사 산토리가 합작하여 만든 일본 수출 전용 브랜드. 최근 몇

  • 참살이L&F의 참살이탁주 마케팅전략분석및 새로운마케팅전략제안
  • 참살이 L&F 마케팅 분석< 목 차 >Ⅰ. 개요 - 기업선정이유Ⅱ. 참살이 탁주 마케팅 현황분석1. 기업소개 2. 내부역량분석- 4P분석 + 3P분석 3. 외부역량분석- 시장환경분석 4. 경쟁사분석(1) 막걸리 시장 내 경쟁사 분석(2) 전체 주류시장 경쟁사 분석 5. 기존 마케팅분석 Ⅲ. 참살이 탁주 마케팅대안 제시1. 국내 마케팅전략2. 해외 마케팅전략참살이 L&F 마케팅 분석3Ⅰ. 서 론막걸리가 히트상품이 된 배경대중의 인식변화웰빙필수 아미노산과 식

  • 노동,술,국제정치경제체제의 정치경제학, 기업,언론,언론개혁의 정치경제학, 파트너십,IMF경제위기의 정치경제학, 여성서비스노동자의 정치경제학
  • 론개혁의 정치경제학Ⅴ. 파트너십의 정치경제학Ⅵ. IMF경제위기의 정치경제학Ⅶ. 여성서비스노동자의 정치경제학1. 여성다움의 일 2. 가사의 사회적 상품화 참고문헌Ⅰ. 노동과 술의 정치경제학노동자․민중들이 술을 마시는 이유와 술의 종류도 가지가지이다. 노동의 과정에서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농민들이 즐겨 마시는 막걸리, 먼지로 컬컬해진 목구멍을 청소한다고 하면서 먹는 돼지갈비와 소주, 외국인과의 매매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해

  • [일본관광][그린투어리즘][외국인유치][리조트개발]일본관광과 그린투어리즘, 일본관광과 외국인유치, 일본관광과 리조트개발, 일본관광과 시라카와마을, 일본관광과 지역관광정보센터, 일본관광과 관광학과 분석
  • 무역․관광학과의 전문교육과목을 의미하는 ② 학과대상과목은 무역학개론,관광학개론,경제원론,관광사업론,환대산업론,관광영어,국제관계론 혹은 다국적기업론, 비지니스커뮤니케이션론이 기본과목으로써 필수 혹은 선택필수로 되어 있다. 선택할 수 있는 관련과목 중에서 관광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마련된 과목으로는, 상과총론,경영학총론,부기론,마케팅론,경영관리론등 경영관련의 기초과목 외에 관광정책론,관광지리학,국제관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