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가상기업 전자무역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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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기업 소개

㈏기업 선정 배경

2. 본 론

㈎일본 주류업계 시장조사

㈏제품 선정

㈐바이어 발굴 및 신용 조사

㈑제품 계약

㈒물류 계약

㈓통관

㈔대금 결제

㈕사후 관리

3. 맺음말

본문내용
㈎ 일본 주류업계에 대한 시장조사

- 현재 일본주류 업계에 대한 시장조사는 통계청의 통계치 그리고 일본인들을 직접만나 설문을 진행하고 인터넷을 활용하여 현재 일본의 주류시장에 대한 동향을 알아보았다. 일본인들은 도수가 높은 즉, 독한 술보다 도수가 낮은 순한 술을 좋아한다는 업계의 통계가 있었다. 또 현재 일본에서는 와인과 위스키의 판매량을 위협할 만큼 한국 막걸리의 열풍이 불고 있다. 최근 통계청 통계를 보면 이러한 사실이 잘 나타나있다. 기타 주류들 예를 들어 소주나 맥주등은 소폭상승이나 약간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막걸리만은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일본시장에서 막걸리의 유통량은 별로 많지 않다. 때문에 일본인 관광객들이 한국으로 관광을와 막걸리를 사가지고 돌아가는 실정이다. 또 지금 일본 주류업체들이 일본판 막걸리의 판매를 준비중이기 때문에 일본 막걸리의 출시보다 먼저 일본으로 진출해 막걸리의 인지도를 높이고 막걸리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 제품 선정

➀ 막걸리에 대한 SWOT 분석

- 먼저 강점 측면을 보면 일본인의 막걸리에 대한 인식을 들 수 있다. 일본 내에 막걸리는 적당한 도수와 단백질을 함유하여 웰빙주라는 인식이 퍼져있다. 이는 일본 내에서 큰 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효능이 있다고도 알려져 소비량이 많지 않은 여성소비자들에게도 상당한 수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두 번째는 약점 측면이다. 발효주라는 특성 때문에 막걸리는 유통기간이 짧다. 이는 물류기간이 오래 소요될 경우 상하거나 변질될 가능성이 있다. 이 때문에 막걸리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물류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세 번째는 기회 측면이다. 경기침체로 인해 시름에 빠져있는 일본 국민들은 이를 잊기 위해서 술을 많이 마시고 있고, 이 때문에 일본 내의 주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국의 전통주만을 고집해오던 일본인들이 점차적으로 세계의 주류들을 받아들이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막걸리도 특별한 거부감 없이 일본 시장에 정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는 위협 측면이다. 현재 일본 내에 막걸리 열풍이 불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일본의 주류나 기존에 먼저 진출해있던 해외 주류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막걸리의 장점인 ‘웰빙’에 초점을 맞춰 건강한 음식이라는 막걸리의 제품 강점을 더욱더 부각 시킬 새로운 제품이나 마케팅 방법이 필요하다.

➁ 제품 설명

- 현재 일본의 주류 업계에서 웰빙바람을 타고 한국의 막걸리가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 추세에 맞게 우리 기업은 호모 균이 그대로 살아있는 생막걸리를 제품으로 정했다.
제품의 형태는 포장 용기의 형태에 따라 두 가지로 하나는 한국에서 시판되고 있는 PET병 형태의 제품이고 다른 하나는 일본의 자판기 문화에 맞추기 위해 캔으로 생산했다. 일본에는 주류자판기에서 판매되는 주류의 양도 상당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캔 제품으로 생산에 좀 더 소비자들에게 손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일단 생막걸리는 감칠맛과 청량감이 뛰어난 제품이다. 그리고 다른 첨가물이 들어간 타 막걸리와 달리 100% 쌀로 만들어 졌고, 장기저온 숙성을 하여 맛의 보존성이 뛰어나고 품질이 좋은 막걸리이다.
- 쌀 막걸리는 1000밀리리터의 내열 내압pet 병으로 개선한 막걸리로 장기보관이 가능하다. 또한 밑에 가라앉은 침전물은 차게 흔들어 마시면 산뜻한 맛을 냅니다.
- 두 번째로 캔 막걸리는 해외수출용으로 만들어 졌다. 톡 쏘는 신선함과 상큼한 뒷맛을 가지고 있으며, 개운하고 트림과 숙취가 없는 장기보존용 막걸리이고, 캔이라는 특성 때문에 휴대가 간편하다.


㈐ 바이어 발굴 및 신용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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