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금호아시아나 다각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기업의 다각화
02 아시아나 다각화
03 전략적 대안
04 문제점
본문내용
다각화
정의
한 기업이 다른 여러 산업에 참여하는 것

전략 유형
관련다각화 : 제품이나 판매지역 측면에서 관련된 산업에 집중
비 관련다각화 : 한국의 재벌기업과 같이 서로 관련되지 않은 산업에 참여

목적

※범위의 경제성이란?
한 기업이 두 가지 제품을 동시에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이 별개의 두 기업이
각각 한 제품씩 개별적으로 생산할 때에 소요되는 비용의 합보다 훨씬 작다는 것

<금호아시아나 BCG매트릭스>

물음표 광주택시,항공운수사업
별 운수사업,타이어,고무석유화학사업
개 삼양타이어,금호산업(철강,전자부문),대우건설,대한통운
젖소 광주고속




금호아시아나 역사

관련 다각화

1946년 박인천 회장이 광주 택시 회사설립- 운수사업의 시작

1948년 금호고속의 모태인 광주여객을 설립

1960년 금호타이어 설립

1970년 타이어제조원료 공급하는 한국합성고무 설립

1972년 금호실업 설립 – 수출부문의 하방수직계열화를 이룩함

1973년 미국 모빌사와 합작으로 윤활유 생산업체 모빌코리아 설립

1974년 그룹 내 원활한 자금 운용을 위해 광주투자금융 설립



비관련 다각화

1976년 금호산업(극동철강인수),금호전기(마포산업인수),금호섬유(명천기업인수)

1981년 금호실업에 금호산업 흡수합병, 금호전자 매각

1984년 철강부문 완전 매각

1985년 금호섬유 매각, 금호화학 + 한국합성고무 -> 금호석유화학

석유 화학 계열군 형성

1986년 금호이피고무 설립(일본 합작)

1987년 금호쉘화학 설립(Rotal Dutch Shell 합작)

1989년 금호미쓰이도아쓰(미국의 Monsanto와의 합작)


항공운수 산업 진출

1987년 한국도심공항터미널 설립

1988년 제2민간항공 사업면허 취득 -> 항공운수사업에 진출

아시아 외환위기 이후

2001년 회현동사옥을 싱가포르 투자청에 약 500억원에 매각

2003년 기내식사업부를 독일(LSG SKY CHEF)사에 650억원에 매각

2006년 대우건설 인수

2007년 대한통운 인수

2010년 대우건설과 대한통운 재매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항공운수산업 진출
  • 경영상 자원을 극대화했다고 본다. 더불어 자국의 소비 뿐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확대해 매출을 확대한 점에서 금호그룹의 관련 사업 분야의 다각화 전략은 성공적인 전략이자 큰 성과를 이루어 냈다고 본다. 하지만 1970년대 후반의 정부의 중화학공업추진정책과 기업 간의 양적 규모 확대 경쟁에 따른 무리한 비관련 분야 다각화로 금호그룹은 점차 재무구조는 부실화 되었고 수익성은 악화되었다. 결국 1997년 외환위기로 절정에 다다랐는데 이는 기업

  • 금호아시아나 항공 분석
  • 금호아시아나는 글로벌 경영 체제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중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1998년 한국 경제를 강타한 IMF 외환위기 앞에 금호아시아나 역시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뼈를 깍는 구조조정’ 만이 살길이라는 뼈아픈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2001~ 2005 - 도약기반구축4대 회장으로 취임한 박삼구 회장은 취임사에서 향후 금호아시아나그룹을 이끌어갈 전략경영, 인재경영, 윤리경영, 합리경영, 기술경영 등 5대 핵심 경영방침을

  • [경영전략] 금호 아시아나의 다각화 과정
  • 금호 아시아나의 다각화 과정1. 금호 아시아나 그룹의 다각화 과정2. 현재 금호 아시아나그룹의 사업을 BCG의 PPM으로 분석3. 현재 금호 아시아나 그룹의 사업을 통합적 분석틀(이형오 분석틀)로 분석, 향후 방향 제시 4. 제언목 차1. 금호아시아나 그룹의다각화 과정금호그룹 현황사업부문별 매출, 영업이익 규모주요 그룹사 현황다각화(제품) 축수직통합(가치사슬) 축기업전략의 개념도 11970 초반체계적인 사업다각화 전략 추진1970 후반정부

  • [경상계열 조사 자료] 금호 아시아 & SKT
  • ▶ 목 차 ◀Ⅰ.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항공운수산업 진출1.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소개1) 그룹의 현황2) 경영철학3) 연혁 - 도전과 성장의 역사4) 비전과 미션2. 금호그룹의 다각화과정에 대한 역사적 고찰 및 그 성과1) 창업의 시기 : 1940년대 후반 ~ 1950년대2) 성장기반 구축 : 1960년대 ~ 1970년대3) 체제개편 및 세계화 : 1980년대4) 50년사 완성 : 1990년대5) 사업구조 고도화와 새로운 도약 : 2000년 ~ 2004년3. 아시아나항공의 소개1) 아시아나 개요2) 아시아나

  • [경영학] 금호 아시아나 그룹의 다각화 전략
  • 금호 아시아나 그룹Contents기업개요아시아나 그룹이 극복해야할 문제점과 해결책금호그룹 다각화의 역사금호 아시아나 그룹의 항공운수사업 진출 성공여부다각화 전략이 주는 시사점그룹 조직도그룹 개요매출액영업이익자산그룹 개요금호 아시아나 그룹 다각화 과정1974년 광주투자금융 설립1973년 모빌코리아 설립1972년 금호실업 설립1970년 한국합성고무 설립1960년 삼양타이어 공업설립1948년 광주여객 회사설립1946년 광주택시회사 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