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태평양 롤리타 렘피카 Lolita Lempicka 프랑스진출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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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소개
2. 화장품 시장의 특성
3. 프랑스 진출 동기
4. 프랑스 진출 과정
5. Lolita Lempicka의 전략
6. Lolita Lempicka의 성과
7. 성공 요인
8. 시사점
9. 향후 글로벌 전략
10. 대우의 톰슨 인수와 비교
본문내용
태평양
1945년 ‘태평양 화학 공업사’설립
화장품 업계 압도적인 국내 1위
화장품이 전체 매출의 80% 차지
1964년 국내 업계 최초 화장품 해외 수출
방문판매라는 새로운 판매 경로 구축
2002년 글로벌 로고 발표

원산지 효과(Country of origin effect)
화장품은 문화상품
내부중심 산업
인종에 따른 피부특성 및 화장습관
각국 소비자 선호에 따라 차이
유럽시장: 스킨케어 31%, 향수 21%
한국시장: 스킨케어 53%, 향수 2%

1986년 국내시장 완전 개방에 따른 선진기업들의 국내시장 공략과 경쟁 심화 → 무역 적조 현상
화장품의 본고장인 프랑스는 글로벌 기업의 입지 구축을 위해 통과해야 할 경쟁무대
프랑스가 가진 화장품 산업의 연구개발 능력 및 경영스킬 확보
1959년 프랑스 코티사와의 기술제휴로 코티분백의 생산, 판매 경험이 초창기에 기여

프랑스 여행 중 매장 한 쪽 귀퉁이에서 먼지 쌓인 태평양 제품을 보고 회사 명예를 걸고서라도 세계적인 유명 화장품을 만들겠다고 결심했습니다. (2001. 12. 5)

전략
대리점을 경유하여 국내 생산한 기초화장품 ‘순정’ 수출
단순 매출 증대가 목표
프랑스인들이 ‘정’ 발음을 어려워하므로 ‘Soon’으로 명명

But!
Made in Korea를 달고 진출 → 한국은 화장품 후진국 이미지
현지 대리점이 파산하면서 제품 철수


· 1990년 PBS(parfums beuate do suh)
법인 설립
· Lirikos 기초화장품 생산 착수
: Made in France로 생산지 효과

Management
프랑스인은 하위직에 불과
최고경영층 한국인이 독차치


Production
핵심역량인 기초화장품 먼저 출시
프랑스는 향수, 색조화장품 강세


시장진입 상대적으로 낮은 향수시장으로 목표 수정
∵프랑스 여성 80%가 향수 사용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비용
☞ 단기간 파급효과 大, 고부가가치
향수업계 Niche Player들의 잇단 성공


· 태평양은 해외 진출 초기부터 Shiseido 철저히 벤치마킹
· SHISEIDO - 일본 화장품 시장 내 독보적 위치
- 세계적인 브랜드는 전무
- 일본에 진출한 외국 수입 화장품들의 시장점유율 잠식으로
심한 경쟁상태
·프랑스 시장에 기초화장품 출시→원산지 효과로 큰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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