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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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방송콘텐츠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방송콘텐츠의 개념
2. 방송콘텐츠의 종류 및 특징
3. 방송콘텐츠의 환경변화

Ⅲ. 방송콘텐츠의 현황 및 문제점
1. 방송콘텐츠의 현황
2. 방송콘텐츠의 문제점

Ⅳ. 국내외 방송콘텐츠 성공사례 분석
1. 국내 사례
2. 해외 사례

Ⅴ. 방송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1. 방송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
2.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8년 1조 7천억 달러 규모이던 미디어 콘텐츠 시장은 때24년 5조 7천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세기적 사건이라 분류되는 글로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미디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성장 속도와 규모면에서 향후 미디어 콘텐츠 시장이 절대적인 가치를 지니게 됨을 증명하는 부분인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각국은 미래 성장동력으로써 미디어 시장에 대해 기대를 높여가고 있으며 이를 위한 지원 정책의 고도화를 위해 전력을 투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역시 국내 방송콘텐츠의 경쟁력이나 시장 확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들을 제련하여 왔으며 이러한 정책들은 직ㆍ간접적으로 국내 방송콘텐츠의 경쟁력을 견인하여 왔다. 그러나 2005년 전년대비 수출증가율이 76.8%에 이른 것을 정점으로 국내 방송콘텐츠의 해외 시장 성과는 정체 단계에 머물고 있다. 특히 국내 방송콘텐츠의 해외 시장은 아시아에 대한 집중이 91.8%로 높고, 드라마 장르에 대한 수출 의존도 역시 91.1%에 달하는 불안정적 특징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소수 아시아 국가에 대한 편중 구조가 점차 심화되어가는 구조를 보이는데 이는 교역 상대국의 내적 변화가 우리 수출 실적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시급한 교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의 방송콘텐츠가 선호적으로 소비되기 위해서는 이를 소비하는 글로벌 수용자의 취향에 대한 연구가 일차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며, 해외 수용자들과 수입 빙송콘텐츠의 접점에서 그 흐름을 통제하는 방송정책입안자 등 방송 전문인들의 역할에 대한 심층적 분석이 필요하다. 즉, 국내 방송콘텐츠의 신규시장을 확대하고 이를 위한 정책을 재고하기 위해서는 신규 시장 소비자와 정책담당자의 성향과 역힐에 대한 체계적 연구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해외 방송콘텐츠의 소비국에 머물던 우리나라가 해외에 방송콘텐츠를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한 지 올해로 20년째가 되며, 이제는 우리 방송콘텐츠의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해 좀 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고민이 필요한 때이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방송콘텐츠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방송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국내외 방송콘텐츠 성공사례를 분석한 후, 우리나라 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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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문화산업통계」, 2008
문화체육관광부,「방송영상산업 진흥 5개년(’08~’12) 계획」, 2008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콘텐츠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지원체계 개선방안」, 2009
박정수, “문화콘텐츠산업의 2020비전과 전략”, 산업연구원, 정책자료, 2007
방송통신위원회, “2008방송통신 융합 동향 연구”, 전파연구소, 연구보고서, 2008
방송통신위원회,「방송콘텐츠산업실태조사」, 2008
방송통신위원회,「방송통신 콘텐츠산업 육성에 관한 연구」, 2008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 「2009 모바일 프론티어컨퍼런스」, 2008
이종수, 미국드라마 수용의 즐거움과 온라인 팬덤: 한국의 <프리즌브레이크> 팬카페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2-3호, 2008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방송산업 미래비전 2012」, 2008
한국방송학회편저,『디지털방송미디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서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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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ce Waterhouse Coopers,『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09-201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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