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물류의 정의 및 범위
2. 물류활동의 구성요소
3. 제3자 물류
4. 물류산업의 정의 및 특징

Ⅲ. 글로벌 물류산업 환경분석
1. 글로벌 물류환경
2. 글로벌 물류산업의 현황
3. 글로벌 물류산업의 트렌드

Ⅳ. 국내 물류기업의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 분석
1. 터미널 운영사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
2. 3PL 기업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

Ⅴ.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1. 물류산업 통합법 마련
2. 물류기업의 제휴, 입수합병 관련 제도적 지원
3. 전략적 화주-물류 협력 생태계 구축
4.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금 마련
5. 글로벌화를 위한 지식관리센터 운영
6. 물류 거버넌스 체계 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 경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교역 확대, 경제 협력, 외자유치와 생산기지 이동 등을 통해 중심축이 점차 서구에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아시아로 이동하고 있다. 존 나이스비트(John Naisbitt)는 1982년 그의 저서에서 이미 이러한 현상을 예견했는데 글로벌경제동향은 지금까지 그의 예견과 같은 궤를 이어가고 있다.
아시아로의 경제 축 이동과 성장은 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교역 증가로 인해 이 지역을 기종점으로 하는 국제물류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세계 경제 축의 이동뿐만 아니라 물류의 축 역시 아시아를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물류시장의 지리적 움직임은 서진물류(西進物流) 북진물류(北進物流), 동진물류(東進物流)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서진물류는 중국 서부 대개발, 중앙아시아와 러시아 서시베리아 개발로 물류 축이 동부연안지역에서 내륙지역으로 이동하여 물류 비즈니스 기회가 서부지역으로 확대되는 현상을 말한다. 북진물류는 중국, 인도와 중앙아시아 국가들 간의 연계 운송망 확충으로 인해 새로운 물류축이 인도, 동남아에서 중앙아시아로 확대되는 현상으로, 한국에서 중국 그리고 몽골로 이어지는 물류 축의 확대도 이러한 현상과 같은 맥락에 있다. 한편 동진물류는 지난 12월 크로아티아가 28번째로 EU에 가입한 것처럼 대부분의 동유럽 국가들이 EU가 입 후 저비용에 뛰어난 입지조건을 갖춘 것을 통해 서유럽 지역의 글로벌 제제조기업들의 생산거점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물류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글로벌 물류시장의 성장 방향이 아시아를 지향하면서 글로벌 물류시장의 중심축 이전이 가시화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도 이러한 글로벌 물류 동향을 인지하고 2000년 이후 국가경제 성장 기반강화와 선진국 진입의 일환으로 동북아의 물류 거점화를 추진하고 있으나 노력에 비해 성과가 미흡한 상황이다. 이러한 성과 부진의 문제는 외부적인 요인도 있으나 기본적으로 국내 물류산업의 건전성에 기인한 글로벌 경쟁력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다. 글로벌 물류중심화의 주축이 될 우리나라 물류기업들은 성장에 필요한 규모와 범위의 경제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고, 전문성 결여, 글로벌 네트워크 미확보 등으로 인해 전략적 화주 확보가 미흡하고 종속적 화주-물류기업 관계 등으로 제대로 된 성장 기회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대 물류산업에 대한 인식 문제, 물류시설 공급 위주 정책이나 시급 과제 및 사안 위주의 물류정책 역시 한몫을 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으로 세계의 경제 축과 물류 축이 동시에 이동하고 있고 이와 함께 아시아 물류시장이 글로벌 물류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아시아의 경제권을 주도하고 지속적인 국부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물류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물류기업의 육성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물류산업 및 물류기업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물류기업의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 분석하여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찬석, “2008년 물류시장 환경과 전망”, 우정정보 71 , 우정경영연구소, 2007년 겨울호.
한국개발연구원, 제5회 국정과제 공동세미나: 공정한 사회 구현을 위한 전략과 과제 발표원고 자료집 , 2011. 3.
한국무역협회, 초대형 글로벌 3PL 기업 육성방안 , 2008.
한국항만물류협회, 하역요람 , 각 연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글로벌 물류기업의 M&A 및 팽창전략”, 해양수산동향 , 2007.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글로벌 항만경쟁 구조변화와 해외 신흥거점 선정 연구 , 2008.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글로벌 항만시장 투자의 실효성 제고 방안 , 2008b.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글로벌 리더 물류기업 성장전략 연구 , 2009.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 국제물류산업 선진화 방안연구 , 2010a.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재수립 연구 , 2010b.
한국해양수산개발원_, 글로벌 시장 점유율 증대를 위한 물류기업 동반진출 활성화방안 연구 , 2011.
한진물류연구원, “3PL기업 육성 및 해외진출방안”, 2007. 7.
Armstrong & Associates, “2010 3PL Market Analysis and 2011 Predictions”, 2011. 5.
Drewry Shipping Consultants Ltd., “Annual Review of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2007~2010”, 20011
Transport Intelligence, “Global Freight Forwarding 2009”, 2009. 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강조함으로써 이동전화도 역시 한국통신을 선택하도록 유도하고자 하였다. 한국통신프리텔과 SK텔레콤 그리고 나머지 3개 업자가 격돌한 또 한가지 전장은 신규가입자를 끌어들이는 단말기 보조금 전쟁이었다. 업체들간에 고객확보를 위한 경쟁이 심화되면서 휴대폰 가격을 비롯한 가입비용과 통화요금이 크게 떨어졌다. 이 때문에 자동적으로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는 최소 가입자수도 계속 증가하게 되었으며, 과열경쟁에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강조함으로써 이동전화도 역시 한국통신을 선택하도록 유도하고자 하였다. 한국통신프리텔과 SK텔레콤 그리고 나머지 3개 업자가 격돌한 또 한가지 전장은 신규가입자를 끌어들이는 단말기 보조금 전쟁이었다. 업체들간에 고객확보를 위한 경쟁이 심화되면서 휴대폰 가격을 비롯한 가입비용과 통화요금이 크게 떨어졌다. 이 때문에 자동적으로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는 최소 가입자수도 계속 증가하게 되었으며, 과열경쟁에

  • [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확보하기로 돼 있는 계획을 일부 수정, 목표 기간을 1년 정도 앞당기기로 했다. 또 중국 현지 시장이 좀 더 나아지는 대로 30개의 점포망을 확대한다는 복안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눈길을 끄는 ‘중국 현지화 전략 프로젝트’중 하나는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기업들과의 동반진출. 이마트측은 중국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 브랜드들의 동반진출을 활발히 전개할 방침이다. 이마트 매장을 통해 중국으로 진출해 대박을 터뜨린

  • 롯데마트 시장진출 보고서-해외투자론
  • 글로벌 유통업체로서 성장할 수 있는 유통망을 확보했다. 이러한 성과는 2006년부터 본격적인 해외사업을 준비한 후 3년여 만에 이룬 결과로, 롯데마트는 향후에도 VRICs(베트남, 러시아, 인도, 중국) 국가를 중심으로 출점을 가속화해 아시아 유통시장에서 1등 유통업체로 발돋움할 것이다.4개국에 227개의 매장이 있으며 롯데마트는 매일 100만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 다양한 봉사활동 및 지역활성화 지원활동을 통한 현지화 전략을 시행하여서 현지 지역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확보를 위한 전략을 학습함으로써 현대백화점 상황에 맞는 최적 의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주교육내용: 마케팅의 발전과정 및 최근의 동향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및 최근의 변화          프로모션의 전략적 활용 방안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지각, 기억          광고의 정의, 발전          메시지 전략          효과의 평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