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고전문학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문제점의 해결방안
3.해결방안의 적용
4.교수방법의 문제
5.학습자 태도의 문제
6.평가의 문제
7.교과서의 문제
본문내용

작품 해석에 의존하는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


기능적 문식성(funtional literacy)의 부족

어떻게 읽는....??
무슨 뜻이지?

작품 자체의 해독과 내용 풀이에 집중하여
가르치자!

(조물주가) 천심절벽을 공중에 세워두고, 은하수 큰 굽이를 마디마디 잘라 내어, 실처럼 풀어서 베 헝겊처럼 걸었으니, 도경에 그려진 십이폭포가 내 보기에는 여럿이구나.

폭포의 모습을 형용한 표현

공식(公式)화
시조의 형식은?
현전하는 향가는?
<원왕생가>에서 ‘달’의 의미는?
건국신화의 전개구조는?
한시의 형식은?
경기체가의 형식은?

암기(暗記)!!

-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목표 -

실제 맥락 속에서의 창조적인 국어 활동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


참신한 발상, 개성적 표현, 표현하는 내용의 새로움,국어 활동이 이루어내는 결과의 새로움 까지를 두루 포함


이미 작품마다 지식(갈래,성격,주제,의미,의의,중심제재 등)이 다
정해져 있는데 암기하면 되지 우리가 해 봤자 무슨 의미예요.

에이, 어차피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다 알려줄 거잖아요.

자습서에 다 나와있던데요?

어제 학원에서 이미 다 배웠어요. ㅋㅋㅋ

다양한 이설로 인한 작품'해석'의 문제

양주동? 김선기? 김준영? 서재극? 김완진?

<공무도하가>의 ‘백수광부’는 그냥 남편? 주신(酒神)? 좌절한 무당? 미천한 백성?


권위 있는
해설에 대한
맹목적 학습


열린 해석의 가능성!

고3이 되면 정말 수업을 ‘골라’ 듣는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는 수업은 자는 시간이고, 프린트라도 문제 하나 들어 있다면 참여하는 시간이다. 어느 수업 시간에 한 학생의 짧은 발언이 있었는데 바로, 이 허무한 한 마디.

“선생님, 교과서 말고 문제집 풀어요!”

가치 혼돈이라는 것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바로 ‘교과서(학문)냐, 문제집(대학)이냐’에서 확연하게 드러나는 것이다.

- 「한겨레신문 」 2001. 4.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업계획서]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국어국문학과 자기소개서
  • 문학을 연구하겠다는 결심을 한 이후, 국어학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문학을 이루는 형식을 알고 나서야 문학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국어 문법과 어휘, 맞춤법 등을 공부하면서 지식의 토대를 쌓았고 국어능력인증시험 2급 취득이라는 결과도 이루었습니다. 또한 문학의 장르를 가리지 않고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2년간의 사제동행독서토론반 활동을 통해 고전소설, 시, 현대 영문학 등에 대한 흥미

  •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과 적용 - 청산별곡을 중심으로
  •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2. 중점 과제 2의 실행 . 중점 과제 2의 실행 창의적인 모둠별 학습 방법으로 창의적인 고전문학의 교수․학습 방안을 구안한다.1) 토의 학습을 위한 모둠을 구성한다. 2) 노래를 들으면서 아름다움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 ① 아름다운 선율이 있는 클래식이나 귀에 익숙한 영화 삽입 음악 또는 최근 유행하는 곡들을 들려준다.② 노래를 들으면서 어떤 생각이 드는가? ⇒ 지겹

  • [학사][고전문학교육]ICT활용을 통한 전통적교수방법 문제점 극복 방안연구
  • 문학의 전통성을 이해하고 즐기고자 하는 기본적인 욕구가 대체로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은 고전문학에 대한 흥미와 배우고자 하는 욕구는 있지만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수업 내용으로 인해 고전 문학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학습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현재 고전 문학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왜 고전 문학 교육이 이러한 상황에 이르렀는가의 문제는 국문학자들과

  • [국어교육] 문학교육의 방향과 소설수업
  • 1-1. 서론문학 교육은 문학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적 체험을 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미적 인식과 인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문학을 교육해야 문학교육이 목적하는 바를 달성 할 수 있을까? 과거 문학교육과정은 문학의 이해와 감상을 강조했었다. 그리고 80년대에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적 기능에 고전문학

  • 20세기 아동문학의 특징을 설명하고 21세기를 향한 전망과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한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 문학교육의 실체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20세기 아동문학의 특징을 설명하고 21세기를 향한 전망과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한본인의 의견을 작성해 보겠다.Ⅱ. 본론1. 20세기 아동문학의 특징1) 한국 옛이야기와 일본 역사인물이야기 이 시기에 들어서면서 『普通學校 朝鮮語及漢文讀本』에 처음으로 한국의 옛이야기가 수록되었다. 교과서 최초로 한국의 옛이야기인 「혹잇는 노인」이 실리고, 고전소설「興夫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