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4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고전문학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문제점의 해결방안
3.해결방안의 적용
4.교수방법의 문제
5.학습자 태도의 문제
6.평가의 문제
7.교과서의 문제
- 본문내용
-
작품 해석에 의존하는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
기능적 문식성(funtional literacy)의 부족
어떻게 읽는....??
무슨 뜻이지?
작품 자체의 해독과 내용 풀이에 집중하여
가르치자!
(조물주가) 천심절벽을 공중에 세워두고, 은하수 큰 굽이를 마디마디 잘라 내어, 실처럼 풀어서 베 헝겊처럼 걸었으니, 도경에 그려진 십이폭포가 내 보기에는 여럿이구나.
폭포의 모습을 형용한 표현
공식(公式)화
시조의 형식은?
현전하는 향가는?
<원왕생가>에서 ‘달’의 의미는?
건국신화의 전개구조는?
한시의 형식은?
경기체가의 형식은?
↓
암기(暗記)!!
-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목표 -
실제 맥락 속에서의 창조적인 국어 활동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
참신한 발상, 개성적 표현, 표현하는 내용의 새로움,국어 활동이 이루어내는 결과의 새로움 까지를 두루 포함
이미 작품마다 지식(갈래,성격,주제,의미,의의,중심제재 등)이 다
정해져 있는데 암기하면 되지 우리가 해 봤자 무슨 의미예요.
에이, 어차피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다 알려줄 거잖아요.
자습서에 다 나와있던데요?
어제 학원에서 이미 다 배웠어요. ㅋㅋㅋ
다양한 이설로 인한 작품'해석'의 문제
양주동? 김선기? 김준영? 서재극? 김완진?
<공무도하가>의 ‘백수광부’는 그냥 남편? 주신(酒神)? 좌절한 무당? 미천한 백성?
↓
권위 있는
해설에 대한
맹목적 학습
↓
열린 해석의 가능성!
고3이 되면 정말 수업을 ‘골라’ 듣는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는 수업은 자는 시간이고, 프린트라도 문제 하나 들어 있다면 참여하는 시간이다. 어느 수업 시간에 한 학생의 짧은 발언이 있었는데 바로, 이 허무한 한 마디.
“선생님, 교과서 말고 문제집 풀어요!”
가치 혼돈이라는 것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바로 ‘교과서(학문)냐, 문제집(대학)이냐’에서 확연하게 드러나는 것이다.
- 「한겨레신문 」 2001. 4.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