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초기, 중기, 종료단계의 특징과 상담기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상담 초기, 중기, 종료단계의 특징
1) 초기단계 특징
2) 중기단계 특징
3) 종료단계 특징
2. 아동상담의 상담기법
1) 놀이치료
2) 미술치료
3) 음악치료
4) 자기통제훈련
5) 자기표현훈련
Ⅲ 결론(본인의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아동상담의 상담기법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기법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차이를 보인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은 아동의 발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전제로 하여야 한다. 구체적으로 성인과 어떤 점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인식해야 하는데 예를 들면, 취학전 아동은 역할조망능력의 한계를 보이고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아동은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 행동에 많이 의존한다는 점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기법과는 큰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는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에서는 놀이치료라든가 미술치료와 같은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1) 놀이치료
아동의 경우 언어적 의사소통 수단만으로는 자신의 갈등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가진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아동 상담에서는 놀
참고문헌
-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6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 길은영, “아동부 사역자의 결손가정 아동상담에 관한 연구”, 침례신학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단계별 통합적 접근 모형을 제시하였고, 참여복지기획단에서는 문화관광부를 중심으로 사회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자활프로그램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와 청소년보호위원회, 노동부 등에서도 청소년의 진로지도를 위한 상담과 취업지원에 대한 프로그램들을 계획, 진행하고 있으며, 저소득지역사회에 대한 지원책으로 청소년자활지원관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이와 같은 정책들은 빈곤의 대물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현재

  • [졸업][청소년복지]청소년 우울-자살 생각에 대한 인지적 집단상담 연구
  • 대해서 자료조사가 많이 부족하였다. 그리고 인지상담에 대한 국내 자료가 많이 부족하여 소수의 자료를 가지고 상담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정확한 이론적 토대를 이루는데 한계가 있었다. 또한 인지적 집단상담을 실제적으로 청소년들에게 적용하여 효과성과 적절성을 검증하지 못한 것이 본 연구의 가장 큰 제한점이다.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들1. 발달단계상의 청소년기의 특징어린이로부터 성인으로의 「이행과도기」로서 대개 12세에서

  •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
  • 초기, 중기, 말기 각 단계별로 치료목적에 적합한 활동들이 적용됨.5. 치료목표 및 계획- 철이는 반응성 애착장애아동으로 목표와 계획은 세움, 그러나 구체적인 프로그램에 맞추게 하기 보다는 철이의 반응을 통해 융통성 있게 접근을 통해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철이의 정서적 불안감을 감소시키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판단 하에 진행함.- 치료목표로는 치료자와의 관계형성을 토대로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억제된 감정과 느낌을 표현함으로써 정

  • 직업상담기법 레포트
  • 종료되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말하는데, 상담의 초반부와 중반부, 그리고 후반부에 행해져야 할 일들이 따로 있다. 상담의 각 부분에서 초점을 맞춰야 할 일들이 순조롭게 진행될 때 상담은 성공적으로 끝나게 된다. 상담이 진행되는 과정을 면밀하게 관찰하면 그 다양성과 이질성에도 불구하고 어떤 공통된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상담의 전개과정을 Rogers(1942) 및 Brammer(1973)의 견해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자.1)Rogers의 12단계(1)제1단계: 내담자의 방문

  • 인간중심상담과 아동중심놀이치료
  • 아동 분야에서 활동을 하면서 기존의 이론 및 상담 기법 보다는 실제적인 반응과 방법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오히려 한 개인이 자신의 생애에 더 통합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 때에 ‘내담자(client)’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로저스는 자신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립해나가면서 – 이론적 배경 및 변화에서 서술할 예정 – 1970년대에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