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초기, 중기, 종료단계의 특징과 상담기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상담 초기, 중기, 종료단계의 특징
1) 초기단계 특징
2) 중기단계 특징
3) 종료단계 특징
2. 아동상담의 상담기법
1) 놀이치료
2) 미술치료
3) 음악치료
4) 자기통제훈련
5) 자기표현훈련
Ⅲ 결론(본인의 견해)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아동상담의 상담기법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기법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차이를 보인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은 아동의 발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전제로 하여야 한다. 구체적으로 성인과 어떤 점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인식해야 하는데 예를 들면, 취학전 아동은 역할조망능력의 한계를 보이고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아동은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 행동에 많이 의존한다는 점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기법과는 큰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는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에서는 놀이치료라든가 미술치료와 같은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1) 놀이치료
아동의 경우 언어적 의사소통 수단만으로는 자신의 갈등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가진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아동 상담에서는 놀
- 참고문헌
-
-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6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 길은영, “아동부 사역자의 결손가정 아동상담에 관한 연구”, 침례신학대,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 치약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때와 승용차를 구매할 때 내리는 의사결정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