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청소년복지]청소년 우울-자살 생각에 대한 인지적 집단상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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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2
1.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2.연구방법 및 제한점 2

제 2 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16
1. 발달단계상의 청소년기의 특징 4
2. 청소년 우울-자살생각의 특징 및 선행연구 13
1) 청소년 우울의 정의와 특징 8
2) 청소년 자살의 정의와 특징 13
3.청소년 우울과 자살생각의 관계 및 영향 16
1) 청소년 우울-자살생각에 대한 집단상담의 필요성15
2) 청소년 우울-자살생각에 대한 인지상담의 필요성16

제 3 장 인지적 집단상담의 접근 25
1.인지적 집단상담 유형 19
2.인지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구성내용
1) 집단상담의 구성 21
2) 인지적 집단상담 활용기법 24
3) 인지상담의 과정 25
4)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25

제 4 장 결론 및 제언 26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최근 들어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해 정신건강을 해치는 요인들이 증가함과 아울러 자살로 인해 목숨을 잃게 되는 빈도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과거에는 고연령층에서 많았던 자살시도가 최근 중년층에서 청소년층으로 그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대개 청소년기를 신체적, 정신적 급변과정을 거치는 과도기이며 또한 외적 스트레스가 많고 감정기복이 심한 격동의 시기라고도 한다. 자연스레 일시적으로 정신적 불균형 혹은 부적응에 처하게 되어, 자살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급변하는 사회구조, 가치관이나 삶의 기준의 급격한 변화, 혹은 다양화 등은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고민이나 어려움을 증폭시키고 있으며, 그 결과 청소년의 내면적 혼란과 갈등을 가증시키고 있다.
더욱이 청소년들의 정신은 입시위주의 교육, 복잡한 사회환경, 핵가족화에 따른 정(情)의 교육적 기능약화, 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지역공동체의 건강한 삶은 위협받고 있다. 이런 문제는 비(非)행동의 일탈문제, 정서 및 성격장애, 정신질환 등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며 가출, 범죄, 심지어 자살에 이르는 청소년 의 사회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참고문헌
1. 강봉규,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1999.
2. 고영인, 「상담기초실습 워크북」, 문음사, 1997.
3. 권재환, "귀인성향과 실패경험에 대한 통제기능 및 우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석사논문, 1992
4. 박성주, 「인지상담기법 심화과정 연구개발 및 보급」,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5.
5. 손수지, "인지적 몰락과 자살생각이 대처양식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석사논문, 1994.
6. 신민섭, "자살기제에 대한 실증적 연구 : 자기도피 척도의 타당화", 연세대석사논문, 1992.
7. 신섭중외, 「현대사회복지총람」, 대학출판사, 1995.
8. 안미선, "여중생의 귀인성향과 우울대응행동에 관한 연구", 효성여대석사논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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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이윤구, 「청소년 심리학」, 한국 청소년 연구원, 1992.
11. 이장호·김정희,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법문사, 1993.
12. 이희철, "자살생각과 숨은 비행의 공통기제 : 청소년의 인지적 몰락을 중심으로", 충 북대석사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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