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와 복지] 1 개별아동복지 실천의 과정을 1) 접수면접단계 2) 탐색단계 3) 사정단계 4) 개입단계 5) 평가 및 종결단계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08 / 2021.02.0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권리와 복지] 1. 개별아동복지 실천의 과정을 1) 접수면접단계 2) 탐색단계 3) 사정단계 4) 개입단계 5) 평가 및 종결단계로 나누어서 각각의 내용을 서술하고 2. 개입방법의 한가지인 놀이치료 과정에 대해 서술하며 3. 개별아동복지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중요한데 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사례를 들어 밝혀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아동복지 실천의 과정
1) 접수면접단계
2) 탐색단계
3) 사정단계
4) 개입단계
5) 평가 및 종결단계
(1) 평가
(2) 종결
(3) 사후관리

2. 개입방법의 한가지인 놀이치료 과정에 대해 서술
1) 놀이치료의 초기과정
2) 놀이치료의 중기과정
3) 놀이치료의 종결과정

3. 개별아동복지를 실천하기 위한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이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힘이 있다는 신념 하에 아동을 상담하는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는 놀이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아동이 상담을 받기 위해 놀이치료실 문을 열고 들어오는 순간부터 문을 닫고 나가는 순간까지 아동과 놀이치료자는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맺어가고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게 된다. 이때 놀이치료자는 아동이 보이는 모든 놀이행동을 통해 아동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담목표와 치료계획을 세우게 된다. 이때 놀이에서는 ‘발달 촉진’, ‘내면의 치료’의 기능 뿐아니라 ‘평가’의 기능까지도 활용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개별아동복지 실천의 과정을 1) 접수면접단계 2) 탐색단계 3) 사정단계 4) 개입단계 5) 평가 및 종결단계로 나누어서 각각의 내용을 서술하고 2. 개입방법의 한가지인 놀이치료 과정에 대해 서술하며 3. 개별아동복지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중요한데 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사례를 들어 밝혀 보겠다.
참고문헌
강은주(2014). 자녀의 놀이치료 과정에서 부모상담 체험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양순(2012). 가정폭력 목격 남매를 위한 집단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연구,
박지현(2006). 놀이치료 내담 아동의 문제유형에 따른 놀이내용의 비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희, 윤행란(2015). ADHD 아동의 아동중심놀이치료과정에 나타난 놀이주제 분석. 놀이치료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대상 개입과정별 실천기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 준비단계, 초기단계, 사정단계, 개입단계, 평가 및 종결단계 개입기술
  • 개인대상 개입과정별 실천기술)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 준비단계, 초기단계, 사정단계, 개입단계, 평가 및 종결단계 개입기술목차개인대상 개입과정별 실천기술1) 준비단계의 기술(1) 정보를 점검(2) 클라이언트 인적사항(3) 기존 동료에게 조언 구함(4) 상담면접 방해요소 차단(5) 클라이언트에 대한 공감적 이해(6) 상담면접 계획 점검2) 초기단계와 탐색단계의 기술3) 사정단계의 기술4) 개입단계의 기술5) 평가와 종결단계의 기술* 참고문헌개

  • 사회복지실천론 총정리
  • 사회복지실천론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3,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4,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이해5,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 6,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 통합적 접근7, 사회복지 면접의 이해 8, 사회복지실천의 관계형성9, 사회복지실천 접수와 자료수집10, 사회복지실천과정 - 목표설정 및 계약11, 사회복지실천과정 - 개입12, 사회복지실천과정 - 종결 및 평가13, 사례관리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1. 기본개념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영화 `길버트그레이프`의 사례분석- 사회복지사입장에서
  • 개입: 단순히 클라이언트가 상황에서 자유롭고자 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준이 아니라 전 가족의 차원에서 문제를 개입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며, 사례 관리를 통해 문제를 개입하기로 한다.Ⅱ. 초기단계, 탐색단계1. 클라이언트의 인적 사항이 름이 상 훈성 별남나 이25세직 업식료품점 점원교육수준중학교 졸업종 교무결혼여부미혼질 병무경제적 상태하주거형태자가2. 의뢰 과정이상훈 씨는 자신이 처한 상황의 괴로움을 해결

  •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사회복지실천론 핵심요약 총정리 합격보장
  • 및 기회를 제공하는 체계와 연결시키며, 이 체계들이 효과적. 인도적으로 운영되게 장려하고 사회정책 개발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 이 견해의 특징은 ct문제에 대한 대처능력향상 언급, 체계개념으로 자원, 기회, 서비스의 개념 소개, 효과성을 언급으로 평가의 중요성 대두, 사회복지정책을 언급하여 사회복지실천과 접목☞ 사회복지실천을 개인의 심리치료에 초점을 맞춘 미시적인 개입에서 지역사회와 주변자원, 개인과 이를 둘러싼 전체체계를

  • 아동복지실천대상의 특성과 개별접근방법
  • 아동 개개인에 대한 개입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① 아동이 자신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발달과업을 수행하지 못할 때 ②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역기능으로 인해 아동의 자존감이 낮을 때 ③ 전문가인 성인과의 일대일 관계는 무력해진 아동에게 힘을 주고, 자신의 가치감을 느끼게 하는 데 효과적 - 아동복지 전문가는 부모가 아동의 낮은 자존감을 지지해 줄 수 있도록 부모 상담을 함께 할 필요성 있음 2. 실천과정 1) 접수면접단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