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기법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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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담의 과정
1)Rogers의 12단계
2)Brammer의 8단계

2.상담의 기법
(1) 반영
(2) 대화의 격려로서의 수용
(3) 자기개방
(4) 질문의 사용
(5) 환언
(6) 명료화
(7) 구조화
(8) 해석
(9) 직면화
(10) 침묵의 처리
(11) 경청

제 2절 상담활동에 관련된 실제문제
1. 상담에 대한 동기화 문제
2.래포(RAPPORT) 형성의 문제
3.침묵을 취급하는 문제
4.상담면접에 있어서의 한계문제
5.종결되기 전에 오지 않는 경우
6.상담자의 자질
7.상담자의 윤리
8.상담에서의 조언
본문내용
1. 상담의 과정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만나서 여러 번의 면접을 통해 상담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상담이라는 관계 속에서 진행되는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은 매우 다양하고 개인에 따라 제각기 독특한 면을 지니고 있다. 상담이 시작되어 끝나는 단계에 이르는 모든 과정은 상담자, 내담자, 호소문제의 특성 등에 따라서 각각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다. 상담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 가도 내담자가 제시하는 문제의 성질, 상담자가 취하는 이론적 접근, 그리고 상담자와 내담자가 처한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상담의 진행 과정이란 내담자와 처음 만났을 때부터 만남이 완전히 종료되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말하는데, 상담의 초반부와 중반부, 그리고 후반부에 행해져야 할 일들이 따로 있다. 상담의 각 부분에서 초점을 맞춰야 할 일들이 순조롭게 진행될 때 상담은 성공적으로 끝나게 된다. 상담이 진행되는 과정을 면밀하게 관찰하면 그 다양성과 이질성에도 불구하고 어떤 공통된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상담의 전개과정을 Rogers(1942) 및 Brammer(1973)의 견해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1)Rogers의 12단계
(1)제1단계: 내담자의 방문
내담자는 각각 어떤 문제를 가지고 도움을 받기 위해 찾아온 것이다. 따라서 상담을 청하는 것은 내담자이고 그는 도움을 받으려고 온 것이며, 그런 의미에서 스스로 책임 있는 행동을 시작한 것이다. 이런 자의가 상담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모든 내담자들이 스스로 상담자를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어떤 내담자들은 다른 사람에 이끌려 상담 장면에 들어오기도 하므로 이들을 비자발적 내담자라 부른다. 대개의 비자발적 내담자들은 상담에 대한 동기가 약하므로 이런 경우에 상담의 첫 초점은 상담에 대한 타의 결정을 자의로 변화시키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비자발적 내담자와는 달리 어떤 내담자들은 스스로의 의지로 상담 장면에 들어오기도 하는데, 이들을 자발적 내담자라 부른다. 대개의 경우 자발적 내담자들은 상담에 대한 동기가 높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문제 해결에 대한 강한 기대감은 지니고 있어 상담이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된다.
(2)제2단계: 상담장면의 설정
상담이라는 상황을 규정한다. 상담자가 문제에 대한 해답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내담자가 원한다면 상담자의 도움으로 자기의 문제를 해결하여 나가는 것이 상담이라는 것을 이해시켜야 한다. 이 점을 내담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마로 설명할 때도 있고 때로는 구체적 결정을 하는 책임에 관해서 쉬운 마로 규정을 할 수도 있다.
(3)제3단계: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 유도
상담자는 내담자가 문제에 관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복돋아주어야 한다. 이는 상담자의 우호적인 태도, 관심을 기울이는 태도, 받아들이려는 태도에 의해서 조성되며, 또 한편 상담자의 숙달된 기술에 의해서도 조성된다. 내담자의 적개심, 불안, 죄책감, 양가감정 등의 흐림이 상담시간에 쏟아져 나오는 것을 막지 않으며, 그대로 나오도록 볻돋워 줌으로써 그로 하여금 이 상담시간이야말로 정말 자기의 시간이요, 자기의 활동성에 성과가 달렸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다.
(4)제4단계: 부정적 감정의 수용과 시인
상담자는 표출되는 부정적 감정을 받아들이고 이를 정리해 주어야 한다. 부정적 감정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상대방의 말의 이지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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