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과제중심모델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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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과제중심 모델 개념
2) 과제중심모델에서 말하는 과제 :
3) 과제계획
(1) 표적문제선정
(2) 표적문제상황
(3) 계약
4) 과제의 유형
(1) 일반적 과제
(2)조작적 과제
(3) 과제의 다른 유형들
5) 과제수행
(1) 구체적인 세부사항의 논의
(2) 과제의 시작과 지속의 논의
2. 이론적 배경
3. 개입과정 특성
1) 과제 중심 치료의 주요 특성
2)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
(1) 치료모델의 성격.
(2) 모델의 이론적 기반.
(3) 경험적 증거
(4) 모델의 가치전제.
① 가치적 요소
② 계획된 단기성
③ 치료 초점의 특정화
④ 계약의 사용
⑤ 고도의 구조성
⑥ 클라이언트 활동에의 강조
⑦ 경험지향성
4. 과제중심모델의 실천
1) 경험적인 기원 2) 통합적인 자세
3)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에 대한 초점
4) 체계(systems)와 상황(contexts)
5) 계획된 단기성 6) 협조적인 관계
7) 구조화 8) 문제해결 행동(과제)
5. 개입과정 및 기법
1) 초기단계
(1) 의뢰이유에 대한 토의
(2) 표적문제와 그 상황에 대한 탐색과 사정
(3) 계약의 수립 (Contracting)
(4) 계약에서 다루는 9가지 주제들
① 우선순위과 되는 주요 문제 : 최대 3가지
② 구체적 목표
③ 클라이언트의 과제 (클라이언트가 수행해야 할 활동)
④ 사회복지사의 과제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할 활동)
2) 중기단계
(1) 문제와 과제 검토 (2) 장애물의 규명과 해결
(3) 문제 초점화 (4) 과제계획
① 가능한 과제 제시 ② 동기형성
③ 과제수행의 계획 ④ 장애물의 규명과 해결
⑤ 모의실험, 예행연습 ⑥ 과제동의 ⑦ 과제계획의 요약
(5) 과제의 수행
3) 종결단계
① 표적문제와 전체 문제상황의 검토
② 클라이언트가 사용한 성공적인 문제해결 전략의 규명
③ 위에서 확인한 전략을 사용하여 남아 있는 문제에 대해 행해져야 할 것 토의
6. 사례
1) 초기단계 : 시작하기
2) 제 1 단계 : 표적문제 규정하기
3) 제 2 단계 : 계약하기
(1) 표적문제(2) 목 표
(3) 클라이언트의 과제 (4) 워커의 과제
(5) 면접계획 (6) 면접기간
(7) 참 여 자 (8) 면접장소
4) 중간단계 : 제 3 단계 , 과제수행 단계
(1) 표적문제
① 나는 담배를 너무 좋아한다.
② 나는 밤에 자주 깨고 다시 잠이 안 올까봐 걱정이 된다.
③ 나는 동생들한테 소리를 지르며 짜증을 많이 낸다.
(2) 모니터하기 (3) 재사정
5) 종결단계 : 제 4단계 , 종결하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그간 클라이언트의 효과적인 사회적 기능수행을 원조하기 위하여 다양한 개입기법과 모델들을 구축하여 왔다. 사회복지실천 모델들은 여러 가지로 분류될 수 있고 각각 저마다의 고유한 장점과 적용에서의 독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전문적 개입모델들을 소개하고 도입하는 것은 사회복지실천의 전문화와 질적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반면에 사회복지실천은 인간의 사회적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그 실천모델은 의학과 같은 자연과학적 적합성을 가진 다기 보다는 인간에 대한 상대적인 사회성의 측면에 그리고 사회사업실천의 사회적 여건에 대해서 초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각각의 실천모델이 기반하고 있는 상황적인 요소에 대한 고려가 동시에 필요하다. 특히, 효과적인 개입을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 모델과 기법간의 장단점이 치료 과정에 고려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특성이나 능력, 환경적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에 따라 과제를 설정하는 과제중심 모델이 매우 유용하다고 하겠다. 과제중심 모델(task-centered model)은 시간 제한적이고 문제 지향적이며 과제중심적인 단기치료 모델이다. 즉,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장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를 통해 해결해 간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기본 전제로 하여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에서 시작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를 선택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계약에 따라 치료가 진행된다. 과제중심 모델의 특성에는 첫째, 저소득층의 클라이언트가 많은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관의 상황에서 클라이언트가 도중에 면접을 포기하는 개입의 실패를 막고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클라이언트들에게 보다 많은 도움을 줄 수가 있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표출된 욕구에 초점을 두며 사전에 개입시간과 수행과제에 대해서도 계약을 수행하므로 클라이언트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조장하는 점에서 많은 도움을 준다. 셋째, 워커들이 특히나 많은 업무 부담을 느끼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워커들의 누적된 업무 부담을 어느 정도 해소하는 방법도 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자율성을 존중한다는 철학적인 특성에서 낙인의 극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한국의 상황에서 그 함의가 큰 모델이라고 생각된다. 본 내용은 과제중심 모델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들을 알아보고, 몇 가지의 사례들을 통하여 사회사업실천의 전문적인 과제중심 모델이 구체적으로 적용될 때 어떻게 하면 모델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4,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동인, 2001, 이형분외
사회복지실천론, 고헌복지재단(사회복지법인), 2000, 신성자, 홍금자, 라동석, 김진이
과제중심모델의 적용에 관한 연구, 김혜란, 1996, 한국사회복지학 통권 30호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사회사업실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 학위 논문, 1992, 남기철
http://welfare.nsu.ac.kr/batabank.files
http://welfarefamily.com/taskcenter.hwp
http://www.welfarefamily.com/taskcenter.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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