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성장시대 기업문화와 기업경쟁력 성공사례분석 및 CEO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제기업으로 전락하는 우량 기업들
변화에 대한 대응 실패와 기업 생존
성공하는 기업은 문화가 있다!
조직문화, 제대로 이해하자!
GM 인사노사 문제가 경쟁력 약화 결정적 요인
각국 국가경쟁력 강화대책
IBM을 재건한 루 거스너
홈데포의 경영체계를 구축한 로버트 나델리
GE의 성장 엔진을 만들어 가고 있는 제프리 이멜트
듀폰에 새로운 길을 제시한 잭 크롤
일본 교세라 그룹 이나모리 가즈오
본문내용
100대 기업의 30년 잔존율
내·외부의 끊임없는 변화의 Triggers로 인해 기업들은 지속적인 부침을 겪고 심지어는 생존 자체를 위협 받기도 하여 기업들이 그 지위를 장기간 유지하는 경우는 흔치 않음
Source: Fortune Magazine

Firestone, General Foods, Colgate-Palmolive, etc
Bethlehem Steel, Heinz, General Mills, Unisys, etc
Anheuser-Busch, Eastman Kodak, Goodyear, etc
Raytheon, Georgia-Pacific, Xerox, etc
Fortune 100대 기업 변화 (1985-2005)
국내 시기별 매출 1위 기업의 성쇠

<중 략>

부서간 장벽 높음
업무 처리 절차의 복잡성
10년 가까이 IBM에 있으면서 나는 문화가 승부를 결정짓는 하나의 요소가 아니라
문화 그 자체가 승부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문화적 요소들이 그 DNA의 일부가 되지
않고서는 장기적인 성공을 거둘 수 없다 문화의 중요성을 중시한 루 거스너 회고록 중
보상체계를 변화시킴
▶ 루 거스너의 행보
IBM전체 실적에 맞추어 부서와 개인의
인센티브를 결정
부서의 이익이 아닌 전체의 이익을 높이기
버릴 것을 촉구
조직간 이기주의 청산
고객을 중시하는 풍토 재건
시장에 다시 IBM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킴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고객이 IBM을 운영하고
고객관점에서 IBM을 재건해야 함’을 강조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동력은 시장이다.
▶ 루거스너가 1993년 9월 전세계 IBM 직원에게 보낸 ‘문화혁신 추진방향 8원칙’
우리는 근본적으로 품질에 최우선으로 헌신해야 하는 기술 회사이다.
성공의 일차적인 판단 기준은 고객만족과 주주이익이다.
관료주의를 최소화하고 생산성에 초점을 맞추는 진취적인 조직으로 운영.
전략적 비전을 놓치지 않는다.
시급함을 인식하여 사고하고 행동하라.
유능하고 헌신적인 사람들은 일을 일어나게 만든다. 특히 그들이 한 팀으로
서로 협력하여 일할 때에는 더욱 그렇다.
전 직원의 필요와 우리가 속한 공동체의 필요에 민감해야 한다.
홈데포의 경영체계를 구축한 로버트 나델리

참고문헌
기업문화와 경영혁신 : 혁신을 위한 토양 '기업문화' 정만국 저 | KMA미디어 발행

기업문화 혁신의 새로운 경향 천성현 저 | 한국표준협회 발행

서비스 기업의 혁신문화가 종사원의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만주 저 | 大韓觀光經營學會 발행

대기업 사례에서 배우는 경영혁신 박창수 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발행

국내기업 인사혁신 방향은 성과혁신과 문화혁신 공선표 저 | 한국인사관리협회 발행

섬유기업의 조직문화가 혁신역량과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기전자, 마케팅 보고서 - 무역마케팅 - 마케팅 시뮬레이션 - LCD TV
  • CEO(대표이사)감사인사위원회감사인사위원회COO(부사장)연구마케팅경영지원제조A/S Call CenterHW & SWOverseas SalesFinance & AccountingMonitor1588-3998Design ProductplaningDomestic SalesGeneral Affairs Purchase, Sales MangementTV7. 업체 방문 배경* 기업체 연계 업무진행을 통한 수출입 마케팅 과정의 목표.I. 정확한 제품에 대한 인식 및 분석II. 미개척 해외 시장에 대한 수요조사III. 세계시장 동향 분석 및 사업기회 포착IV. 수출 마케팅 활동을 통한 바이어 발굴V.마케

  • [경영전략] `소니` 기업경영전략 사례연구 - SONY -
  • 기업경영전략 사례연구최종 ReportS O N Y과 목: 세계기업전략론교 수:제출일: 2003년 12월 19일학 과: 이 름: 제목: 기업경영전략 사례연구 - SONY - 목차Ⅰ. 소니는 어떤 회사인가? ⅰ. 소니의 설립ⅱ. 소니를 빛낸 역대 CEO들ⅲ. 소니의 제품사ⅳ. 소니의 기업 목표와 그에 따른 문화Ⅱ. 소니의 조직구조Ⅲ. 소니의 산업구조ⅰ. 소니가 진출해 있는 시장ⅱ. 대표 제품ⅲ. 직접경쟁관계에 놓여있는 경쟁사Ⅳ. 기업 차원에서의 경영 전략ⅰ. 글로벌 경

  • [경영]월마트의 경영전략에 대한 분석
  • ◈ 목 차 ◈Ⅰ. 월마트의 개요와 성장과정Ⅱ. 월마트의 기업 문화 CEO의 경영철학 Ⅲ. 월마트의 경영전략1. 경영전략2. 업태경영전략3. 업태경영전략의 사례분석 - 월마트와 P&G와의 전략동맹Ⅳ. SWOT 분석Ⅴ.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과 대응 (월마트와 이마트 비교)1. 한국 유통시장의 환경변화2.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3.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Ⅵ. 월마트의 해외 시장 성공적 진입을 위한 대안1. 대안제시2. 대안에 대한 평가Ⅰ. 월마트

  • [인적자원관리] 경쟁우위확보를 위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 기업관료주의◈결론서론-머릿말-새천년을 맞이하여 무한경쟁 속에서 더욱 발전해 나가기 위한 조직들의 혁신 노력이 여러부분에 걸쳐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저성장시대 생존전략으로서 전략적 제휴, 다운사이징, 아웃소싱, 스피드경영, 지식경영등의 경영관리기법은 이제 범용적으로 도입되어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현실에서 그동안 기업의 인사 및 조직관리에서 기본사상과도 같았던 연공주의는 이제 더 이상 우리의 미덕이 아니며,

  • [졸업][윤리경영]우리나라 기업의 윤리경영 실현을 위한 기업문화개발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 기업문화 개발의 영향요인제 3 장 사례연구제1절 윤리경영을 위한 기업문화 개발사례제2절 윤리경영을 위한 기업문화 관리사례제3절 과정 및 성공요인제 4 장 실증적 모델제시제1절 기업문화의 개발 모형 및 방안제2절 기업문화의 관리 모형 및 방안제 5 장 결론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결론제2절 연구 결과의 한계점 제 1 장 서론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오늘날 사회 환경 변화는 경영환경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고, 시대의 변화 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