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평생교육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양과목 (평생교육개론)의 A+과제입니다.

과제명은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이고,

중요내용과 학부생소견으로 마무리지었습니다.
목차
차 례

1.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2.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지향 모형
3.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의사결정 모형
4. 성인학습자 유형
5. 성인학습의 원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의사결정 모형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의사결정 모형은 참여행위를 지배하는 조건들을 다른 요소들, 즉 인성적인 것과 심리적인 것, 사회적인 것으로 분리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여기서의 초점은 동기보다는 참여행동을 이끄는 의사결정에 있다. 밀러(Miller)의 힘-장 모형, 루벤슨(Rubenson)의 기대-유인가 모형, 보셔(Boshier)의 자아환경 일치 모형, 크로스(Cross)의 반응-연쇄 모형은 학습욕구의 기원보다는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들에 초점을 두어 교육참여 동기를 설명하고 있다.

1.1. 밀러의 힘-장 모형
밀러에 따르면, 개인의 욕구는 진공상태에서 작동하지 않으며, 그것은 그것의 표현을 결정하고 공유하는 사회구조 내에 잠재되어 있다. 밀러는 어떻게 학습욕구가 일어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론을 이용하여 그것을 생애 단계들에 연결시켰다.
밀러의 모형이 시사하는 바는 높은 사회계층들이 고도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학습에 대한 욕구를 갖는 반면 낮은 사회계층의 욕구는 맹목적인 생존 욕구에 연계되어 있으면 그들에게 존재하는 교육욕구는 직업과 노동시장에 연계되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평생교육개론 <양서원-배석영> ; p. 262 ∼ 267
평생교육의 이론과 방법 <형설출판사-신용주> ; 제 6장 성인학습자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 p. 24 ∼ 35
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체<교육과학사> ; p. 31 ∼ 63
평생교육백서 <교육부> ; p. 104 ∼ 1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성인교육을 제대로 수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그 대상인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사람은 성인으로 성숙해 감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인간으로 변하고 풍부한 학습자원이 되는 경험을 축적하며 학습에 대한 준비로 발달과업상의 사회적 역할을 지향하고 교과 중심에서 수행 중심의 학습으로 변화한다. 이와 같이 성장해 감에 따라 변화하는 성인의 특성을 무시한 채 성인을 위한 효과적인 평생교육의 실시는 어렵다고 할 수

  • [평생교육방법론]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
  • 교육자의 행위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1960년대 후반부터 학교교육의 한계성과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확산되고 페다고지의 교육원리에 대한 한계성이 부각되면서 성인 학습자를 이해하고 이들의 학습행위를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인식의 틀과 실천원리들이 필요하게 되어 안드라고지(Amdragogy)를 등장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임종운 외 공저(2003), 평생교육개론, 홍익재 (p58), 인용2) 주요특성전통적인 아동교육으로서 페다고지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 독후감 - 작은 자를 위한 교육, 파울로 프레이리
  • 교육학개론 교수님이 ‘파울로 프레이리’에 대해 언급하셨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그의 책을 꼭 읽어보라고 하셨다. 처음 대학교를 다녀 의욕이 넘쳐났던 나는 도서관에 가서 프레이리의 저서를 찾아보았고, 그 중 가 가장 눈에 띄었다. 고등학생때부터 책을 좋아해서 어떻게든 다 읽긴 하였지만, 프레이리가 전하고자 했던 자신의 교육학의 사상을, 즉 책 내용을 거의 이해하지 못했던 것 같다. 3학년이 된 아직도 여전히 혼란스럽고 이해되

  • 기독교 성인의 귀납적 성경공부 방법
  • 성인에 대한 교회교육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사회의 전반적인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그 영향을 받아 교회 안에서의 성인교육도 활기를 찾아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한 교육 프로그램은 성인들도 교육을 받는 학습자라는 인식의 전환을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해 왔다. 그러나 성인교육을 더욱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문제점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성인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학습자로서의 성인을 바로

  • 노인 교육개론 필요성, 목적
  • 노인교육개론1. 노인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노인의학습자 자기계발 욕구 : 노년기는 쇠퇴와 조락의 시기만이 아닌 계속적인 발달과 성장의 시기다.평균수명과 노년기의 연장 : 의학기술과 영양상태의 개선 등으로 20년 가까운 시간을 노인으로 살아가게 되었다. 때문에 늘어난 노년기를 더욱 창조적이고 효율적으로 가꾸어 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교육이 필요하다교육에 대한 권리의식 : 평생교육의 이념을 따라서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평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