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교육] 성인 전기를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언
Ⅱ.성인 전기를 위한 이론적 이해
A. 성인 전기에 대한 이해
B. 성인전기의 발달 과제
Ⅲ. 성인 전기 교육을 위한 방향
A. 교육목적
B. 교육목표
C. 교육내용의 범위
Ⅳ. 성인 전기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A. 프로그램의 실제

본문내용
Ⅰ. 서 언
성인 전기는 인생에 있어서 가장 역동적인 시기이며 생리적 기능에 있어서도 최고에 달하는 시기이다. 그리고 자신의 독립된 가족을 꾸미고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때로서 배우자의 선택, 결혼, 배우자와의 동거, 출산, 자녀양육, 가정 관리, 취업과 승진 등 다양한 과제들 고용수 외 4인, 「기독교교육개론(상)」(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9), 193.
이 부여되는 시기이다.

성인 분류에 있어서는 보통 연령을 기준으로 하는 분류법이 널리 쓰이고 있다. 성인 전기는 20~22세경부터 35~40세 경까지에 속한다 송명자, 「발달심리학」(서울 : 학지사, 1995), 381.
. 레빈슨 Daniel Levinson, 「남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서울 : 이대출판부, 1996),
은 성인의 발달단계를 구분하기를 성인 전기를 22~40세로 구분한다. 우리는 여기서 20세~40(45)세까지의 시기를 성인 전기(청년기)로 부르기로 한다.
우리는 여기서 먼저 성인 전기에 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교회 안에서 반영할 수 있는 실제적 기독교교육의 방향을 연구해보기로 한다.

Ⅱ.성인 전기를 위한 이론적 이해

A. 성인 전기에 대한 이해
청소년 후기와 청년 전기는 후기-인습적 신앙의 형성을 위한 또 다른 결정적 시기이다. 이 시기는 자아, 신앙 정체성 형성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로서, 이 시기기독교(성인)교육의 과제는 먼저 이 단계에 속한 학습자들이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기독교 전통을 다른 종교전통과의 대화를 통하여 비판적인 안목으로 바라보고 상대화시켜 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다시금 자신의 신앙을 확고하게 붙잡을 수 있도록 격려하는 기독교(성인)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시기의 기독교성인교육은 청소년시기의 세례문답교육처럼 한 번의 기회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참고문헌
장신근, “세계화의 도전과 공적실천신학으로서의 기독교교육의 과제”, 『장신논단』 20집 (2003).
장신근, “세계화 시대와 교회의 기본 교수사역으로서의 카테키시스”

▣ 단행본
권대봉, 「성인교육방법론」(서울 : 학지사), 1999.
강희천, 「기독교교육사상」(서울 :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1.
고용수 외 4인, 「기독교교육개론(상)」(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9.
김동위, 「성인교육학」(서울 : 교육과학사), 1996.
박봉수, 「교회의 성인교육」(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9.
박원호,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6.
송명자, 「발달심리학」(서울 : 학지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지역 문화회관의 성인 학습 프로그램 제안
  • 성인, 학생회비 내고 사용)-지상 2층 (전산교육장, 휴게실, 문화사랑방)-지상 3층 (문화관람실, 문화창작실, 휴게실, 악기보관실)5. 지적자원경산시문화회관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은 크게는 상반기 하반기로 나누어 강좌 수강생을 모집하고, 작게는 봄∙여름∙가을∙겨울 특별강좌 그리고 시민들을 위한 기획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 교육과정①특별강좌(수시)일일특강: 1일, 단기특강: 2개월 이내, 방학특강: 방학 중(여름, 겨울)

  •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가족의 발달과제를 분석하고 발달과제에 따른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한 후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프로그램 제공의 의의와 발전방안에 대해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프로그램은 사회의 변화에 의해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가족생활교육의 실천으로서 중요성이 있다. 가족생활 교육프로그램의 특징은 참여자의 욕구에 따라서 교육내용 다양성이 있고 교사와 참여자의 상호작용 중심으로 운영되는 교육방법, 교육의 효과와 보상이 즉각적이고 구체적이다. 참가자 자율성과 자발성이 크게 강조된다. 즉,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사회교육 및 성인교육과 가족구성원 개인의 발달 가능성을 개발하고 발달단계의 과업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교육과정과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만이 원하는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그렇다면,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무엇부터 시작해야 되는가? 그 출발점은 바로 요구분석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음. 왜냐하면, 요구분석을 통해 HRD 담당자는 HRD의 사전계획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임. 특히, 기업이나 평생교육기관의 경우 교육과정이나 교수-학습내용의 선정과정은 학교교육에 비해 매우 자유로움. 따라서 요구분석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중

  • [2019 교과논리및논술 3C][출처표기]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교육, 교사평가를 더욱 강화해서 질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은 민간보육시설에서 발생하는 어린이 학대, 폭행 사건 등이 잘 대변해 주듯이 반드시 강화되어야 할 요소이다. 결국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영유아측면, 사회측면, 부모측면에서 알 수 있듯이 정치나 경제, 사회 어느 분야 할 것 없이 영아들을 위한 보육과 교육에 더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보육과 이를 통한 교육의 요구를 충족해 주기 위한 국가

  • 영유아의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가정과 보육시설의 연계적 교육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위한 치아건강관리 교육프로그램은 포괄적인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보육시설에서의 치아건강 관리 교육- 치아 기능 교육성취목표진술유아에게 치아의 기능이 무엇이냐고 물으면(CN), 저작기능, 발음기능, 심미적기능이라고 대답한다(B). 이때 ‘저작기능’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2가지이상의 기능을 말한다(CR).도입다함께 “이 해보세요” 한 후, 우리 모두 치아를 가지고 있는데 지금은 치아가하는 일은 어떤 일인지 알아보기로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