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교육] 성인 전기를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언
Ⅱ.성인 전기를 위한 이론적 이해
A. 성인 전기에 대한 이해
B. 성인전기의 발달 과제
Ⅲ. 성인 전기 교육을 위한 방향
A. 교육목적
B. 교육목표
C. 교육내용의 범위
Ⅳ. 성인 전기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A. 프로그램의 실제
- 본문내용
-
Ⅰ. 서 언
성인 전기는 인생에 있어서 가장 역동적인 시기이며 생리적 기능에 있어서도 최고에 달하는 시기이다. 그리고 자신의 독립된 가족을 꾸미고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때로서 배우자의 선택, 결혼, 배우자와의 동거, 출산, 자녀양육, 가정 관리, 취업과 승진 등 다양한 과제들 고용수 외 4인, 「기독교교육개론(상)」(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9), 193.
이 부여되는 시기이다.
성인 분류에 있어서는 보통 연령을 기준으로 하는 분류법이 널리 쓰이고 있다. 성인 전기는 20~22세경부터 35~40세 경까지에 속한다 송명자, 「발달심리학」(서울 : 학지사, 1995), 381.
. 레빈슨 Daniel Levinson, 「남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서울 : 이대출판부, 1996),
은 성인의 발달단계를 구분하기를 성인 전기를 22~40세로 구분한다. 우리는 여기서 20세~40(45)세까지의 시기를 성인 전기(청년기)로 부르기로 한다.
우리는 여기서 먼저 성인 전기에 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교회 안에서 반영할 수 있는 실제적 기독교교육의 방향을 연구해보기로 한다.
Ⅱ.성인 전기를 위한 이론적 이해
A. 성인 전기에 대한 이해
청소년 후기와 청년 전기는 후기-인습적 신앙의 형성을 위한 또 다른 결정적 시기이다. 이 시기는 자아, 신앙 정체성 형성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로서, 이 시기기독교(성인)교육의 과제는 먼저 이 단계에 속한 학습자들이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기독교 전통을 다른 종교전통과의 대화를 통하여 비판적인 안목으로 바라보고 상대화시켜 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다시금 자신의 신앙을 확고하게 붙잡을 수 있도록 격려하는 기독교(성인)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시기의 기독교성인교육은 청소년시기의 세례문답교육처럼 한 번의 기회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 참고문헌
-
장신근, “세계화의 도전과 공적실천신학으로서의 기독교교육의 과제”, 『장신논단』 20집 (2003).
장신근, “세계화 시대와 교회의 기본 교수사역으로서의 카테키시스”
▣ 단행본
권대봉, 「성인교육방법론」(서울 : 학지사), 1999.
강희천, 「기독교교육사상」(서울 :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1.
고용수 외 4인, 「기독교교육개론(상)」(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9.
김동위, 「성인교육학」(서울 : 교육과학사), 1996.
박봉수, 「교회의 성인교육」(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9.
박원호,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6.
송명자, 「발달심리학」(서울 : 학지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지역 문화회관의 성인 학습 프로그램 제안
-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가족의 발달과제를 분석하고 발달과제에 따른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한 후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프로그램 제공의 의의와 발전방안에 대해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2019 교과논리및논술 3C][출처표기]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영유아의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가정과 보육시설의 연계적 교육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